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기업 / 등록일 : 2016-08-15 19:50:00 / 공유일 : 2016-08-23 21:10:52
제조/유통인들의 젊은 피, 온유비즈협동조합
-변화를 리드하는 협동조합으로 도약-
repoter : 최정범 전문기자 ( press@rocketnews.co.kr )

 

온유비즈협동조합(이하, 조합. 이사장 박근창) 2014 12월에 설립된 대한민국 대표 유통협동조합이다.
2007년부터 운영해 오던 온라인유통센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본 조합은, 대한민국 유통발전에 뜻을 모은 18명의 상임이사들이 모여 출범했다. 온유비즈협동조합은 박근창 이사장의 두둑한 배짱과 젊고, 패기 넘치고, 역동적인 상임이사들의 든든한 지원 덕분에, 발 빠르고 협업이 잘되는 젊은 협동조합으로 정평이 나있다.


[제1회 대한민국 유통인의 밤에 참석한 온유비즈협동조합]

조합은 설립 이후 제조 이후 제조‚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는 것과 동시에 조합원의 안정적이고 구체화된 영업라인과 판로확대를 위해 마케팅을 연구하고, 부대 사업을 다양화시키고, 확장시킴으로써 조합과 조합원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특히 괄목할 만한 조합의 역할 중 하나는 조합원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해 정기적인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고, 타 산업과의 제휴 등을 끊임없이 기획/전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합이 적극적으로 주최하고 있는 정기적인 오프라인 모임인 온유체육대회와 온유송년회는 소통과 결속력을 유지하고 돈독히 하기 위한 방법으로, 온라인상의 온라인유통센터 카페와 아울러 조합원들과 매년 진행하는 행사다. 스마트한 시대일수록 인간관계에서 한편으로는 구시대적일 수 있는 모임이야 말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해 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소통이며, 이를 통해 공동의 목표인 긍정적인 사회적 지위가 시나브로 만들어 진다는 것이 그들의 생각이다.
이러한 조합의 섬세하고 적극적인 행보와 함께 타 산업과의 제휴사업은 단순한 조합원의 상품매매의 틀에서 벗어나 마케팅 창출의 효용성을 높이고, 다채로운 채널 확보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일 예로 박근창 대표는 그의 든든한 조직력을 바탕으로 SBA서울산업진흥원과 유통마케팅의 실전교육, 각종 세미나, 박람회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각종 단체와 다양한 형태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과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박근창 대표는 “우리는 무언가 바꾸고 변화해 나갈 수 있는 저력이 있고 그렇게 해나가고 있다. 순식간에 변화하고 있는 21세기를 살고 있는 지금 이순간, 우리는 스스로가 변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그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즐길 줄 알아야 한다. 우리 온유비즈협동조합은 노동의 가치를 숭고하게 존중할 줄 아는 제조/유통인들의 모임이다. 따라서 함께 이러한 변화를 극복하면서 더욱 단단하게 발전해 나갈 것이다.”라며 열정을 쏟았다.

한편, 본 조합에 가입하고자 하는 업체(법인, 개인)는 조합가입신청서 및 부속서류를 사무국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출된 서류를 조합원들의 회람을 통해 투표로서 가입승인 여부가 결정된다. 이때 취급 상품군에 따라서 가입이 보류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조합원간의 무리한 경쟁이 실패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규모에 따라 동일 취급 상품군의 회사의 승인여부가 결정된다.

젊음의 열정과 패기가 식지 않은 온유비즈협동조합의 역동적인 행보를 통해 제조/유통인들의 이상이 실현되는 대한민국 경제의 내일을 기대해 본다.
[조합 사무국 : 010-7535-1296 / onu@onubiz.co.kr / manage@onubiz.co.kr]
 

최정범 전문기자 press@rock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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