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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중 교육감, “장애학생의 성장이 곧 전남교육의 성장!”-[에듀뉴스]
특수교육에 관한 릴레이 인터뷰⑥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
repoter : 이수현 기자 ( edunewson@naver.com ) 등록일 : 2025-11-03 13:05:56 · 공유일 : 2025-11-03 20:02:04


[에듀뉴스] 본지에서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비장애학생, 학부모가 차별이 없는 공정한 교육을 받게 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과의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한다. 여섯번째 순서로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과의 인터뷰를 싣는다-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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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이후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의 국제 교육교류가 크게 활발해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에는 ‘전남의(義) 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김대중 전남교육감에 따르면 전남교육청은 △장애학생의 꿈을 찾는 진로·직업 도전 활동 △교사의 주제별 맞춤형 연수 △특수학교의 일본과 글로컬교육 국제교류 △학부모의 장애학생 진로 및 취업·창업 지원 등을 운영해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김 교육감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먼저 “장애학생의 성장이 곧 전남교육의 성장”이라고 단언하고 “함께 배우고, 함께 자라며, 함께 행복한 교육이 전남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 생각한다”고 서두를 열었다.

이어 “특수교육은 차별이 아닌 다양성 교육이며, 보호가 아닌 성장의 교육”이라면서 “장애학생을 단순히 ‘지원’한다는 차원을 넘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동행의 교육’으로 가야 한다는 게 신념”이라고 말하고 “장애학생이 스스로의 삶을 설계하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미래생활 역량을 갖추도록 돕는 것이 교육의 책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를 위해 전남교육청은 미래교육 전환 시대에 맞춰 장애학생의 미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장애학생 미래 성장 프로젝트인 ‘2030 장미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며 “성장은 개인의 변화이자 공동체의 진보를 의미하며 교육은 함께 자랄 때 가장 큰 힘을 낸다”고 전하고 “전남교육청은 모든 학생이 자신의 속도와 방식으로 배우며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며 장애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이 존중받는 환경 속에서 꿈을 발견하고 사회의 주체로 설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가 함께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남교육청이 추진 중인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전남교육청은 서부권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직업교육으로 사회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무안군 일로읍에 직업교육 특성화 고등·전공과 과정 특수학교를 설립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이 학교는 2029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추진되며 총 4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4월 24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고 9월 사전기획을 완료했다”면서 “앞으로 2026년에는 설계 공모 및 설계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전남도 내 전체 학생 수는 18만 3,590명이며, 이 중 장애학생은 4,650명 (전체의 2.5%)이다. 장애학생 중 3,059명이 일반학교에 설치된 751개 특수학급에 재학 중이다.

김 교육감은 장애 학부모와 비장애 학부모의 견해 차이를 좁히기 위한 복안에 대해 “장애학생 학부모와 비장애학생 학부모 간에는 교육 여건과 경험의 차이로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는 부모 간의 갈등이 아니라 통합교육과 장애인식개선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서 비롯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전남교육청은 학부모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부모 역량 강화와 소통 플랫폼을 운영하며 통합교육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하고 “또한 학부모회와 특수교육지원센터를 통해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확대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모든 아이가 차별 없이 교육받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학부모와 함께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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