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고수홍 기자] 관리비 비리가 가장 많은 분쟁을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ㆍ이하 국토부)는 `공동주택 관리비리 및 부실감리 신고센터` 운영 결과 지난 9월부터 지난달까지 3개월간 220건의 신고가 접수됐다고 9일 밝혔다.
이 중 64건은 조사 완료 처리됐고 156건은 조사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신고 유형은 ▲관리비 등 회계 운영 부적정이 79건(35%) ▲공사 불법 계약 등 사업자 선정 지침 위반 등이 73건(33%) ▲입주자대표회 구성ㆍ운영 부적정이 30건(14%) ▲하자 처리 부적절이 13건(6%) ▲정보공개 거부가 9건(4%) ▲감리 부적절이 8건(4%) ▲기타 8건(4%) 순이다.
조사 완료된 64개 사건은 고발 1건, 과태료 부과 4건, 시정 조치 6건, 행정지도 4건, 경찰 조사 중 1건으로 사건 완료됐거나 진행 중이다. 그 외 48건은 신고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관계 규정 등에 저촉돼 신고 무효 조치됐다.
국토부는 접수된 220건의 신고 중 30%에 가까운 사건을 빠르게 처리하는 등 신속한 대처로 공동주택 관리(비) 비리 척결 의지를 강하게 실천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동주택 관리비리 및 부실감리 신고센터`는 아파트 관리 비리 등 불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지난 9월 출범했다.
국토부는 현재 조사 중인 156건에 대해 지자체 현지 조사 등 조사 결과에 따라 고발이나 행정처분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공동주택 관리 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비리ㆍ불법행위와 비롯해 주택건설 공사 현장에서의 감리 부실과 부정행위를 신고하고 싶은 사람이면 누구나(철저한 익명 보장) 전화(044-201-4867, 044-201-3379)나 팩스(044-201-5684)를 이용해 신고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ㆍ이하 국토부)는 `공동주택 관리비리 및 부실감리 신고센터` 운영 결과 지난 9월부터 지난달까지 3개월간 220건의 신고가 접수됐다고 9일 밝혔다.
이 중 64건은 조사 완료 처리됐고 156건은 조사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신고 유형은 ▲관리비 등 회계 운영 부적정이 79건(35%) ▲공사 불법 계약 등 사업자 선정 지침 위반 등이 73건(33%) ▲입주자대표회 구성ㆍ운영 부적정이 30건(14%) ▲하자 처리 부적절이 13건(6%) ▲정보공개 거부가 9건(4%) ▲감리 부적절이 8건(4%) ▲기타 8건(4%) 순이다.
조사 완료된 64개 사건은 고발 1건, 과태료 부과 4건, 시정 조치 6건, 행정지도 4건, 경찰 조사 중 1건으로 사건 완료됐거나 진행 중이다. 그 외 48건은 신고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관계 규정 등에 저촉돼 신고 무효 조치됐다.
국토부는 접수된 220건의 신고 중 30%에 가까운 사건을 빠르게 처리하는 등 신속한 대처로 공동주택 관리(비) 비리 척결 의지를 강하게 실천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동주택 관리비리 및 부실감리 신고센터`는 아파트 관리 비리 등 불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지난 9월 출범했다.
국토부는 현재 조사 중인 156건에 대해 지자체 현지 조사 등 조사 결과에 따라 고발이나 행정처분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공동주택 관리 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비리ㆍ불법행위와 비롯해 주택건설 공사 현장에서의 감리 부실과 부정행위를 신고하고 싶은 사람이면 누구나(철저한 익명 보장) 전화(044-201-4867, 044-201-3379)나 팩스(044-201-5684)를 이용해 신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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