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아시아/호주 / 등록일 : 2015-05-26 11:08:39 / 공유일 : 2015-05-30 11:59:20
브라질 “중국의 투자가 필요해”
repoter : 딩강·숴훙이 기자 ( inminilbo@inminilbo.com )
베이처 창커의 두 편의 열차가 곧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지하철에서 사용에 투입된다. 사진은 5월 11일 중국 측 기술인원들이 현장준비사업을 진행중인 모습. /신화사 쉬즈젠 기자

도로등 교통시설 열악 경제발전 걸림돌

기술 투자 관리 우수한 중국과 협력원해


중국 리커창 총리의 브라질 방문은 현지에서 광범위한 주목을 불러일으켰다. 중국 인프라시설 건설방면에서 브라질과 투자합작을 진행하는 조치는 브라질 각계의 환영을 받고 있다. 브라질은 중국의 투자를 수요하고 중국투자는 브라질 인프라시설 개선에 이롭다. 기자는 최근 취재에서 이에 대해 깊은 감수가 있다.
 

최근에 기자가 브라질 농장을 취재하며 도로사정이 안 좋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감수했다. 기사는 트럭이 지나간 흙탕길을 조심스럽게 운전하며 일망무제한 전야에서 방향을 찾았다.
 

낙후된 도로, 철도, 부두는 브라질 경제 발전의 걸림돌이다. 태평양 한쪽 페루 수도 리마로부터 대서양연안의 브라질 산투스 부두까지 약 4천500km에 달한다.

도로사정이 안 좋아 88%의 페루 상품을 브라질에 수출하는데 해상을 이용하는 수밖에 없다. 우선 북상하여 파나마운하까지 수송하고 다시 남하하며 항구까지 운반, 해상수송까지 화물 목적지 도착에 50일이 걸린다.
 

브라질은 세계적으로 제2대 콩 수출국, 최대 쇠고기 수출국, 제2대 철광석 수출국이다. 이 모든 제품의 가격과 수익은 모두 운수와 관련된다. 국내 운수원가가 높아 브라질에서 중국으로 수출하는 콩은 미국이 중국에 수출하는 콩의 톤 당 가격보다 70달러나 더 높다. 수송에서 긴 시간을 허비하며 조성되는 손실도 아주 크다.

즉 약10%의 콩이 손실을 보고 소 한 마리를 북부로부터 남부 도살장까지 운송하고 다시 선적하는데 손실이 약 100파운드에 달·인프라시설 개선과 건설은 이미 지우마 호세프 정부 집권목표의 중요사항이 되고 있다. 여러 장관과 국유은행 책임자들의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브라질 정부는 향후 몇 주 내에 새로운 대형 인프라시설 특허권 계획을 발표하게 되는데 도로, 공항, 철도, 항구 등 교통물류건설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총 금액이 1천500억헤알(약 500억달러)에 달한다.
 

이는 호세프 정부가 두 번째로 출범한 교통 물류 관건프로젝트 투자계획이며 또한 브라질의 최근 10여년간 최대 투자계획이다.
 

보다 많은 외자를 유치하기 위해 브라질은 시선을 중국에 돌렸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천주교대학 국제관계학원 파울 로베르 교수는 “지금 침체된 브라질 경제에 새로운 동력이 필요하다. 브라질이 직면한 주요 불리한 요소의 하나가 바로 충족한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여 침체된 경제를 진흥시키는 힘이 부족한 것이다. 브라질은 중국과의 쌍무 경제무역 관계를 심화 확장할 것이 필요하며 조건을 창조하여 중국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국이 브라질 인프라시설 건설에 투자하는 것이 중국-브라질 협력의 새로운 추세가 되고 있다. 로베르 교수는 교통운수 분야에서 중국의 기술, 투자와 관리는 모두 국제 선진수준에 속한다며 중국의 투자와 경험은 브라질을 도와 완벽한 화물운수와 여객 수송 철도네트워크를 구축해 주고 브라질 경제를 제약하는 걸림돌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인정했다.
 

5월 12일 호세프 대통령은 매체를 상대로 “투자계획의 준비사업은 이미 마지막 단계에 진입했으며 확정한 융자방식도 가능한 것이다. 브라질은 이미 일련의 대형 인프라시설 건설 물류 프로젝트 입찰을 추진할 조건이 구비되었으며 이런 프로젝트를 완성할 능력이 있다”고 명확히 표시했다.
 

/딩강·숴훙이 기자

 



 

 

  中国国务院总理李克强即将访问巴西,这一消息在巴西引起广泛关注。中国在基础设施建设方面与巴西开展投资合作,这一举措受到巴西各界欢迎。巴西需要吸引中国投资,中国投资有利于改善巴西基础设施,记者在近日的采访中深切感受到这一点。
 

  日前记者又赴巴西农场采访,再次感受到行路难。汽车在泥泞的土路上蹦蹦跳跳地前行。司机一面小心翼翼地绕过卡车碾压的辙印,一面在一眼望不到边的田野上寻找着方向。

  公路、铁路、港口的落后已成为制约巴西经济发展的瓶颈。从太平洋一侧的秘鲁首都利马到大西洋边上的巴西桑托斯港口,大约4500公里。由于公路极差,88%秘鲁出口到巴西的货物只能走海路,先北上通过巴拿马运河,而后南下到港口。海运加上清关,共需50天。
 

  巴西是世界上第二大大豆出口国、第一大牛肉出口国、第二大铁矿石出口国。所有这些产品的价格和收益都与运输相关。由于国内运输成本高,巴西运往中国的大豆要比美国运往中国的大豆平均每吨高出70多美元。而因运输时间长造成的损失也很大,大豆大约损失10%,一头肉牛从北部运到南部屠宰后装船损失通常会高达100磅。
 

  改善基础设施建设已经成为罗塞夫政府执政目标的重中之重。经过与多位部长和国有银行负责人的广泛商讨,巴西政府计划于未来几周内公布一批新的大型基础设施特许权计划,主要包括公路、机场、铁路、港口等交通物流建设项目,总金额预计达1500亿雷亚尔(约合500亿美元)。
 

  这将是罗塞夫政府第二次推出交通物流关键项目投资计划,也是巴西近几十年来最大的投资计划。
 

  为吸引更多外资,巴西将目光投向中国。巴西里约天主教大学国际关系学院教授保罗·罗贝尔告诉本报记者,“当前巴西经济低迷,需要新动力。巴西面临的主要不利因素之一就是无法吸引足够规模的投资来重振停滞的经济。巴西需要深化和拓展与中国的双边经贸关系,更需要创造条件,吸引中国投资。”
 

  中国投资巴西基础设施建设开始成为中巴合作的新趋向。罗贝尔认为,在交通运输领域,中国的技术、投资和管理都处于国际领先地位,中国的投资和经验可以帮助巴西建立完善的货运和客运铁路网络,打开制约巴西经济的瓶颈。
 

  5月12日,罗塞夫总统对媒体明确表示,“(投资)计划的准备工作已进入尾声,确定的融资方式也是可行的,巴西已经具备推出一系列大型基础设施建设物流项目招标,并完成这些项目的能力。”
 

 /丁刚, 索泓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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