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부동산 / 등록일 : 2024-04-12 17:12:50 / 공유일 : 2024-04-12 20:02:01
[아유경제_기자수첩] ‘대중교통 혁명’이 되기 위해 GTX가 당면한 과제
repoter : 송예은 기자 ( yeeunsong1@gmail.com )


[아유경제=송예은 기자] 지난달(3월) 30일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이 정식 운행을 시작한 가운데 실제 이용실적은 평일 예상 수요의 38%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 예측과는 반대로 평일보다 주말 이용객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용객들이 새 교통수단에 익숙해지는 데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지난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의 개통 이후 하루 평균 이용객 수는 1만669명 수준으로 나타났다. 일별 이용객 현황은 ▲3월 30일 1만8949명 ▲3월 31일 1만3025명 ▲4월 1일 8028명 ▲4월 2일 7969명 ▲4월 3일 7191명 ▲4월 4일 7891명 ▲4월 5일 9069명 ▲4월 6일 1만3233명 등이다.

정부는 출퇴근 이용객이 많은 전동차의 특성상 주말보다 주중 이용객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해, 평일과 주말 이용객 수를 각각 2만여 명과 1만6000여 명 수준으로 전망했으나 실제 이용객 추이는 반대 흐름을 보였다. 국토교통부는 가족 단위 나들이객과 GTX-A 노선 시승객이 주말에 몰리며 평일보다 이용자가 더 많았던 것으로 분석했다.

정부는 이 같은 결과가 램프업 기간(신규 교통시설의 투자나 기존 시설의 개량 이후 초기 교통 수요가 등락을 반복하며 큰 폭으로 상승하다 점차 안정화되는 시기)를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 교통시설 개통 초기 통상 1~2년 정도의 램프업 기간이 필요한 만큼 현시점에서 이용 수요를 평가하기는 이른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신분당선도 개통 초기 예측 수요 대비 이용자 수 비율이 30%대에 머물렀고, 2007년 개통한 공항철도 또한 1단계 김포공항~인천국제공항역 구간만 운영했을 당시 이용객이 3만 명가량으로 저조했지만 2단계(김포공항역~서울역 구간)가 개통하고 인천공항 제2터미널역이 운영을 시행한 후 일일 수송객은 약 23만 명을 넘어섰다.

다만 이 같은 결과의 원인은 `요금`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GTX의 기본요금은 3200원으로 5㎞마다 거리요금 250원(10㎞ 초과 시)이 추가된다. 수서~동탄 구간은 4450원, 수서~성남은 3450원의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물론 수도권 버스ㆍ전철과 환승 할인도 적용되는 만큼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해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을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 이용자들은 GTX를 이용한 경우에 사후 환급이 가능하다. 환급 시 수서-동탄 구간 요금은 4450원에서 ▲일반인 3560원(환급률 20%) ▲청년 3110원(환급률 30%) ▲저소득층(수급자ㆍ차상위계층) 2070원(환급률 53.3%)으로 낮아진다.

한편, 일각에서는 GTX-A 노선을 두고 요금 외에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한다. 먼저, 서울의 상권 이용이 더욱 쉬워지면서 수도권 집중화를 초래해 지역균형발전과는 다소 거리가 멀어질 수 있다. 또 동탄, 성남 등 역 위치 접근성과 환승 편의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아울러 SRT와 선로를 공유하기 때문에 SRT 선로에 문제가 생긴다면 SRT뿐만 아니라 GTX 운행도 차질을 빚게 된다는 점 등에 대해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GTX는 지하 40~50m 아래로 달리는 데다 정차역도 깊은 지하에 있는 만큼 화재 등 위급 상황 발생 시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GTX-A 노선이 빛을 보기 위해선 단지 `출퇴근 시간 감축` 뿐만 아니라 위와 같은 과제를 보완해야 할 것이다. 정부가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서 제시한 목표들이 투명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편의성과 안전상에 대한 지적이 보완된다면 광역경제생활권은 먼 얘기가 아닐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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