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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은희 교육감, “대구는 특수교육 발상지이며 ‘베리어프리’로 촘촘히 할 것”-[에듀뉴스]
특수교육에 관한 릴레이 인터뷰⑨ 강은희 교육감협의회 회장 겸 대구광역시교육감
repoter : 김용민 기자 ( edunewson@naver.com ) 등록일 : 2025-11-12 10:01:51 · 공유일 : 2025-11-12 13:01:46


본지에서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비장애학생, 학부모가 차별이 없는 공정한 교육을 받게 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과의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한다. 아홉번째 순서로 강은희 교육감협의회 회장 겸 대구광역시교육감과의 인터뷰를 싣는다-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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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으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화합의 구심점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강은희 대구광역시교육감은 먼저 “대구는 대한민국 특수교육의 발상지로 장애공감문화가 잘 정착돼 있으며 최근 개교한 대구예아람학교와 대구이룸고등학교의 신설 및 개교도 지역주민 반대 없이 원만히 추진됐다”고 설명하고 “우리 교육청은 새로운 유형의 특수학급 운영 모색도 필요했기에 해당 학교 구성원 및 학부모님의 의견도 원만히 수렴돼 추진했다”고 전했다.

이어 “특수학교의 신축은 각종 보도 내용에서와 같이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이 매우 중요하고 단기간 설치에 어려움이 있다”며 “이에 기존 특수학급과 특수학교로 이원화된 모형에서 벗어나 소규모 일반학교 시설 및 자원을 활용하여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고 설명하고 “향후 학령 인구 감소에 따른 폐교 및 통폐합 대비 특수학교로의 전환이 용이한 강점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교육감은 “대구의 장애학생 학부모와 비장애 학부모의 견해는 비교적 다르지 않다”면서 “대구의 학부모님들은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장애학생 지원에 대해 대부분 공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교육청은 통합교육의 촘촘한 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하고 “대구특수교육원의 통합교육지원단 운영, 특수교육실무원 및 사회복무요원 등 전국 평균 배치율을 상회하는 기본적인 인력 지원 외에 중증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한시적 정원 외 기간제교사, 한시적 기간제 근로자, 협력강사 등 통합교육을 위한 인력 지원도 촘촘히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우리 사회는 물리적 통합에서의 베리어프리(장애자 친화적인)를 넘어 인식과 사회적 통합에서의 베리어프리를 실현해야 한다”며 “한쪽을 위한 통합이 아닌 양방향의 통합을 위해서는 서로의 배려와 존중이 바탕이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어릴 때부터 스스로 할 수 있는 기본기능과 자립생활 능력을 키우는 것은 장애학생이나 비장애학생에게 예외가 없다”면서도 “다만 느리거나 반복이 필요한 정도에 차이가 있을 뿐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환경 조성과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학교와 교사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많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하고 “학교에서 모든 것을 해 주어야 한다는 개념보다는 교육적 통합과 사회적 통합을 이뤄가기 위한 학부모의 조기 개입과 역할이 더욱 중요하기에 학부모 역량강화 및 연수 지원을 지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여기에 “학교-가정-지역사회로의 성공적 연계는 부모의 관심과 참여로 귀결된다”면서 “우리교육청은 지난 3년간 개별화교육계획 실행력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그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하고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실행-평가 및 가정 연계를 위한 다양한 사례와 장애 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수업의 질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뿐만 아니라, 중증장애학생 증가와 문제행동 등으로 교육활동을 위축시키는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교사와 학생 모두 안전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행동중재 지원 체제를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예방 중심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교원 전문가 양성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교육청은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성장과 자립을 통해 행복한 개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모든 교육공동체가 힘을 모아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특수교육, 함께 성장하는 대구교육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천명했다.

대구교육청이 추진 중인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우리교육청은 장애학생의 문화예술, 직업교육 분야의 특성화 운영을 위해 2021년 문화예술중점 특수학교 대구예아람학교, 2022년 직업교육중점 특수학교 대구이룸고등학교를 설립해 교육기관을 확대했다”면서 “이는 2024년 국립 공주대 부설 특수학교 설립을 포함하여 전국 국(공)립 특성화 운영 특수학교 신설 추진에 본보기가 됐다”고 회상했다.

또한 “현재 신설 추진 예정인 특수학교는 없지만 특수교육대상자의 증가 추세에 발맞추어 특수학급 신·증설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 교육감은 “또한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장점을 융합한 새로운 유형의 특수학급을 내년 일반학교 내 설치(대구천내초등학교 4학급) 예정하고 있다”고 전하고 “이는 중증장애학생의 원거리 특수학교 통학 어려움을 감안해 근거리 일반학교에 배치하고 비장애 또래 학생과의 통합교육을 지향하는 특색 운영이 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를 위해 특수학교 수준의 교원 및 지원인력 배치, 특수학급 교실 및 특별실 설치, 통학차량 지원을 실시합니다. 이는 학생 수 감소로 유휴 교실이 있는 일반학교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증장애학생의 취학유예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강 교육감에 따르면 일반학교 특수학급 및 학생수 현황은 유치원 62학급 225명, 초등학교 282학급 1,426명, 중학교 104학급 558명, 고등학교 63학급 383명으로 총 511학급 2,592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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