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뉴스] 신경호 교육감은 먼저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게 하는 것을 넘어 더 따뜻하고, 더 포근하며, 더 인간적인 사회를 만드는 원초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강원교육을 함께하는 도내 모든 학생이 장애와 비장애를 구별하지 않고, 하나의 친구이자 동료, 나아가 강원교육 가족이라고 몸소 느끼는 것이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며 “강원교육 가족이 각자 가지고 있는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저와 우리 강원특별자치도 교직원들이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원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진행상황에 대해 “현재 특수학교 설립은 계획돼 있지 않다”면서도 “다만 내년도에 설립될 강원특수교육원이 춘천, 원주, 강릉을 거점으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진로직업교육, 가족지원, 문화예술교육, 안전체험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하고 “추후 춘천과 원주의 특수교육대상학생 수 증가 추이를 보고 특수학교 신설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장애 학부모와 비장애 학부모의 견해차이를 좁히기 위한 복안에 대한 질문에 “장애 학부모에게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장애에 대한 정보 제공, 자존감 회복, 비장애 형제자매의 정서 함양 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이고 “비장애 학부모들을 위한 장애인식개선교육을 학교별 특성에 맞게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학부모 회의나 총회, 학부모 동아리를 활성화해 장애 학부모와 비장애 학부모 간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면서 “또한 속초청해학교(수제청 만들기, 커피 드립백 만들기)와 태백라온학교(장애인식개선교육, 유니버셜디자인 체험하기, 커피 드립백 만들기)를 통해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육 운영을 통하여 장애 학부모와 비장애 학부모 간의 견해차이를 극복하고, 서로 소통과 화합이 될 수 있는 강원교육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추후 강원특수교육원이 설립되면 교육 수요자 중심의 다양하고 현장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제공으로 학부모들의 견해 차이, 인식 차이, 편견 등을 더욱 없애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본지에서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비장애학생, 학부모가 차별이 없는 공정한 교육을 받게 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과의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한다. 여덟번째 순서로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과의 인터뷰를 싣는다-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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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신경호 교육감은 먼저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게 하는 것을 넘어 더 따뜻하고, 더 포근하며, 더 인간적인 사회를 만드는 원초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강원교육을 함께하는 도내 모든 학생이 장애와 비장애를 구별하지 않고, 하나의 친구이자 동료, 나아가 강원교육 가족이라고 몸소 느끼는 것이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며 “강원교육 가족이 각자 가지고 있는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저와 우리 강원특별자치도 교직원들이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원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진행상황에 대해 “현재 특수학교 설립은 계획돼 있지 않다”면서도 “다만 내년도에 설립될 강원특수교육원이 춘천, 원주, 강릉을 거점으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진로직업교육, 가족지원, 문화예술교육, 안전체험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하고 “추후 춘천과 원주의 특수교육대상학생 수 증가 추이를 보고 특수학교 신설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장애 학부모와 비장애 학부모의 견해차이를 좁히기 위한 복안에 대한 질문에 “장애 학부모에게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장애에 대한 정보 제공, 자존감 회복, 비장애 형제자매의 정서 함양 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이고 “비장애 학부모들을 위한 장애인식개선교육을 학교별 특성에 맞게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학부모 회의나 총회, 학부모 동아리를 활성화해 장애 학부모와 비장애 학부모 간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면서 “또한 속초청해학교(수제청 만들기, 커피 드립백 만들기)와 태백라온학교(장애인식개선교육, 유니버셜디자인 체험하기, 커피 드립백 만들기)를 통해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육 운영을 통하여 장애 학부모와 비장애 학부모 간의 견해차이를 극복하고, 서로 소통과 화합이 될 수 있는 강원교육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추후 강원특수교육원이 설립되면 교육 수요자 중심의 다양하고 현장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제공으로 학부모들의 견해 차이, 인식 차이, 편견 등을 더욱 없애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