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아시아/호주 / 등록일 : 2015-05-27 10:22:17 / 공유일 : 2015-05-30 11:59:21
5천년 한결같은 중국인의 玉 사랑
화합 도덕을 상징하는 중국문화의 주류
repoter : 리우잉민 기자 ( inminilbo@inminilbo.com )



화합 도덕을 상징하는 중국문화의 주류

금은보화중 불행없이 상서로움만 지녀



옥색은 중국인의 피부색이자 중국인이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추구하는 색상이다. 옥색은 옥에서 유래했다. 그리고 옥은 중국오행 중 '토(土)'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토지의 색, 농업중국의 색이라 말할 수 있다. 중국인의 '색보'에서 옥보다 오래된 건 태극흑백 뿐이다. 다른 색상들은 호불호가 갈리지만 옥색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군자의 도덕적 소양은 옥과 비교할 수 있다." 만약 태극흑백이 중국의 철학관을, 중국빨강이 중국인의 성격을, 청화남색이 중국인의 심미관을, 황금색이 중국인의 세속적 가치를 은연 중 내포한다면 옥색은 중국인의 도덕성을 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옥문화는 중국의 독특한 문화현상이다. 옥은 화(和)를 의미하며 화(중용)는 중국문화의 주류다. '홍로우멍(红楼梦, 홍루멍)'은 옥의 전생금생, 애증눈물과 관련된 유일무이한 재치 넘치는 소설인 까닭에 중국의 중요 문화코드 중 하나가 되었다. 부서진 옥이 될지언정 온전한 기와가 되지는 않겠다는 말이 있다. 옥은 쉽게 깨진다. 서방문명을 대표하는 강철이 노골적인 힘을 드러내는 것과는 다르다.
 

"겸손하고 자신에게 엄격한 이는 옥처럼 온화하다." 옥은 자체적인 힘을 갖고 있다. 옥의 힘은 충격이 아닌 침윤, 자애, 영향에 있다. 중국인의 옥사랑은 5천년 풍파와 변화 속에서도 시종일관 변함없을 정도다.
 

금은보화 중 불행 없이 상서로움만 지니고 있는 건 옥뿐이다. 주역 64괘 중 겸(谦)괘만 모두 길(吉)인 것처럼 말이다.

 

 

옥의 아름다움
 

옥의 아름다움은 그 솜씨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옥은 '명의'다. "좋은 재상보다는 좋은 의사"가 중국인의 인생가치 선택이다. "옥은 답답함(烦懑)을 없애고 목, 모발, 오장에 좋다. 또한 정신을 안정시키며 귀와 눈 등에도 좋다. (본초강목)" 옛 사람들은 옥이 음양의 순정이자 조화의 형상이라 여겼다. 오늘날 사람들은 옥이 신기한 생화학 및 물리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인체기능 조화를 촉진시킨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옥에는 10여종에 달하는 미량원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 손에 쥐고 있으면 건강을 증진시킨다.
 

옥의 아름다움은 고결한 성품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옥은 '군자'다. 고대, "군자는 중대한 변고가 없는 한 옥을 몸에서 떼지 않았다." 옥은 대자연의 정수이자 군자의 품성을 지니고 있다. "옥에는 5가지 덕이 있다. 부드러움과 윤기는 인자함(仁), 겉을 보면 안도 알 수 있는 건 정의로움(义), 두드렸을 때 듣기 좋은 소리가 멀리까지 퍼지는 건 지혜(智), 깨질지언정 구부러지지 않는 건 용기(勇), 깨져서 날카로운 단면이 생기더라도 손에 닿았을 때 해를 입히지 않는 건 깨끗함(洁)을 드러낸다. (설문해자)"
 

위 다섯 가지 덕은 두 가지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옥 또는 사람을 가리킨다.
 

옥은 유가사상 대변자이다. 유가 경전 중 하나인 시경에서 30여 편이 옥과 관련된 것으로 주나라의 옥문화가 대단히 발달했음을 알 수 있다. 옥기의 인성화 특징이 확립될 수 있었고 '옥의 덕'은 도덕표준이 되었다. 또한 옥기를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중국은 유·불·도가 공존한다. 석가 역시 조화를 말하기 때문에 옥과 불교는 서로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백옥무하, 피갈회옥, 빙기옥골, 금의옥식, 금지옥엽 등 옥과 관련된 성어는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옥은 본래 돌이며 아름다운 옥은 사람의 마음에만 존재한다. 황금은 가치를 매길 수 있지만 옥은 그 가치를 매길 수 없다.
 

/리우잉민 기자

 

 




 

  玉色,似国人的肤色,也是国人内心深处追求的颜色。玉色源于玉。玉来自中国五行的“土”,所以玉也是土地的颜色、农业中国的颜色。在国人的“色谱”中,她的年龄只比太极黑白小。对其他颜色,喜爱者多有不同,但几乎无人不喜爱玉色。这是中华文明源远流长、从未中断的原因。
 

  “君子比德于玉”。如果说,太极黑白隐含中国的哲学观,中国红表现国人的性格,青花蓝体现国人的审美观,金黄折射国人的世俗价值,则玉色承载国人的品德。
 

  玉文化是中国独有的文化现象。玉表和,和(中庸)是中国文化的主流。中国小说的皇冠上的明珠——《红楼梦》,就是一部关于玉的前世今生、爱恨泪水的旷世才情小说。也因此,这部小说成为中国重要的文化密码之一。“宁为玉碎,不为瓦全”,玉易碎,不像西方文明的代表物钢铁那样有直截了当的蛮力。“谦谦君子,温润如玉。”玉自有其力量,她的力量在于浸润、慈爱、影响,而非冲击。国人爱玉,这种执著甚至痴迷历经五千年风雨变迁而始终不改。
 

  金银财宝中,唯有玉只有祥,没有灾。犹如《易经》六十四卦,只有谦卦全是吉,其他六十三卦均吉凶悔吝不等。
 

  玉,石之美者也。

  玉之美,在于她身手美——是良医。“不做良相,便做良医”,这是国人的人生价值选择。 “玉石可除中热,解烦懑,助声喉,滋毛发,养五脏,安魂魄,疏血脉,明耳目。”(《本草纲目》) 古人认为,玉是阴阳二气的纯精,是和谐的物化表示。今人知道,玉有神奇的生化和物理特性,佩玉与人体谐振,促进人体机能协调运转;玉含十多种微量元素,常把玩,可浸润人体促进健康……
 

  玉之美,更在于她心灵美——是君子。古代,“君子无故,玉不去身。”玉不仅是大自然的精华,还具备君子的品德。“玉有五德:润泽以温,仁之方也;勰理自外,可以知中,义之方也;其声舒扬,专以远闻,智之方也;不挠而折,勇之方也;锐廉而不忮,洁之方也。” (许慎《说文解字》)此五德,语意双关,既指玉又指人。
 

  玉是儒家思想的代言人。儒家的经典之一——《诗经》中有30余篇涉及玉,可见周代玉文化就十分发达:玉器的人性化特征得以确立、“玉德”成为道德标准、玉器得到广泛使用……
 

  中国是儒、释、道并处。释家也讲和,故玉与佛有缘。温润如玉,玉之美,又比作美女。
 

  玉叶金枝、鼎玉龟符 、怀珠抱玉 、粉妆玉砌、白玉无瑕、桂薪玉粒、桂玉之地、抱玉握珠、被褐怀玉、艰难玉成、蒹葭倚玉、金童玉女、冰肌玉骨、金相玉质、冰洁玉清、金玉良言、锦衣玉食、金风玉露、伯玉知非、金浆玉液、金科玉律、金口玉音、金枝玉叶、金玉良缘、金玉之言……与玉有关的成语不胜举枚、美不胜收。
 

  玉本石头,美玉只在人心。黄金有价,玉无价。
 

/刘英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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