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고수홍 기자] 아모레퍼시픽이 상표권을 가장 많이 보유한 국내 기업으로 나타났다.
2일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국내 상표권 보유 기업 7만113개 중 상표권 최다 보유 기업이 아모레퍼시픽(9354건)이라고 밝혔다. 특허청 통계에 따르면 롯데제과(7911건)가 두 번째를 차지했으며 삼성전자(6517건), LG생활건강(5823건), 농심(4813건)이 뒤를 이었다.
외국 기업 7만585개 중에서는 헬로키티 캐릭터를 보유한 일본 기업 산리오(Sanrio)가 1634건으로 국내에서 최다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존슨앤존슨(Johnson&Johnson)이 1559건, 로레알(LOREAL) 970건, 디즈니(Disney) 922건, 스니커즈 초콜릿으로 유명한 MARS사 868건 순으로 드러났다.
국가별 상표 보유 건수는 최근 5년간 ▲미국 2만1040건 ▲일본 1만5243건 ▲독일 6597건 ▲중국 5723건 ▲프랑스 4465건을 기록했다.
최근 3년(2012~2014) 동안은 ▲미국 1만4175건 ▲일본 9708건 ▲중국 4072건 ▲독일 3983건 ▲프랑스 2789건으로 중국 기업의 국내 상표 보유 건수가 두드러지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상품별 등록 상표는 전자통신ㆍ수송기계류가 13만794건, 화장품ㆍ화학ㆍ의약품 12만174건, 과자ㆍ음료 등 식품이 11만9210건, 의류ㆍ섬유제품이 8만1361건 순이었다.
한편 특허청은 최근 기업들이 많은 상표권을 보유하게 된 원인으로 제품이 세분화되면서 브랜드 또한 세분화되고 있다는 점, 제품 라이프사이클이 계속 짧아지면서 빠른 신규 브랜드 론칭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 경쟁 기업에 우선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점 등 3가지로 요약했다.
특허청 구영민 상표심사1과장은 "상표 브랜드는 금융과 연결되는 중요한 기업 자산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관리는 특허 관리 못지않은 중요한 경영 요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2일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국내 상표권 보유 기업 7만113개 중 상표권 최다 보유 기업이 아모레퍼시픽(9354건)이라고 밝혔다. 특허청 통계에 따르면 롯데제과(7911건)가 두 번째를 차지했으며 삼성전자(6517건), LG생활건강(5823건), 농심(4813건)이 뒤를 이었다.
외국 기업 7만585개 중에서는 헬로키티 캐릭터를 보유한 일본 기업 산리오(Sanrio)가 1634건으로 국내에서 최다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존슨앤존슨(Johnson&Johnson)이 1559건, 로레알(LOREAL) 970건, 디즈니(Disney) 922건, 스니커즈 초콜릿으로 유명한 MARS사 868건 순으로 드러났다.
국가별 상표 보유 건수는 최근 5년간 ▲미국 2만1040건 ▲일본 1만5243건 ▲독일 6597건 ▲중국 5723건 ▲프랑스 4465건을 기록했다.
최근 3년(2012~2014) 동안은 ▲미국 1만4175건 ▲일본 9708건 ▲중국 4072건 ▲독일 3983건 ▲프랑스 2789건으로 중국 기업의 국내 상표 보유 건수가 두드러지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상품별 등록 상표는 전자통신ㆍ수송기계류가 13만794건, 화장품ㆍ화학ㆍ의약품 12만174건, 과자ㆍ음료 등 식품이 11만9210건, 의류ㆍ섬유제품이 8만1361건 순이었다.
한편 특허청은 최근 기업들이 많은 상표권을 보유하게 된 원인으로 제품이 세분화되면서 브랜드 또한 세분화되고 있다는 점, 제품 라이프사이클이 계속 짧아지면서 빠른 신규 브랜드 론칭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 경쟁 기업에 우선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점 등 3가지로 요약했다.
특허청 구영민 상표심사1과장은 "상표 브랜드는 금융과 연결되는 중요한 기업 자산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관리는 특허 관리 못지않은 중요한 경영 요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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