사회 > 지역 / 등록일 : 2015-05-26 09:42:44 / 공유일 : 2015-05-26 11:32:58
‘높은 공신력’ 중국관련 최우선 선택신문
repoter : inminilbo ( inminilbo@inminilbo.com )


인민일보 해외판, 해외독자 1,570명 설문조사

칭화대 미디어리서치 실험실 의뢰 신뢰도 95%
 


인민일보 해외판의 대외전파 효과 파악, 해외 독자의 기대 및 수요 연구판단, 해외전파력·공신력·영향력 강화를 위해 인민일보 해외판의 위탁을 받은 칭화대 미디어리서치 실험실이 4월 7~18일 조사를 진행했다. 온·오프라인 조사가 실시되었고 유효설문지 1천570매를 회수했다. 조사 신뢰도와 유효성은 95% 이상이다.
 

데이터 통계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1. 인민일보 해외판은 독자들의 중국 이해 관련 제1의 선택지로 독자 충성도가 높은 편이었다.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독자 58.2%가 중국 관련 발전상황을 파악할 때 가장 먼저 인민일보 해외판을 선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87.5%는 중대하고 복잡한 사건에 직면했을 때 우선적으로 인민일보 해외판의 목소리에 주목한다고 답했다. 58.3%는 매주 신문, 휴대전화, 인터넷사이트 등 경로로 인민일보 해외판을 훑어보는 빈도가 6차례 혹은 그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인민일보 해외판과 해외독자는 장기간의 동반자로 권위성 및 공신력 우세가 돋보였다. 독자 87.3%는 인민일보 해외판이 ‘오랜 시간을 함께한 친구 같다’고 여겼다.

91.2%는 매우 높은 권위성과 공신력을 갖추었다고 보았으며, 85.8%는 인민일보 해외판의 관점이 다른 매체와 충돌할 때 인민일보 해외판을 더 믿고 싶다고 전했다.
 

 

3. 인민일보 해외판 내용이 독자 수요와 부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도내용이 화교 수요에 잘 맞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68.1%였는데, 그 중에서도 국제 대형사건에 대한 중국정부의 태도, 중국본토 거시정책 추세, 중국 각지 변화를 파악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선택지로 여겨졌다.
 

 

4. 독자들이 뉴미디어에 익숙해졌으며 평론이 뉴미디어 대외전달에 있어 ‘비장의 카드’가 된 것으로 밝혀졌다.

해외망 등 뉴미디어 형태의 보급이 독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40.3%가 직접 해외망 링크를 저장한다고 답변했다.

바이두, 구글 등 검색엔진을 통해 해외망에 접속하는 비율을 넘어선 것이다. 69.9%는 해외망에서 가장 선호하는 코너로 ‘평론’을 꼽았다.
 

 

5. 발행 경로가 신문에 ‘방해물’이 되고 있었으며, 뉴미디어의 개성적인 뉴스가 강화될 필요가 있었다. 56.8%는 해외발행 증가로 인민일보 해외판의 국제전파능력이 강화될 수 있다고 여겼고, 57.1%는 발행효율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为了准确把握《人民日报海外版》对外传播效果,科学研判海外受众的期待和需求,进一步夯实海外传播力公信力影响力,受《人民日报海外版》委托,清华大学媒介调查实验室于4月7日至18日开展了本次调查。通过随报印刷问卷和海外网在线调查,回收有效海外受众调查问卷1570份,调查信度和效度达到了95%以上。
 

 

  通过调查数据统计分析,形成以下主要结论:

 

  一、《人民日报海外版》成为受众了解中国第一选择,受众忠诚度较高。调查数据显示,58.2%的受众了解与中国有关的发展情况时第一选择《人民日报海外版》。87.5%的受众表示在遇到重大复杂事件时,第一时间选择关注《人民日报海外版》的声音。58.3%的受众每周通过报纸、手机、网站等渠道浏览《人民日报海外版》的频率高达6次及以上。
 

 

  二、《人民日报海外版》与海外受众长期相知相伴,权威性和公信力优势突出。87.3%的受众认为《人民日报海外版》“像很多年的朋友一样”,很亲切、很熟悉。91.2%的受众认为《人民日报海外版》具有很高的权威性和公信力。85.8%的受众表示当《人民日报海外版》的观点与其他媒体冲突时,更愿意相信《人民日报海外版》的观点。
 

 

  三、《人民日报海外版》内容契合受众需求。68.1%的受众认为报道内容符合华侨华人需求,其中,了解中国政府对国际大事的态度、了解中国大陆宏观政策走向和了解中国各地发生的变化被认为是最有帮助的选项。
 

 

  四、受众形成新媒体接触习惯,评论成为新媒体对外传播的“杀手锏”。由海外网、海客新闻客户端、微信公众账号等新媒体形成的传播矩阵受到了受众的充分肯定,40.3%的受众表示习惯自己收藏海外网链接,超过了通过百度、谷歌等搜索引擎登陆海外网的比例。69.9%的受众表示“评论”是海外网最喜欢的频道。
 

 

  五、发行渠道成为报纸“短板”,新媒体个性化新闻有待加强。56.8%的受众认为增加海外发行可以增强《人民日报海外版》的国际传播能力,成为选择比例最高的选项。57.1%的受众表示“收到报纸延迟过久,应该提高发行效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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