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기업 / 등록일 : 2016-08-15 19:40:00 / 공유일 : 2016-08-23 21:10:51
SBA‘하이서울 우수상품’인증 통해 인지도 쑥↑, 매출도 쑥↑
repoter : 최창훈 전문기자 ( press@rocketnews.co.kr )
◆ 국내 중소제조사,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 인증 통해 판로 개척
◆ 4월부터 4개월 간 약 1,000개 상품 신청, 270개 우수 상품 발굴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주형철)는 지난 4월부터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를 개최하여 국내 중소제조사 제품의 공신력 확보 및 판로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SBA는 중소기업의 국내외 판로다각화 및 B2B 유통 인프라 확보를 통해 유통과 관련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고 이의 일환으로 우수 상품을 선정하여 브랜드를 인증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4월 새롭게 도입된 이 사업은 우수한 제품을 만들고도 낮은 브랜드력과 신뢰도로 인해 유통채널 진입이 어려운 중소 제조기업과 우수 상품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통사를 지원하기 위해 SBA의 공신력을 활용하여 브랜드를 부여함으로써 중소 제조사와 유통사의 매출증대를 견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정상품이 전시되는 서울유통센터 개관식 모습]

 

지난 4월, SBA는 본 사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유통 및 제조분야 전문가 약 80명으로 구성된 SBA 유통브랜드 선정위원회를 발족하였다. 위원회는 관 주도의 운영방식에서 탈피하여 민관 협치체제를 도입함으로써 민간의 효율성과 공공의 공신력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애로를 해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브랜드 선정위원회는 분과위원회와 심의위원회로 구성되어 있다. 분과위원회는 홈쇼핑,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유통업에 종사하는 MD, 벤더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카테고리별로 브랜드 상품의 1차 심사를 담당한다. 심의위원회는 SBA 브랜드 상품 선정기준을 수립하고 우수상품 선정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유통브랜드 선정위원회는 우수 상품을 발굴하고 SBA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그치지 않고, 선정위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크와 각종 플랫폼을 활용하여 어워드 상품들의 유통채널 진입을 돕고 있다.

 


[SBA 유통브랜드 선정위원회 발대식]



한편, 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지난 4개월 간 약 1천여 개의 상품이 하이서울 우수상품 브랜드 어워드에 신청하였으며, 그 중 270개의 상품이 하이서울 우수 상품 브랜드 인증을 받았다.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는 크게 3가지 분야로 우수 상품을 선정한다. HIT브랜드 상품은 국내 매출 및 수출실적 우수 상품에 부여되는 것으로, 상품경쟁력과 상품 가치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인바디의 ‘인바디 밴드’, ㈜에스디생명공학의 ‘SNP 바다제비집 아쿠아 앰플마스크’ 등이 HIT브랜드 상품으로 선정되었다.

상품의 경쟁력과 성장가능성이 인정되어 혁신 브랜드 상품으로 선정된 ㈜오르다의 ‘캠핑용 해충퇴치기 버그스파크’는 어워드 선정 이후 국내 홈쇼핑 채널에 입점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는 신상품이나 적절한 유통 채널을 찾지 못해 매출실적이 저조한 상품들에게도 우수상품으로 선정될 기회를 열어두고 있다. 아직 매출실적은 저조하지만 뛰어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우수상품으로서의 성장가능성이 인정된 상품에는 별도의 평가를 통해 ‘아이디어 상품’으로 인증함으로써 우수상품으로의 성장기회를 제공한다. 4월에 아이디어 상품으로 선정된 샤이닝스타는 서울시청 지하에 위치한 다누리매장에 입점하여 약 9백만원의 매출실적을 올리면서 소비자들로부터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SBA는 이렇듯 상품경쟁력, 가격경쟁력, 판로확대 가능성, 타겟고객 설정의 적절성 등의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선정된 상품들에 다양한 판로 확대 및 매출증대를 위한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어워드에 선정된 상품들에는 온·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증서와 엠블럼, 인증마크를 제공하며 SBA와 연계된 유통사, MD 등을 통해 국내외 유통채널을 연계해준다.
 

뿐만 아니라, 오픈마켓 기획전이나 해외 백화점 판촉전, 해외 무역사절단 박스샵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에 참가할 자격을 부여하며 각종 마케팅 교육 및 유통교류회 참가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또한 하반기부터는 클라우드 펀딩, SNS 홍보마케팅, 홍보콘텐츠(동영상, 웹툰 등) 제작․유통 지원 등 어워드 상품들의 홍보에도 힘을 실을 예정이다.
 


[우수상품 어워드 선정상품 주요혜택]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를 통해 브랜드 인증을 받은 270개의 상품들은 나날이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매출증가는 물론 고용창출, 신규 유통채널 확보, 중국 및 싱가포르 등 해외 진출에 성공한 기업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4월 HIT 브랜드 부문에 선정되었던 스마트폰 악세서리 제조업체 ㈜억스코리아는 어워드 선정 이후 전국 이마트 Apple샵과 인천공항 면세점에 입점했으며, 현재는 미국 진출을 모색 중에 있다. 차량용 공기청정기 ‘클레어비(Clair B)’로 브랜드 인증을 받은 ㈜에이치앤드컴퍼니는 중국 크라우드 펀딩 징둥(JD Finance)에서 시작 5시간 만에 목표 100%를 초과 달성하는 기록적인 행보를 보였다. 또한, 어워드 선정 후 진입장벽이 높은 홈쇼핑 입점은 물론 추가 인력까지 채용할 정도로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지난 4월 아이디어 상품 부문 어워드 인증을 받은 수제비누업체 디지털슈퍼맨의 이병곤 대표는 “신생 브랜드를 만들면서 중소기업의 유통판로 개척이 어렵다는 현실을 깨달았다. 하지만 SBA(서울시)의 도움을 통해 고객들이 ‘서울시에서 인정한 브랜드다’라는 인식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유통 판로나 마케팅 지원을 통한 매출 성장도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4월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 인증서 수여]


전대현 SBA 유통센터장은 “하이서울 우수 상품 어워드 사업은 브랜드 선정위원회를 비롯하여 많은 전문가 및 기관들의 협조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한국의 많은 우수상품들이 ‘하이서울 우수 상품 브랜드’라는 날개를 달고 국내는 물론 해외 소비자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음으로써 중소 제조사와 유통사의 경쟁력이 향상되고 더 나아가 서울, 그리고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에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면서 “우수상품을 보유한 많은 중소제조사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SBA는 어워드 상품들의 판로확대를 위해 다양한 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어워드 상품들의 중국 진출 지원을 위해 신화망 한국채널,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청두시 고신기술산업개발구 관리위원회, 청두수다커 과학기술유한회사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또한 어워드 상품의 크라우드 펀딩, 홍보콘텐츠 제작 등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하이서울 우수 상품 어워드는 리빙, 패션/패션잡화, 이미용, 식품, 유아/출산/완구, 문구/취미/자동차/애완, 스포츠/레저/여행, 컴퓨터/가전/디지털, 서비스의 총 9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상품 모집 및 평가를 진행한다. 사업도입 초기인 2016년에는 서비스를 제외한 총 8개 분과의 상품들에 대한 브랜드 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비스 분야는 내년부터 포함될 예정이다.


어워드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으로 가시적인 성과 및 본 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의 요청으로 오는 9월부터는 서비스를 제외한 8개의 전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모집 및 우수상품 선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하이서울 우수 상품 어워드 신청대상은 국내에 소재지를 둔 중소기업이 제조 및 생산한 상품이다. 수입 상품 또는 품질보증․수리․교환 환불이 원천적으로 불가한 상품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어워드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SBA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문의사항은 SBA 유통센터(02-2222-3772, 3774)로 하면 된다.
 

최창훈 전문기자 press@rocketnews.co.kr
 

무료유료
신고하기 공유받기O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