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뉴스] 최근 각 학교들은 새학기를 맞아 새학기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처음 입학 시켜야 하는 학부모들의 마음은 익숙하지 않은 학교 수업에 대해 노심초사하고 있는 가운데 이음교육(유치원과 초등학교를 연결하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권선초등학교(교장 최영애)에서는 이 이음교육을 운영해 학부모들의 궁금증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권선초 관계자에 따르면 권선초와 시립상현어린이집은 30일, 유초 이음교육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했다.
이번 체험은 유아들이 초등학교의 환경과 시설을 직접 둘러보고, 1학년 학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입학 전 긍정적인 학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날 활동은 시립상현어린이집의 바위솔 1·2·3반 유아들이 4개 팀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각 팀은 권선초 1학년 학생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초등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했다. 아이들은 사전에 준비한 질문 목록을 통해 “수업 시간에 화장실이 가고 싶으면 어떻게 하나요?”, “글자를 몰라도 되나요?” 등등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초등학교에 대한 관심을 표현했다.
또한 유아들은 보건실, 교실, 운동장, 도서관 등 학교 주요 시설을 탐방하며 초등학교의 생활공간을 직접 체험했다. 체험 중에는 각 장소에서 스탬프를 모아 ‘초등학교 탐험 스탬프북’을 완성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탐구 경험과 성취감을 동시에 제공했다.
권선초 관계자는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초등학교와 유아교육기관이 함께 준비한 유초 이음교육의 좋은 사례로, 아이들이 학교에 대한 기대감과 친밀감을 키울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어린이집 및 유치원과 협력하여 안정적인 학교 적응을 돕는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권선초와 시립상현어린이집은 유아와 초등학생이 함께 배우고 소통하는 따뜻한 교육의 장을 마련했으며, 유초 연계교육의 실질적 정착을 위한 의미 있는 발걸음을 내딛었다.
[에듀뉴스] 최근 각 학교들은 새학기를 맞아 새학기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처음 입학 시켜야 하는 학부모들의 마음은 익숙하지 않은 학교 수업에 대해 노심초사하고 있는 가운데 이음교육(유치원과 초등학교를 연결하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권선초등학교(교장 최영애)에서는 이 이음교육을 운영해 학부모들의 궁금증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권선초 관계자에 따르면 권선초와 시립상현어린이집은 30일, 유초 이음교육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했다.
이번 체험은 유아들이 초등학교의 환경과 시설을 직접 둘러보고, 1학년 학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입학 전 긍정적인 학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날 활동은 시립상현어린이집의 바위솔 1·2·3반 유아들이 4개 팀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각 팀은 권선초 1학년 학생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초등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했다. 아이들은 사전에 준비한 질문 목록을 통해 “수업 시간에 화장실이 가고 싶으면 어떻게 하나요?”, “글자를 몰라도 되나요?” 등등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초등학교에 대한 관심을 표현했다.
또한 유아들은 보건실, 교실, 운동장, 도서관 등 학교 주요 시설을 탐방하며 초등학교의 생활공간을 직접 체험했다. 체험 중에는 각 장소에서 스탬프를 모아 ‘초등학교 탐험 스탬프북’을 완성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탐구 경험과 성취감을 동시에 제공했다.
권선초 관계자는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초등학교와 유아교육기관이 함께 준비한 유초 이음교육의 좋은 사례로, 아이들이 학교에 대한 기대감과 친밀감을 키울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어린이집 및 유치원과 협력하여 안정적인 학교 적응을 돕는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권선초와 시립상현어린이집은 유아와 초등학생이 함께 배우고 소통하는 따뜻한 교육의 장을 마련했으며, 유초 연계교육의 실질적 정착을 위한 의미 있는 발걸음을 내딛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