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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11일 일본 도쿄 릿쿄대학에서 열린 ‘윤동주 시인 서거 80주년 기념 시낭송 대회 및 기념비 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윤동주 시인의 작품은 한국 문학사에 국한되지 않고 인간의 존엄과 양심, 정의에 대한 보편적 가치를 담아내어 국제사회에서도 높이 평가받는 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동주 문학을 기반으로 한 국제적 공감과 연대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한·일 양국의 교육·문화 교류가 미래 세대에게 평화와 상호 이해의 가치를 일깨워 주는 기회로 이어지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학은 단순한 예술의 차원을 넘어, 교육과 인성을 키우는 토대가 된다”면서 “인간의 양심과 존엄을 중시하고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세계시민성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경기교육의 비전과도 맞닿아 있다”고 교육적 의미도 강조했다.
경기교육청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일 학생 국제교류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윤동주 시인 서거 80주년을 기념해 시인의 모교인 릿쿄대학이 주최하고 사이타마한국교육원(원장 최수형)의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경기교육청은 공식 초청을 받아 함께했다.
경기교육청은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을 중심으로 고베, 사이타마, 삿포로 한국교육원과 협력하여 한·일 학생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들이 문학을 매개로 양국 간 문화적 공감과 협력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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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직업계고는 과거 수도권에서 상업계고등학교(상고), 공업계고등학교(공고) 등의 실업계고로 불리며 공부 못하는 학생들이 가는 학교로 인식됐었다.
1998년 3월 개정, 공포된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1조에 따라 특정 분야 인재 및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는 특성화고라는 명칭보다 전문계고등학교 또는 실업계고등학교라는 이름을 선호한다.
2010년부터는 실업계라고 부르던 학교 이름이 많이 줄었고 특정 분야의 전문 직업인을 국가차원에서 양성하기 위한 ‘마이스터고등학교’가 설립되기 시작한다. 이 학교들은 특수목적고등학교로 분류됐으며 교육부에서 마이스터고등학교 등을 묶어 직업계고등학교로 명칭한다.
이후 직업계고들은 통합된 명칭의 학교 분류에 속하기 보다는 각 학교 특성에 맞는 이름으로 학교이름을 바꿔왔다.
이런 가운데 정근식 서울특별시교육감은 13일, 직업계고인 성동구 ㈜신도리코를 방문해 ‘2025학년도 안전한 현장실습 운영’을 위한 특별 지도·점검에 나선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정 교육감은 새 정부의 ‘산재 사망 근절 원년’ 기조에 맞춰, 현장실습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학습 중심 실습을 정착시키기 위해 교육감이 직접 현장을 점검한다.
정 교육감은 신도리코 본사 현장실습장을 둘러보며 경기기계공업고, 유한공고, 용산철도고, 영락의료과학고에서 파견된 실습생 8명을 직접 만나 격려할 예정이다.
정 교육감은 “학생들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에서 실습할 때 진정한 직무 역량 강화가 가능하다”며 “교육청은 산업체와 협력해 권익을 보장하고 안전한 현장실습 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정 교육감은 이어 안전한 환경 속에서 실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 대표이사 및 임원진과 간담회를 통해, 산업체의 안전관리 체계 및 서울 직업계고 학생들의 현장실습과 취업 연계 활성화 방안을 협의한다.
서울교육청은 2025학년도 현장실습이 본격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특성화고·마이스터고 72교와 주요 산업체 11개소를 대상으로 특별 지도·점검을 진행한다. 점검에서는 △안전교육 실시 여부 △표준협약서 준수 △실습일지 작성 및 위험 징후 즉각 조치 여부 △안전용품 지급 현황 △기업현장교사 지도 실적 등을 중점 확인한다. 경미한 사안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고, 취약한 부분은 개선 권고와 후속 관리까지 철저히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특별 지도·점검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한 현장실습 참여△취업 연계 확대 △기업의 산업안전 관리 체계 강화 △교육청-학교-산업체 간 지속적 협력 구조 확립이 기대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지도·점검과 우수 사례 발굴을 통해 현장실습의 질적 수준 향상과 안전망 강화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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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전라남도 자은초등학교(교장 김성윤)는 지난 10월 2일 전교생이 참여한 가운데 팔금면 바나나 농장 체험과 자은면 분계 해변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출발에 앞서 김성은 교장은 운동장에 모인 전교생에게 “생태환경교육은 단순한 체험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라며 “오늘 활동을 통해 자연을 아끼고 지키는 마음을 키우길 바란다”고 생태환경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학생들은 먼저 팔금면에 위치한 바나나 농장을 찾아가 열대 과일인 바나나가 어떻게 재배되는지 살펴보았다. 온실 안 가득한 바나나 잎은 학생들에게 신선한 놀라움이 됐으며 현장에서 농부의 설명을 들으며 따뜻한 기후와 친환경 재배 방법의 의미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한다. 특히 바나나가 실제로 한 송이에 여러 개가 모여 자라는 모습을 직접 관찰하며 교과서에서만 보던 열대 작물이 우리 고장에서 자랄 수 있다는 사실에 신기해했다. 학생들은 바나나를 직접 만져보고 향기를 맡으며 오감을 활용한 체험 학습을 이어갔다.
농장 체험을 마친 뒤 학생들은 자은면 분계 해변으로 이동하여 본격적인 환경 정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해변 곳곳에 버려진 플라스틱과 유리 조각, 폐어구 등을 발견한 학생들은 모둠별로 나누어 적극적으로 쓰레기를 수거했다. 활동 중 일부 학생들은 미세 플라스틱 조각을 줍기 위해 무릎을 꿇고 세심하게 모래를 살피기도 했다. 봉사활동을 통해 깨끗해진 해변을 바라보며 학생들은 자신들의 노력이 지역 사회와 자연을 위해 소중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체감했다.
6학년 곽 모 학생은 “바나나가 실제로 어떻게 자라는지 알게 됐고 친구들과 함께 바닷가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어서 뿌듯했다”면서 “앞으로도 환경을 지키는 활동에 더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체험과 봉사활동은 단순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자은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지역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 학습과 환경 보호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생태 감수성과 공동체 의식을 높여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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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현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제주4·3 사건은 1948년부터 1954년까지, 제주도에서 일어난 민중 항쟁에서 민간인이 희생된 사건으로 광복 이후 미군정과 남한 단독 정부 수립에 반대하며 일어난 소요를, 군경이 무력으로 진압하는 과정에서 많은 민간인이 희생된 사건이다.
이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김광수)은 지난 6일부터 오는 14일까지 도내 고등학생 8명과 도교육청 관계자 3명이 7박 9일간 영국 런던을 방문해 ‘제주4·3 국제화 학생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은 제주 청소년들이 세계 청소년들과의 교류를 통해 제주4·3의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국제적으로 확산하고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8일 학생들은 영국 캐피털 시티 컬리지(Capital City College) 소속 할로웨이(Holloway)·킹즈 크로스(King’s Cross) 캠퍼스를 방문해 ‘제주(Jeju) 4·3’을 영어로 소개하고 거리공연과 합창 등 문화예술 활동으로 평화와 인권의 메시지를 전했다.
지난 9일 학생들은 런던의 소수자 권리 단체와 뉴몰든 공동체 센터를 방문해 세계 인권 교육 현장을 체험하고 관계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국제적 연대의 의미를 되새기며 옥스퍼드대학교 탐방으로 진로를 모색했다.
또한 런던 시내 주요 거리에서 버스킹 공연을 펼치며 현지 시민들에게 제주4·3의 의미를 알리는 활동도 이어갔다.
특히 도교육청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캐피털 시티 컬리지와 교육 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지속적인 청소년 국제 교류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교류는 제주4·3을 단순한 지역사가 아닌 전 세계 청소년이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 평화·인권의 가치로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세계와 소통하며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국제 교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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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정근식 서울특별시교육감이 13일 오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를 방문해 제106회 전국체육대회 남고부 핸드볼경기에 출전하는 고대부고 핸드볼팀을 격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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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과 광주진학부장협의회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31일 앞둔 13일 수험생 마무리 학습전략을 제시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수능시험이 한 달 남은 시점은 최종 마무리 학습 기간으로 남은 기간에는 실전 시간표에 맞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능 시간표에 맞춰 실전 모의고사 문제풀이로 실전 감각을 유지하고, 정해진 시간 안에 자신만의 문제풀이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수능시험은 오전 8시40분 1교시를 시작으로, 탐구영역은 오후 4시37분에, 제2외국어/한문 선택자는 오후 5시45분에 시험이 끝난다. 각 수험생은 선택과목 등을 고려해 시험 리듬을 조절해야 한다.
또 철저한 건강관리를 통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해야 한다. 남은 기간 적절한 운동과 산책, 명상을 하며 안정적으로 신체리듬을 조절하고, 수면시간, 식습관 등도 일정하게 유지해 정서적 안정을 유지한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불안감이 커질 수 있으므로 학부모와 교사 등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정서적 지원도 중요하다.
시교육청과 광주진학부장협의회는 마무리 학습 전략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수능시험일까지 기출문제와 EBS 수능 연계 교재를 활용해 꾸준히 반복 학습을 한다. 특히 6월과 9월 모의평가에서 정교하고 복잡한 선택지로 변별력을 확보했던 경향이 있었으므로 선택지 분석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국어 영역은 EBS 수능 연계 교재에 있는 문학 작품의 직접 연계율과 독서 지문의 유사 연계율이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내용을 꼼꼼히 파악하고, 정답해설지에 나와 있는 작품 해설과 줄거리, 지문 이해하기도 잘 살펴봐야 한다. 독서 주제 통합 지문, 문학 갈래복합 지문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수학 영역에서는 쉬운 문제에서 실수하지 말고, 등급간 변별력 있는 문항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적분을 비롯한 선택과목은 연산이 복잡한 문항들이 있으므로 정확한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풀이에 효율적으로 시간을 배분해야 한다.
영어 영역은 최근 장문의 지문으로 변별력을 확보하는 경향을 보이므로 분석적인 독해력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정답과 오답 사이에서 함정에 빠뜨리는 이른바 ‘매력적인 오답’ 선택지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문장을 의역해야만 뜻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문항이 있으므로 정확한 구문 독해력과 전체적인 지문 이해력이 필요하다.
탐구 영역은 각 과목별로 요구하는 중요한 개념을 파악하고, 보기로 제시된 그림, 자료, 도표 등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탐구는 보기를 통해 제시된 보충자료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중요하고, 과학탐구는 과학적 원리와 실험 과정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산에 실수가 없어야 한다.
이정선 교육감은 “남은 기간 철저한 건강관리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우선이다”며 “수험생들이 시험이 끝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집중력을 높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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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울산광역시 중구 외솔초등학교(교장 장영일)는 최근 아동 범죄 예방을 위한 ‘위드(With) 사업(프로젝트)’을 운영했다.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활동은 ‘우리 모두가 함께(W), 소통(I), 믿음(T), 인권(H)’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학생들이 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평등한 학교 문화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외솔초는 먼저 전교생을 대상으로 유괴 사고 예방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어서 학생자치회가 주도해 미아 방지용 열쇠고리(키링)를 제작하고, 안전 메시지를 담은 손 편지를 작성했다.
완성된 열쇠고리와 편지는 1학년 학생과 병설유치원 원아들에게 전달돼 어린 학생들이 위험 상황에서 자기를 지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
장영일 교장은 “이번 활동은 아동 범죄 예방을 학교 공동체가 함께 실천하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안전과 인권 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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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준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13일 목포고등학교와 목포여자고등학교를 찾아, 수능을 한 달여 앞둔 수험생과 ‘제106회 전국체육대회’에 출전하는 학생선수들을 응원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먼저 김대중 교육감은 목포고등학교 고3 교실을 방문해 “학생들 모두 끝까지 최선을 다해 좋은 결실을 맺길 바란다”며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교육가족과의 차담회를 갖고, 수능 전까지 학생들의 심리 안정과 건강 관리에 학교 차원의 세심한 지원을 요청했다.
전남교육청은 수험생들의 안정적인 시험 준비를 위해 ▲시험장 시설·안전 점검 강화 ▲시험 관계자 회의 및 감독관 연수 ▲응급 돌발상황 대응 매뉴얼 보급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 등을 통해 시험 당일까지 안전하고 공정한 시험 환경 조성을 위해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어 전국체전 준비에 매진 중인 목포고등학교 유도부 학생선수들을 격려하고, 학교운동부 관계자들과 함께 대회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제106회 전국체육대회는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부산광역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전남에서는 고등부 학생선수 44종목, 72개교, 496명이 출전한다. 특히 목포고 유도부, 완도고 역도부, 전남체육고·광양하이텍고 육상부 등이 메달권 진입을 노리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마지막으로 목포여자고등학교를 방문한 김 교육감은 교육가족들과 차담회를 갖고 고교학점제 운영 내실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교육가족들은 교원 정원 확보, 행정업무 경감 등 현장의 애로사항을 전달하며 제도 안착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김 교육감은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전국체전에 나서는 학생선수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전남교육청은 학교 현장이 자율성과 열정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성장을 든든히 이끌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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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정근식 서울특별시교육감이 13일 오후 서울 성동구 신도리코를 방문해 현장실습장을 둘러보며 실습 중인 학생들을 격려하고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하며 “학생들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에서 실습할 때 진정한 직무 역량 강화가 가능하다”며 “교육청은 산업체와 협력해 권익을 보장하고 안전한 현장실습 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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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현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 산하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수진)이 도내 유일 ‘안산 루트(Route & Root) 직업교육 혁신지구’를 운영해 특성화고 학생들이 지역에 정착하는 지능형 로봇산업 핵심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안산 루트 직업교육 혁신지구’는 특성화고 학생 대상 로봇·인공지능(AI) 융합 교육으로 지역기업과 연계한 취업과 정착으로 이어지는 직업교육 성장 경로(Route)를 마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산을 지능형 로봇산업 뿌리(Root) 도시로 발전시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날 안산 직업교육 혁신지구 정책브리핑에 참석한 임태희 교육감은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인적·물적자원 기반을 만들겠다”면서 “안산은 도내 유일한 직업교육 혁신지구로 대학·지자체·산업체가 함께 실질적인 직업교육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직업교육은 학생이 자신의 일을 이해하고 그 가치와 의미를 깨닫는 교육이어야 한다”며 “경기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제도와 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안산 루트(Route & Root) 직업교육 혁신지구’를 위해 3개년 추진계획을 수립해 ▲2025년 도입기 ▲2026년 안정기 ▲2027년 확산기를 거쳐 단계적 도약을 준비한다. 특히 올해 ‘안산사이언스밸리(ASV) 지구’가 ‘경기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며 첨단로봇·제조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하는 기반을 확보했다.
교육지원청은 안산시와 공동 주관으로 지역 특성화고 6개교, 대학, 기업과 협력해 교육, 취업, 정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지역 직업교육 혁신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2025년은 도입기로 ▲추진 체계 마련 ▲인재 양성 방안 마련 ▲협력 기반 조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추진 체계 마련을 통해 유관기관과 산·학·관 협력을 강화한다. 지난 상반기에 직업교육지역협력위원회를 구성했고 오는 10월에 직업교육 플랫폼 기능의 직업교육혁신지구 지원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협력 기관별 역할은 ▲(안산교육지원청) 혁신지구 운영 총괄, 교원 역량 강화 및 학부모·학생 대상 홍보 ▲(안산시청) 현장실습 및 취업 연계 기업 발굴과 정착지원 ▲(특성화고) 로봇·인공지능(AI) 교육과정 운영, 현장실습 및 진로지도 ▲(대학) 심화 교육과정 운영, 취업캠프 및 전문가 멘토링 ▲(기업, 유관기관) 최신 산업 기술 반영 실습과 채용 연계 등이다.
지능형 로봇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취업-정착지원 및 지속 성장의 ‘안산 루트 지역인재 성장 경로’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먼저 교육 단계로 ▲로봇제작, 인공지능 콘텐츠, 스마트공장 실습 등 실무 중심 교과 운영 ▲대학 연계(한양대 ERICA, 안산대 등) 학생 교원 대상 공동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대학 연계 공동프로그램은 특성화고 6개교 교사 연수에 이어 학생 22명이 참여하여 협동로봇 실습을 진행 중이며 향후 KT AICE 기획팀과 협력해 인공지능활용 자격증(AICE) 과정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취업 단계는 전문가 멘토링, 기업 연계 루트 챌린지 대회, 취업박람회를 통해 현장 경험과 채용 기회를 확대하고 안산시 기업 풀(POOL)을 활용해 특성화고 학생들과 기업을 직접 연결한다.
정착지원 및 지속 성장 단계는 졸업생 대상 출근 준비 프로그램, 노동인권 교육, 선배 멘토링을 운영하며 경력관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성장과 창업을 지원한다.
아울러 협력 기반 조성을 위해 혁신지구 활성화 조례 제정, 산학협력 확대, 기업과 지자체 협력 사업 발굴로 정책의 지속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직업교육 혁신지구를 중심으로 특성화고 학생들이 배우고 취업하며 지역에 정착하는 선순환 구조를 완성해, 안산을 지능형 로봇산업 인재 양성의 거점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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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현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브레이크 없이 속도를 즐기는 ‘픽시자전거’가 최근 청소년 사이에서 유행하며 잦은 사고로 이어지는 가운데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지난 13일 ‘등굣길 교통안전 캠페인’의 하나로 안전한 자전거 이용 문화 조성을 위한 ‘헬멧 쓰고, 브레이크 잡고, 자전거 안전 지키고’ 운동을 벌였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김석준 교육감 등 교육청 관계자와 학부모 50여 명은 이날 북구 화명동 소재 명진초 정문 인근에서 등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안전 이용 수칙을 담은 유인물을 배포했다.
이날 캠페인은 최근 SNS 등을 통해 제동장치를 제거한 픽시 자전거 운행이 학생들 사이에 크게 유행하면서 자전거 관련 교통사고 위험이 갈수록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펼쳐져 더욱 의미가 깊다.
부산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각급 학교에 학생 교통안전교육 강화를 요청하는 공문을 시행하고, 다모아앱을 통해 학부모에게 학생 자전거 사고 예방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번 등굣길 교통안전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이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우리 교육청은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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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준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대구광역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 산하 대구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규은)은 관내 초·중학교 느린학습자 10명을 대상으로 9월 20일부터 11월 29일까지 주 1회, 총 10회기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교육지원청에 따르면 ‘따뜻한 배움-런(learn) 온(溫) 히어로즈’로 명명된 이번 프로그램은 느린학습자들이 따뜻한 배움(learn)을 통해 성장하는 영웅(heroes)이 되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경북대학교 지역사회공헌재단과 한국가스공사의 후원으로 이루어지며 이음발달지원센터와 협력해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학습과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느린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해 설계됐다. 단순한 학습 지원을 넘어 ▲자기관리 능력 ▲사회성 ▲정서적 안정 증진에 중점을 두며, 학생 개인의 특성과 발달 수준에 맞춘 맞춤형 지도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대학생 멘토가 학생과 일대일로 결연해 매주 만남을 갖고, 일상에서 필요한 생활기술을 함께 익히며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실생활 밀착형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자존감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주 1회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실생활 중심으로 구성됐다. ▲자기관리교육(손 씻기, 옷 고르기, 외모 가꾸기) ▲일상생활교육(건강 식단, 운동 실습, 수면 루틴 설계) ▲요리교실(레시피 읽기와 요리 실습, 정리정돈) 등 생활 밀착형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 교육에서는 지도앱으로 경로를 설정하고 실제 교통수단을 이용해 목적지에 도착하는 미션을 수행한다. ▲올바른 디지털 습관 교육(사용 예절, 절제 계획, 메신저 표현 훈련)과 ▲느린학습자 인식개선 캠페인 ▲문화체험활동(1일 여행) 등도 함께 이루어진다.
참여 학생은 “혼자 할 때는 자꾸 포기하고 싶었는데, 멘토 선생님이 옆에서 응원해 주셔서 힘이 난다”고 말했으며 한 학부모는 “아이 혼자서는 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멘토와 함께 해내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놓이고 감사하다”고 전했다.
김규은 교육장은 “지역사회의 든든한 후원과 관심이 느린학습자들에게 큰 힘이 된다”면서 “이번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신감 회복과 건강한 성장을 돕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부교육지원청은 이음발달지원센터와 지난해 7월 18일 체결한 ‘느린학습자(경계선지능 학생 등)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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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3일 세계 융합교육과 미래교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국제 교육협력을 위해 핀란드 유바스퀼라대학교 크리스토프 펜베시(Kristóf Fenyvesi) 박사와 한국교원대학교 홍미영 교수가 참석한 가운데 세계 융합교육의 흐름과 미래교실 네트워크 방향을 논의하고 ‘읽걷쓰’ 기반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간담회에서는 ▲핀란드의 현상기반학습(Phenomenon-Based Learning) 모델 ▲교사 중심의 연수 프로그램 설계 ▲4D 프레임 기반 STEAM 교육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특히 EDUCA 네트워크를 이끄는 유바스퀼라대학교의 교원 역량 강화 전략과 교육 전문성 구축 사례를 공유하며 STEAM 교육 협력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과 핀란드가 미래교실의 청사진을 함께 그려가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학생이 즐겁고 주도적으로 배움에 참여할 수 있는 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국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8일(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10월 20일(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에서 9년 연속 개최되는 국제 융합과학교육 축제 ‘IMSCC 2025(International Mathematical Science Creativity Competition & Conference, 국제수리과학창의대회 & 콘퍼런스)’에서 크리스토프 펜베시 박사는 ‘새로운 우주시대, 지성에서 책임으로’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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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준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2020년~2024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산하 교육기관(유·초·중·고등학교)과 교육행정기관에 접수된 갑질 신고는 3,502건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문수 의원실(더불어민주당, 전남 순천갑)에서 17개 시·도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20년 이후 5년 6개월(2020년~2025년 6월) 동안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갑질 신고 자료를 전교조 교권실이 분석했다.
전교조 교권실에 따르면 최근 5년 6개월간 갑질 청구 사건은 3,502건이다. 이중 갑질 피해를 신고한 교사는 1,072명으로 전체 3,502건의 30.6%에 이른다. 교직원 중 교사의 비율이 가장 높다. 그런데 갑질행위자로 신고를 당한 교사는 861명으로 전체 3,502건의 24.6%에 이른다. 관리자 등으로부터 갑질 피해를 당하고 있는 교사가 학부모 등으로부터 갑질 행위자로 신고를 당하는 이중 피해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갑질방지의 제도화는 2014년 모 항공사 부사장의 일명 ‘땅콩 회항’은 직장 내 갑질에 대한 사회적 논란으로 시작됐다. 이후 국회는 2019년 근로기준법을 개정하여 직장에서 지위 또는 관계의 우위를 이용해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 환경을 악화시키는 ‘직장 내 괴롭힘’ 행위를 금지했다. 이렇게 갑질 방지는 ‘직장 내 괴롭힘’을 방지하는 형태로 법제화됐다.
하지만 학교와 같은 공공기관은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의 사각지대에 방치됐다. 2019년 정부는 공공기관은 근로기준법의 ‘직장 내 괴롭힘’ 금지 조항을 적용하는 대신, 행정 지침에 불과한 ‘공공분야 갑질 근절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기관별 갑질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하도록 했다.
교육부가 시·도교육청에 교육 분야 갑질 근절 가이드라인을 시행한 지 6년이 지났지만 근로기준법 조차 적용받지 못하는 교사들은 여전히 갑질 또는 직장 내 괴롭힘에 시달리고 있음이 이번 17개_시도교육청_갑질_사안_처리_현황_분석 결과로 드러났다.
전교조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교육 현장에서 교직원 간 위계적 관계 또는 지위를 이용한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교원의 정신 건강과 교육활동뿐만 아니라 학생의 학습권 보장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행 교원지위법은 주로 학생·보호자로부터의 교사의 교육활동보호에 초점을 두고 있어, 교내 권력관계로부터의 보호가 매우 부족하다. 교사의 안전한 교육활동 보장을 위해 학교 내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을 방지할 수 있는 법제화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전교조는 “최근 5년 6개월 17개 시·도교육청 갑질 사안 처리 현황을 분석한 결과는 충격적”이라며 “전국 시도교육청 산하 교육기관(유·초·중·고등학교)은 ‘갑질’ 또는 ‘직장 내 괴롭힘’의 무법지대임이 드러났으며 교사에게 근로기준법조차 적용하지 않은 결과”하고 전했다.
이어 “행정부의 지침인 ‘공공기관 갑질 근절 가이드 라인’이 적용되고 있지만, 가이드라인은 각종 인·허가권, 예산 배부권, 인사권 등의 막강한 권한을 부여받은 공공 행정기관의 갑질을 막기 위한 지침”이라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익명 중심의 ‘공공분야 갑질 근절을 위한 가이드라인’→학교 현장에 적합한 법률적 제도 필요 △갑질 피해 신고자, 교사가 30.6%→갑질 피해 신고, 교직원 중 교사 비율 가장 높음, 갑질 피해 교사에 대한 법률적 보호 장치 필요 △갑질을 해서 신고를 당한 교장·교감 47.1%→교장·교감(원장·원감)의 합리적 권한 행사 방안 필요 등을 지적하고 제도개선에 대해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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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대구광역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지난 9월 25일 오후 대구학생문화센터 대공연장에서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 선포 10주년 기념식을 열고 ‘글로벌 교육수도’를 선언했었다.
이와 관련해 14일 강은희 교육감은 본지와의 특별인터뷰를 통해 “지난 10년간의 대구교육을 밑바탕으로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 미래교육의 자양분이 되겠다”고 천명했다.
지난 10년 전과 지금의 대구교육에 대해 강 교육감은 “지난 10년 전에 비해 지금의 대구교육은 한마디로 ‘성장’”라고 강조하고 “2015년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를 선포할 당시 ‘행복역량교육’에 이어서 2018년부터 현재까지 ‘미래를 배운다 함께 성장한다’는 비전 아래 대구미래역량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하며 질적·양적으로 성장해 오고 있다”고 서두를 열고 “먼저 학생들의 변화를 꼽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 아이들은 배움의 본질에 충실한 깊이 있는 탐구 학습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이 향상되는 등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했다”며 “또한 전국 최초로 시행한 마음교육은 자신의 마음을 회복시켜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힘을 길러 대구학생들의 정서조절능력, 사회정서역량이 함양됐고 학교폭력 피해응답률도 전국에서 가장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다음은 교사와 학부모의 성장”이라고 진단하고 “교사들은 ‘교·수·평·기’ 설계 및 성찰 주간, 전문학습공동체를 통해 삶과 배움을 연결하는 수업을 함께 만들고, 학부모와 소통하며 지역사회와 교육과정을 채워나가는 등 ‘교육과정 설계자’로 성장했다”면서 “학부모님들은 다:행복한 대구교육 캠페인을 추진하고, 학부모가 주체가 돼 대구학부모선언문을 만들고 실천해 학생 교육에 대한 책임과 연대의식을 가진 ‘교육동반자’가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마지막으로 늘봄도서관, 영유아 통합지원, 자공고 2.0, 직업계고의 혁신, 특수교육의 개별화프로그램의 고도화 등 교육청, 지자체, 대학, 기업 등과 함께 협력하여 학생들의 배움의 공간이 확장됐다”고 덧붙이고 “이밖에도 학습자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과 평가,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 구축, 맞춤형 기초·기본 교육 강화, 대구형 서·논·구술형 평가 시스템 구축, 학생 맞춤형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교육 강화, 지속가능한 공동체 형성 교육 등을 통해 대구교육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지난 10년 동안 대구교육은 학생이 살아갈 미래를 준비하고 학생이 만들어 갈 미래를 열어 가는 길에 쉼 없이 도전했고 그 길에서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값진 변화의 결실을 맺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2015년 10월, 우리교육청은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를 선포했다”고 상기시키고 “이 선언에는 교육도시 대구의 명성을 되찾고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하겠다는 강한 의지와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희망과 도전을 대구에서 시작하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구교육은 지난 10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세 가지 약속을 하고자 한다”고 당찬포부를 밝히고 “첫째 세계적 수준의 배움을 실현하겠으며 배움의 깊이와 넓이를 더하기 위해 모든 아이들의 학습 나침반이 될 대구학습법을 개발하고, 최고 수준의 디지털 학습 인프라를 바탕으로 AI교육, AI활용교육, AI리터러시 교육을 확대하겠다”면서 “무엇보다 ‘마음교육과 인성교육’등 인간다움을 기르는 교육을 최우선에 두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둘째 세계적 수준의 가르침을 실현하겠다”며 “교사 주도성, 교사 역량, 교사 웰빙을 교사 지원 정책의 축으로 삼아 교사의 교육과정 자율성을 강화하고, 동료, 학생, AI 등 다양한 주체와의 협력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하겠다”고 강조하고 “셋째 세계적 수준의 교육문화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호간 존중과 신뢰로 협력적 배움이 일어나며 유연한 열린 사고와 혁신을 추구하는 학교 문화를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강화하겠다”면서 “교육공간 혁신, 교육 인프라 정비 등 세계적 수준의 교육환경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학습 중심, 인성 중심으로 학교 문화를 혁신해 나가겠다”고 전하고 “앞으로 대구교육은 배움으로 사람을 세우고 마음으로 세계를 잇는 ‘글로벌 교육수도 대구’를 항해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가 대한민국 교육 발전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그는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는 단순한 선포가 아니라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하겠다는 자부심이자 약속”이라고 선을 긋고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대구교육공동체는 쉼 없이 함께 달려왔다”며 “지난 10년 동안 대구교육은 ‘대구미래역량교육, IB 프로그램, 마음교육, 가족공동체 형성교육 등 전국 최초의 길을 열었고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먼저 학생들이 진정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을 공교육에 선도적으로 도입했다”고 말하고 “대구는 현재 전국에서 가장 많은 월드스쿨 32교를 비롯해 IB 학교 105교를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이고 “IB 프로그램은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등 대구교육 혁신 뿐만 아니라 11개 시·도교육청에서 벤치마킹을 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우리나라 공교육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다음은 전국 최초로 실시한 마음교육”이라고 점찍고 “마음교육은 학생들의 심리 회복을 돕고, 튼튼한 마음의 힘을 길러 다른 시·도는 물론 교육부도 벤치 마킹해 전국으로 확산돼 대구 아이들을 넘어 대한민국 아이들의 단단한 마음의 힘을 길러주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마지막으로 공교육 혁신의 모델인 대구미래학교, 교원 수업 전문성, 학교폭력 예방, 학부모 교육은 전국 최고 수준으로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해 왔다”면서 “특히 공교육 혁신 모델인 대구 미래학교는 미래형 교육과정의 설계와 실행, 탐구중심수업 학생 역량 중심의 평가 등 수업 중심의 학교문화를 새롭게 정립해 나가고 있다”고 부연했다.
여기에 “대구교육은 대한민국의 교육을 선도하고 있으며 이제 전국의 학교들이 대구교육을 배우고 있다”고 자신하고 “앞으로 대구교육은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가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멈추지 않는 공교육 혁신으로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대구출신의 학생들에게 강 교육감은 “‘미래를 배운다 함께 성장한다’는 말은 우리 대구교육청의 비전”이라고 단언하고 “이 비전에는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미래, 배움, 인성, 성장, 협력’의 가치와 철학이 모두 담겨 있다”며 “학생들이 꿈꾸는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미래를 배워야 하며 배움의 과정 또한 한 학생도 소외되지 않고 자신의 잠재력을 꽃 피울 수 있도록 함께 성장하는 교육을 추구한다는 의미”라고 정의했다.
이어 “교육이야말로 미래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하고 “모든 교육정책이 한 아이 한 아이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동시에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가는데 이바지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본질에 단단히 뿌리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통해 교육이 학생의 삶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구 출신의 학생들이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에서 성장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따뜻한 마음과 올바른 인성으로 과학기술의 발달과 풍요로움 속에서 사람답게 살아가는 힘, 지혜롭게 생각하고 살아가는 힘, 희망과 꿈을 가지고 당당하게 살아가는 힘, 밝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힘, 친구 이웃들과 다 함께 살아가는 힘을 발휘하기를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여기에 “이를 통해 대구에서 교육받은 아이들이 대한민국을 빛내고 나아가 세계적인 인재로 거듭나기를 바라며, 각자의 자리에서 세상을 바꾸어 나가는 마중물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희망했다.
강 교육감은 끝으로 “2015년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 선포 당시 ‘대구가 과연 대한민국 교육수도인가?’라는 의문을 가진 분들도 있었지만 대구교육은 학생들의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면서 “10년이 지난 지금 대구교육은 모든 지표에서 상당히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로서 그 위상을 굳건히 지켜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의 위상은 시민들의 인식에서도 알 수 있는데 선포 10주년을 맞아 학생, 학부모, 교원,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대구시민으로서 자긍심을 느끼는 분야’에서 ‘교육’이 21.2%로 1위를 차지했고 대표 정책으로 국제 바칼로레아(IB) 및 미래학교를 지지해 주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설문결과는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가 단순히 구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교육공동체가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를 체감하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고 주장하고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 선포 10주년 기념식에서 교육전문직, 교사, 학부모, 학생이 각자의 목소리로 대구교육공동체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는데 함께 성장하는 교사, 학교의 든든한 지원자이자 동반자인 학부모, 꿈을 향해 도전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교육감으로 뿌듯함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아울러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 10년의 성과는 학교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 사회가 함께 손을 맞잡고 노력했기에 가능했으며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앞으로 대구교육은 ‘대한민국 교육도시 대구’의 명성을 이어서 ‘글로벌 교육수도 대구’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 학생들이 꿈을 마음껏 펼치고, 교사들이 교육적 소명을 충실히 실현하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자부심을 갖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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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준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이 14일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2025 APEC 스쿨리더십 역량강화 과정에서 ‘글로벌 미래사회, 스쿨리더의 역할과 도전’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했다.
박 교육감은 “교육은 이제 지역의 경계를 넘어 세계와 연결돼야 하며, 미래 교육은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를 이해하는 글로벌 시민을 길러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연수는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과 APEC국제교육협력원이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한국을 비롯해 대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호주, 싱가포르, 뉴질랜드 등 APEC 회원국 10개국 유·초·중등학교 교(원)장 등 교원이 참석했다.
박 교육감은 강연에서 ▲사회적 불평등과 기후 위기 속에서의 교육 격차 해소 ▲AI와 디지털 대전환이 가져올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모두를 위한 포용적 미래 교육 ▲글로벌 연대와 협력을 통한 교육 혁신의 방향 등을 중심으로 미래 사회를 이끌 스쿨리더의 역할과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경남교육청이 추진 중인 ▲아이톡톡 기반의 미래교육 플랫폼 ▲실천 중심의 생태전환 교육▲글로벌 협력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혁신 사례를 공유하며 APEC 회원국 간의 교육 협력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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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 교육
김용민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제주특별자치도 동남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고영해)은 지난 13일 유치원 원아와 1학년 2학급을 대상으로 유·초 이음 사업으로 ‘전래야 놀자! 공동체 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유치원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은 제주 민속놀이인 신구간 놀이와 거미줄 놀이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아이들은 전래노래 ‘꼬리따기’에 담긴 지역의 전통과 놀이 문화를 배우며 공동체 놀이의 즐거움과 협동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체험했다.
특히 학기 초부터 이어져 온 유·초 연계 활동을 통해 더욱 친밀해진 아이들은 서로를 배려하고 도우며 안정된 모습으로 놀이에 참여해 이음교육의 의미를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고영해 원장은 “이번 전래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제주의 전통문화를 즐겁게 배우며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함께 어우러지는 다양한 이음 프로그램을 운영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남초병설유치원은 10월 한 달간 유·초이음 사업의 일환으로 ‘동남한마당 축제’, 성폭력 예방 인형극 관람 등 다양한 공동 활동을 추진하며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통해 아이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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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 교육
이수현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과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5일 농어촌유학 확대 및 공동 협력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인천시교육청의 농어촌유학 프로그램 ‘말랑갯티학교’를 전국 단위로 확대해 더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두 교육청은 농어촌유학 활성화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과 유학생 교육·생활 안정화를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서울교육청은 2025학년도 2학기 농촌유학에 총 449명의 서울 학생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힌바 있다. 이는 2021년 농촌유학 프로그램 시행 이후 단일 학기 기준 최대 규모다.
또 농촌유학으로 확대 개편해 전국화에 나서고 있으며 이번 2학기 농촌유학은 강원특별자치도, 전라남도, 전북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등 4개 지역에서 진행된다. 각 지역은 농촌유학을 온 서울 학생들에게 다양한 생태교육 및 지역 특색을 살린 교육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 학생 449명 가운데 101명은 신규 참여자이며 348명은 연장 참여자로 전체의 약 78%가 6개월 이상 유학을 지속한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많은 학생과 학부모가 유학 생활에 만족해 유학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 참여 규모는 강원특별자치도가 184명으로 가장 많고, 전라남도 141명, 전북특별자치도 82명, 제주특별자치도 42명이다. 특히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처음 협약을 체결한 신규 지역임에도 높은 관심과 참여율을 보였다.
참여 유형별로는 가족체류형 유학이 408명(약 91%)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나머지 41명은 지역 유학센터에 입소해 농촌에서의 유학 생활을 이어갈 예정이다.
참여 예정 학생들은 8월 중 주소 이전 및 전학 절차를 마친 후, 2025학년도 2학기부터 농촌유학 생활을 시작한다.
정근식 교육감은 “농촌유학은 단기 체험을 넘어 학생들에게 생태감수성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소중한 교육 기회”라며 “농촌 학교와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도농 상생 정책으로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뛰어나고 해양과 농촌이 공존하는 섬 환경에 더해 풍부한 역사·생태·문화 자원과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 농어촌유학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2025년부터 본격 시행된 농어촌유학에는 현재 24가구 39명의 학생과 학부모 등 가족 27명이 강화·옹진 지역으로 이주해 생활하고 있으며, 인천시교육청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26년부터 전국 도시지역 학생들에게까지 참여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과 서울이 함께 도시와 농어촌이 상생하는 교육 모델을 만들어가는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며 “강화와 옹진의 특성을 살려 더 많은 학생이 농어촌유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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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 교육
김용민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이 14~15일 이틀간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25 부산교육 한마당’에 참석해 특수교육관 부스에서 특수교육 학생 운영지원 방안과 진로체험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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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 교육
이승준 기자 · http://www.edunewson.com
[에듀뉴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교육부가 실시한 ‘2024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성과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부산교육청은 2024년 2월 부산시와 공동으로 신청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선정되어 ‘아이 키우고 교육하기 좋은 부산’을 목표로 지역이 주도하는 다양한 교육혁신 사업을 추진해 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역이 주도하는 교육혁신을 통해 지역 인재 양성부터 정주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다.
교육부는 전국 56개 시범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교육청 협력 거버넌스 구축 ▲특별교부금 집행 및 관리 ▲지역 교육혁신 의지 ▲성과관리 체계 ▲우수사례 확산 등 5개 영역, 13개 세부 지표를 중심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특히 운영 초기인 점을 고려해 거버넌스 구축과 혁신 의지 등 기반 조성 분야에 중점을 두었다.
부산교육청은 부산시와 함께 ▲고위급 및 실무협의체의 체계적 운영 ▲특별교부금의 균형 있는 재정 배분 ▲지방비 대응재원 안정적 확보 ▲교육현장·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참여형 정책 추진 ▲정책 브랜드화 및 전국 확산 등의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교육부로부터 추가 사업비 최대 30억 원을 확보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번 성과는 교육청·부산시·지역대학 등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한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지역 인재를 키우고 정주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아이 키우고 교육하기 좋은 부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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