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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학교의 존재 이유를 보여주는 전남 비금동초-[에듀뉴스]
학생이 주도하는 공연과 체험 축제로 성장을 꿈꾸다
repoter : 이수현 기자 ( edunewson@naver.com ) 등록일 : 2025-11-12 16:36:27 · 공유일 : 2025-11-12 20:01:55


[에듀뉴스] 전라남도 비금동초등학교(교장 이두석)는 12일, ‘비금동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비금동그라미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학생회가 중심이 돼 기획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을 직접 주도하며 ‘함께 만들어 가는 배움의 축제’라는 취지 아래 마련됐다.

이두석 교장은 “학생들이 스스로 무대를 만들고 친구들과 협력하는 과정에서 자신감과 책임감을 키웠으며,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축제였다”며 “이번 축제의 기획, 행사 운영은 작은 학교의 존재 이유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밝혔다.

축제의 공연 부문에서는 피아노, 플루트, 오카리나 등 늘봄 프로그램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한 무대가 펼쳐졌으며 밴드 연주, 국악 공연, 그림책 낭독, 율동 등 학년별 교육과정 활동을 통해 갈고닦은 재능을 선보였다.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서투른 연주에도 재미있는 연기와 율동에도 따스한 미소와 웃음을 보내며 학생들의 표정과 몸짓 하나하나에 박수와 환호로 응원했다.

축제의 체험 부문에서는 ‘쉬어가는 카페’ 등 총 8개의 체험 부스에서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해 공기놀이, 오목, 마음을 담은 편지 쓰기, 타투 등을 즐겼다. 체험 부문 또한 둥근 과자를 굴러 음료수에 퐁덩 빠트리는 ‘복불복 오레오’ 코너 등 학생들은 자기의 아이디어를 내어 직접 공간을 꾸몄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직접 기획 운영하며 학생회의 자율성과 리더십을 강화하고 학부모와 교직원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교육공동체의 신뢰와 화합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고 한다. 또한 모두가 주인공이 돼 축제를 즐기는 모습을 통해 작은 학교의 장점을 잘 드러냈다.

비금동초는 이번 축제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특기를 발휘하고, 배움의 성과를 함께 나누는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고 평가하며 창의적 체험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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