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유준상 기자] "머리와 가슴 그리고 땀만으로 일군 성취여야 한다. 야합과 협잡, 다른 사람의 희생 위에서 이루어 낸 성취는 결국 자기기만이다. 그러고도 성공이라 외치는 사람은 위선자다. 내가 필생의 신념으로 지켜온 `정도(正道)경영`은 버릴 수 없는 유산으로 한라와 한라인들의 정신이 되어 장구히 그 맥을 이어갈 것이다"
한라그룹의 창업주이자 (주)한라(옛 한라건설)의 명예회장을 지낸 정인영 회장이 자서전에 남긴 말이다. 현대그룹의 창업주 고(故) 정주영 회장의 첫째 동생으로도 유명한 그는 스스로 세운 현대양행(주)을 기반으로 인천조선소, 한라시멘트(주), 한라자원(주) 등을 설립하는 등 불굴의 의지로 한라그룹의 기틀을 닦았다. 그런 그가 강조했던 `정도경영`은 정 전 회장이 생전에 얼마나 정직성, 투명성, 공정성 등을 중요하게 생각했는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누가 지켜보지 않더라도 자신의 정도를 걸어가겠다는 이 같은 창업주의 정신이 정 전 회장의 둘째 아들인 한라그룹 정몽원 회장에게까지 타고 흘러갔는지에 대해서는 물음표를 던져야 한다는 것이 유관 업계 관계자들의 다수 의견이다. 한라그룹의 주력인 (주)한라(대표이사 정몽원)가 최근 연달아 담합 사실이 적발되면서 그룹 전체를 궁지로 몰아넣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정황은 최근 한라그룹의 실적 부진과 맞물리면서 `(주)한라가 일명 10대 건설사라 불리는 대형 건설사들과 수주 경쟁이 어려우니 모자란 구석을 `담합`으로 때우려는 게 아닌가`라는 의혹을 낳기도 한다.
실제로 (주)한라의 매출액이 전년도보다 600억 원가량 감소하고 당기순이익이 아직도 적자 상태에 머물러 있는 점은 최근 (주)한라의 어려운 현실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난해부터 한라홀딩스의 만도 지분 매수 움직임은 그룹 대주주인 정몽원 회장이 궁지에 몰린 회사 살리기(정도)를 내팽개치고 자신의 그룹 지배권을 강화하기 위한 의도가 아니냐는 의혹이 기정사실화하고 있어 이 같은 담합 행보가 (주)한라를 넘어 한라그룹 전체를 휘청거리게 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높아지고 있다.
작년 매출액 대비 담합 과징금, 담합 주도 건설사 중 最多
`해서는 안 되는 일 하지 않겠다`던 회사 비전에 구멍 `뻥뻥`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ㆍ이하 공정위)는 금융 위기로 인해 2007년 이후 건설사들의 수주 규모와 수주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한 반면 담합 적발 건수와 과징금 등은 외려 상승한 것으로 분석ㆍ발표했다.
공시한 자료 등에 따르면 전체 건설시장의 수주 규모는 ▲2007년 127조9118억 원을 기점으로 ▲2008년 120조851억 원(전년 대비 증감률 -6.1%) ▲2009년 118조7142억 원(-1.1%) ▲2010년 103조2298억 원(-13%) ▲2011년 110조7010억 원(+7.2%) ▲2012년 101조5061억 원(-8.3%) ▲2013년 91조3069억 원(-10%)을 보이는 등 꾸준히 하락세를 보였다.
하지만 담합 적발 건수는 지난해 총 17건에 달해 2012년 3건, 2013년 4건에 비해 대폭 증가했다. 지난해 부과된 과징금 액수도 8034억8400만 원에 달했다.
이에 부응하기라도 하는 듯 (주)한라는 지난해 담합 적발 건수 4건을 기록했다. 전체 담합 적발 건수의 1/4에 달하는 것으로 담합과 그에 따른 제재가 유독 눈에 띈다. 하지만 2009년 입찰 담합 1건이 적발된 이후 근 5년간 담합으로 인한 적발 건수가 전무했을 뿐 아니라 가서는 안 되는 길은 가지 않겠다며 올곧게 `정도경영`을 고수하던 (주)한라가 이같이 180도 다른 행보를 보인 것에 대해 국민들은 다소 당황스러운 눈초리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최근 `한라비발디`가 연이은 분양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고, 지난해 11월 모 평가 기관의 최고경영자(CEO) 경영 평가에서 (주)한라의 최병수 사장이 건설 부문 1위를 하는 등 대외적으로 비춰지는 이미지에 비해 내실은 무너져 내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과징금 액수가 실적에 미치는 정도가 크지 않더라도 담합 적발이 누적되다 보면 기업 이미지에 중대한 타격을 주게 될 것은 물론 향후 이어질 경영권 승계에 있어서도 차질을 빚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주)한라가 2014년 이전 담합으로 과징금을 부과 받은 마지막 기록은 2009년 6월 용인시 동백택지개발지구 내 공동주택 분양 담합 적발 건이다. 그러나 이 건은 당시 공정위가 원심 결의에 대한 시정 명령을 한 것에 불과해 (주)한라의 명예를 실추시킬 만큼의 타격은 없었다는 게 건설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하지만 2014년은 이와 다르다는 게 유관 업계 중론이다. (주)한라의 행보에서 입찰 담합의 구린내가 풍겨나기 시작했다고 관계자들은 전한다.
실제로 작년 한 해 동안 (주)한라는 ▲대구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가 발주한 대구도시철도 3호선 턴키 대안 공사(과징금 8억700만 원 부과ㆍ4월 10일 의결) ▲경인운하사업 제2공구 시설 공사(과징금 21억2300만 원 부과ㆍ6월 16일 의결) ▲호남고속철도 제2-1공구 노반신설 기타 공사(과징금 23억4400만 원 부과ㆍ9월 17일 의결) ▲영월 강변저류지 한강 살리기 제17공구 조성 공사(과징금 24억8000만 원 부과ㆍ12월 15일 의결) 등에서 들러리를 세워 낙찰했거나 다음 사업 우선권 확보 또는 서브사 지원금을 받고 다른 건설사의 들러리를 섰던 행태로 공정위 등의 제재를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주목되는 것은 적발된 4건의 담합이 매 계절(4ㆍ6ㆍ9ㆍ12월) 꾸준히 이뤄졌으며 과징금 액수 또한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는 점이다. 공정위로부터 부과 받은 과징금 총액만 80억 원(77억5400만 원)에 육박한다. 이는 (주)한라가 건설 사업을 통해 얻은 영업이익 110억 원이었던 점에 비춰 볼 때 해당 사업연도에 사 측에 상당한 손실을 미친 셈이며 부채 총계(직전 사업연도 2조183억 원→당해 사업연도 1조6369억 원)를 줄여 가는 데 있어서도 시간을 지체시키는 부작용을 가져왔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놓고 시장 한편에서는 "최근 정몽원 회장이 (주)한라를 살리기 위해 만도 지분을 매수하면서까지 발버둥을 치고 있는데 최근의 담합 행보는 이 같은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특히 담합은 (주)한라가 이상적인 `한라인`의 필수 조건으로 내세운 3대 핵심 가치(▲`정도경영` ▲`프런티어` ▲`합력`)를 훼손하고 있다. 오죽하면 `정도경영을 지키기 어려워지자 담합의 선구자가 돼 다른 건설사와 합력(타 건설사와 모의)한다`는 말까지 나돌고 있겠는가"라고 혀를 찼다.
또한 (주)한라의 지난해 담합 과징금이 한 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분석한 결과는 다소 충격적이다. (주)한라는 담합을 주도해 과징금 액수가 상당한 10대 건설사들보다 외려 매출액 대비 과징금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주)한라가 공정위에 의해 적발된 다수의 담합 건수 중 작년 6월 경인운하사업 적발 건의 경우 (주)한라의 과징금 액수는 21억2300만 원으로 당시 함께 적발된 D건설의 과징금 액수인 61억6700만 원에 비해 1/3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매출액의 경우 (주)한라가 지난해 1조4078억325만 원을 기록한 데에 비해 D건설은 9조8531억 원을 기록해 대조를 이뤘다.
다른 담합 건을 분석하면 더 충격적인 결과가 도출된다. (주)한라의 매출액 대비 과징금은 담합을 주도해 상당한 과징금을 부여 받은 다른 건설사들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대구도시철도 3호선 턴키대안공사 입찰에는 ▲현대건설 등 8곳 건설사가 참여했다. 공정위에 의하면 2008년 11월께부터 12월 중순까지 서울역 인근 레스토랑 등에서 두 차례 이상 이뤄진 영업팀장 간 모임을 통해 총 8개 공구 중 7개 공구에 대해 공구별로 입찰에 참여할 사업자를 서로 협의해 결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주)한라에게 부여된 과징금은 8억700만 원으로 이는 담합을 주도했던 8곳 건설사 중 과징금 액수가 가장 많이 부여된 ▲현대건설(55억5900만 원) ▲A건설(52억5000만 원) ▲B건설(55억5900만 원) ▲C건설(54억6300만 원) 등에 비해 현저히 낮은 액수다. 하지만 지난해 매출액을 계산해 보면 (주)한라는 현대건설(17조3870억 원)의 1/12, B건설(14조8740억 원)의 1/10, C건설(9조2961억 원)의 1/6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해 (주)한라 관계자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담합과 관련해 (주)한라가 거론되고 있는 부분에는 상당히 억울한 점이 많다. 입찰 담합으로 적발된 많고 많은 건설사 중 왜 하필 (주)한라만을 조명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도급순위 10위권 내 대형 건설사의 경우 입찰 건수는 물론 과징금 액수도 (주)한라에 비해 훨씬 높다. 또한 우리와 규모가 비슷한 중견 건설사들도 적지 않게 담합에 가담, 공정위로부터 부과 받은 과징금 액수 또한 높으므로 보도에 신중한 입장을 취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하지만 (주)한라 측 해명을 접한 유관 업계의 시선은 서늘하다.
이와 관련해 한국주택문화연구원 위준복 기획2실장은 "같은 죄목을 가진 다수 범죄자가 있다고 해서 그들을 처벌하지 않을 거냐. 언론이 기업 스스로의 성찰을 도모키 위해 의혹도 아닌 이미 적발된 건을 언급하는 것과 관련해 재벌 기업의 이러한 사고방식을 가졌기 때문에 입찰 담합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것"이라며 "이는 담합보다 더 큰 문제다. 해당 기업은 이 같은 담합 행보를 끊어 내기 위해 `분골쇄신`을 도모하지 않는다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는커녕 일명 `짬짜미`를 위해 존재하는 건설사로 낙인찍힐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표했다.
입찰 담합 파장은 바람을 타고 도시정비업계로~
회사 재건에 힘쓰는 최병수 사장의 노력 `공염불` 되나?
하지만 (주)한라 측 해명은 궁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재계 관계자는 "비슷한 중견 건설사들도 적지 않게 담합에 가담한다는 발언에는 담합에 함께 가담한 비슷한 규모의 중견 건설사의 내막을 잘 알고 있다는 간접적인 증거다. 이 같은 발언은 외려 다른 사업지에서 알게 모르게 이뤄졌을 입찰 담합이 더 있을 수 있다는 논란을 불러일으킨다"며 "특히 (주)한라는 거의 해마다 꾸준히 도시정비업계 사업지에도 수주를 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어 지금껏 수주한 사업지에서 적발되지 않은 담합이 존재했을 가능성은 물론 향후 (주)한라가 수주에 공들일 가능성이 있는 사업지에서도 담합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주)한라는 ▲강남구 도곡동 동신아파트3차 재건축사업(2010년 7월 수주)을 단독 수주하며 도시정비업계에 첫발을 내딛었다. 이후 ▲대전 숭어리샘 재건축(컨소시엄으로 2011년 10월 수주, 현재는 새 시공자 선정 절차 진행 중) ▲창원 상남ㆍ산호지구 재개발 및 도시환경정비사업(컨소시엄으로 2011년 12월 수주) ▲전주 서신동 감나무골 재개발(컨소시엄으로 2013년 2월 수주) ▲중구 만리1구역(2014년 4월 수주) 등에서 꾸준히 수주에 성공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때문에 업계 한편에서는 이들 사업지에서도 입찰 담합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아울러 추후 (주)한라가 참여하는 도시정비사업에서 이 같은 의혹이 현실화하지 않도록 해당 정비사업조합과 조합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편 최근 연이어 적발된 담합과 갖가지 담합 의혹은 (주)한라의 재건에 힘쓰고 있는 최병수 사장의 노력을 허사로 만들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재계 관계자는 "실제로 최 사장은 2012년 취임 이후 (주)한라의 우량ㆍ세계적 기업화를 주장하며 영업이익의 흑자 전환, 사명 변경(한라건설→한라), 기존 토건 분야에서 환경ㆍ에너지ㆍ발전ㆍ산업 플랜트ㆍITㆍ자원 등으로 분야 확장 도모 등 수많은 성과를 이룩했다"며 "그런 그가 항상 강조해 오던 것은 고 정인영 회장이 주창한 `정도경영`이다. 지난해 10월 창립 52주년 기념식에서 그는 `정도경영`을 줄곧 강조하면서 `(주)한라를 국민들에게 믿음을 주는 기업,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최병수 사장이 취임한지 2년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담합으로 인한 `위기설`이 대두되면서 그가 공들여 왔던 일련의 노력들이 `공염불`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유관 업계 관계자들은 우려하고 있다.
[아유경제=유준상 기자] "머리와 가슴 그리고 땀만으로 일군 성취여야 한다. 야합과 협잡, 다른 사람의 희생 위에서 이루어 낸 성취는 결국 자기기만이다. 그러고도 성공이라 외치는 사람은 위선자다. 내가 필생의 신념으로 지켜온 `정도(正道)경영`은 버릴 수 없는 유산으로 한라와 한라인들의 정신이 되어 장구히 그 맥을 이어갈 것이다"
한라그룹의 창업주이자 (주)한라(옛 한라건설)의 명예회장을 지낸 정인영 회장이 자서전에 남긴 말이다. 현대그룹의 창업주 고(故) 정주영 회장의 첫째 동생으로도 유명한 그는 스스로 세운 현대양행(주)을 기반으로 인천조선소, 한라시멘트(주), 한라자원(주) 등을 설립하는 등 불굴의 의지로 한라그룹의 기틀을 닦았다. 그런 그가 강조했던 `정도경영`은 정 전 회장이 생전에 얼마나 정직성, 투명성, 공정성 등을 중요하게 생각했는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누가 지켜보지 않더라도 자신의 정도를 걸어가겠다는 이 같은 창업주의 정신이 정 전 회장의 둘째 아들인 한라그룹 정몽원 회장에게까지 타고 흘러갔는지에 대해서는 물음표를 던져야 한다는 것이 유관 업계 관계자들의 다수 의견이다. 한라그룹의 주력인 (주)한라(대표이사 정몽원)가 최근 연달아 담합 사실이 적발되면서 그룹 전체를 궁지로 몰아넣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정황은 최근 한라그룹의 실적 부진과 맞물리면서 `(주)한라가 일명 10대 건설사라 불리는 대형 건설사들과 수주 경쟁이 어려우니 모자란 구석을 `담합`으로 때우려는 게 아닌가`라는 의혹을 낳기도 한다.
실제로 (주)한라의 매출액이 전년도보다 600억 원가량 감소하고 당기순이익이 아직도 적자 상태에 머물러 있는 점은 최근 (주)한라의 어려운 현실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난해부터 한라홀딩스의 만도 지분 매수 움직임은 그룹 대주주인 정몽원 회장이 궁지에 몰린 회사 살리기(정도)를 내팽개치고 자신의 그룹 지배권을 강화하기 위한 의도가 아니냐는 의혹이 기정사실화하고 있어 이 같은 담합 행보가 (주)한라를 넘어 한라그룹 전체를 휘청거리게 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높아지고 있다.
작년 매출액 대비 담합 과징금, 담합 주도 건설사 중 最多
`해서는 안 되는 일 하지 않겠다`던 회사 비전에 구멍 `뻥뻥`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ㆍ이하 공정위)는 금융 위기로 인해 2007년 이후 건설사들의 수주 규모와 수주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한 반면 담합 적발 건수와 과징금 등은 외려 상승한 것으로 분석ㆍ발표했다.
공시한 자료 등에 따르면 전체 건설시장의 수주 규모는 ▲2007년 127조9118억 원을 기점으로 ▲2008년 120조851억 원(전년 대비 증감률 -6.1%) ▲2009년 118조7142억 원(-1.1%) ▲2010년 103조2298억 원(-13%) ▲2011년 110조7010억 원(+7.2%) ▲2012년 101조5061억 원(-8.3%) ▲2013년 91조3069억 원(-10%)을 보이는 등 꾸준히 하락세를 보였다.
하지만 담합 적발 건수는 지난해 총 17건에 달해 2012년 3건, 2013년 4건에 비해 대폭 증가했다. 지난해 부과된 과징금 액수도 8034억8400만 원에 달했다.
이에 부응하기라도 하는 듯 (주)한라는 지난해 담합 적발 건수 4건을 기록했다. 전체 담합 적발 건수의 1/4에 달하는 것으로 담합과 그에 따른 제재가 유독 눈에 띈다. 하지만 2009년 입찰 담합 1건이 적발된 이후 근 5년간 담합으로 인한 적발 건수가 전무했을 뿐 아니라 가서는 안 되는 길은 가지 않겠다며 올곧게 `정도경영`을 고수하던 (주)한라가 이같이 180도 다른 행보를 보인 것에 대해 국민들은 다소 당황스러운 눈초리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최근 `한라비발디`가 연이은 분양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고, 지난해 11월 모 평가 기관의 최고경영자(CEO) 경영 평가에서 (주)한라의 최병수 사장이 건설 부문 1위를 하는 등 대외적으로 비춰지는 이미지에 비해 내실은 무너져 내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과징금 액수가 실적에 미치는 정도가 크지 않더라도 담합 적발이 누적되다 보면 기업 이미지에 중대한 타격을 주게 될 것은 물론 향후 이어질 경영권 승계에 있어서도 차질을 빚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주)한라가 2014년 이전 담합으로 과징금을 부과 받은 마지막 기록은 2009년 6월 용인시 동백택지개발지구 내 공동주택 분양 담합 적발 건이다. 그러나 이 건은 당시 공정위가 원심 결의에 대한 시정 명령을 한 것에 불과해 (주)한라의 명예를 실추시킬 만큼의 타격은 없었다는 게 건설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하지만 2014년은 이와 다르다는 게 유관 업계 중론이다. (주)한라의 행보에서 입찰 담합의 구린내가 풍겨나기 시작했다고 관계자들은 전한다.
실제로 작년 한 해 동안 (주)한라는 ▲대구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가 발주한 대구도시철도 3호선 턴키 대안 공사(과징금 8억700만 원 부과ㆍ4월 10일 의결) ▲경인운하사업 제2공구 시설 공사(과징금 21억2300만 원 부과ㆍ6월 16일 의결) ▲호남고속철도 제2-1공구 노반신설 기타 공사(과징금 23억4400만 원 부과ㆍ9월 17일 의결) ▲영월 강변저류지 한강 살리기 제17공구 조성 공사(과징금 24억8000만 원 부과ㆍ12월 15일 의결) 등에서 들러리를 세워 낙찰했거나 다음 사업 우선권 확보 또는 서브사 지원금을 받고 다른 건설사의 들러리를 섰던 행태로 공정위 등의 제재를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주목되는 것은 적발된 4건의 담합이 매 계절(4ㆍ6ㆍ9ㆍ12월) 꾸준히 이뤄졌으며 과징금 액수 또한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는 점이다. 공정위로부터 부과 받은 과징금 총액만 80억 원(77억5400만 원)에 육박한다. 이는 (주)한라가 건설 사업을 통해 얻은 영업이익 110억 원이었던 점에 비춰 볼 때 해당 사업연도에 사 측에 상당한 손실을 미친 셈이며 부채 총계(직전 사업연도 2조183억 원→당해 사업연도 1조6369억 원)를 줄여 가는 데 있어서도 시간을 지체시키는 부작용을 가져왔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놓고 시장 한편에서는 "최근 정몽원 회장이 (주)한라를 살리기 위해 만도 지분을 매수하면서까지 발버둥을 치고 있는데 최근의 담합 행보는 이 같은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특히 담합은 (주)한라가 이상적인 `한라인`의 필수 조건으로 내세운 3대 핵심 가치(▲`정도경영` ▲`프런티어` ▲`합력`)를 훼손하고 있다. 오죽하면 `정도경영을 지키기 어려워지자 담합의 선구자가 돼 다른 건설사와 합력(타 건설사와 모의)한다`는 말까지 나돌고 있겠는가"라고 혀를 찼다.
또한 (주)한라의 지난해 담합 과징금이 한 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분석한 결과는 다소 충격적이다. (주)한라는 담합을 주도해 과징금 액수가 상당한 10대 건설사들보다 외려 매출액 대비 과징금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주)한라가 공정위에 의해 적발된 다수의 담합 건수 중 작년 6월 경인운하사업 적발 건의 경우 (주)한라의 과징금 액수는 21억2300만 원으로 당시 함께 적발된 D건설의 과징금 액수인 61억6700만 원에 비해 1/3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매출액의 경우 (주)한라가 지난해 1조4078억325만 원을 기록한 데에 비해 D건설은 9조8531억 원을 기록해 대조를 이뤘다.
다른 담합 건을 분석하면 더 충격적인 결과가 도출된다. (주)한라의 매출액 대비 과징금은 담합을 주도해 상당한 과징금을 부여 받은 다른 건설사들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대구도시철도 3호선 턴키대안공사 입찰에는 ▲현대건설 등 8곳 건설사가 참여했다. 공정위에 의하면 2008년 11월께부터 12월 중순까지 서울역 인근 레스토랑 등에서 두 차례 이상 이뤄진 영업팀장 간 모임을 통해 총 8개 공구 중 7개 공구에 대해 공구별로 입찰에 참여할 사업자를 서로 협의해 결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주)한라에게 부여된 과징금은 8억700만 원으로 이는 담합을 주도했던 8곳 건설사 중 과징금 액수가 가장 많이 부여된 ▲현대건설(55억5900만 원) ▲A건설(52억5000만 원) ▲B건설(55억5900만 원) ▲C건설(54억6300만 원) 등에 비해 현저히 낮은 액수다. 하지만 지난해 매출액을 계산해 보면 (주)한라는 현대건설(17조3870억 원)의 1/12, B건설(14조8740억 원)의 1/10, C건설(9조2961억 원)의 1/6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해 (주)한라 관계자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담합과 관련해 (주)한라가 거론되고 있는 부분에는 상당히 억울한 점이 많다. 입찰 담합으로 적발된 많고 많은 건설사 중 왜 하필 (주)한라만을 조명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도급순위 10위권 내 대형 건설사의 경우 입찰 건수는 물론 과징금 액수도 (주)한라에 비해 훨씬 높다. 또한 우리와 규모가 비슷한 중견 건설사들도 적지 않게 담합에 가담, 공정위로부터 부과 받은 과징금 액수 또한 높으므로 보도에 신중한 입장을 취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하지만 (주)한라 측 해명을 접한 유관 업계의 시선은 서늘하다.
이와 관련해 한국주택문화연구원 위준복 기획2실장은 "같은 죄목을 가진 다수 범죄자가 있다고 해서 그들을 처벌하지 않을 거냐. 언론이 기업 스스로의 성찰을 도모키 위해 의혹도 아닌 이미 적발된 건을 언급하는 것과 관련해 재벌 기업의 이러한 사고방식을 가졌기 때문에 입찰 담합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것"이라며 "이는 담합보다 더 큰 문제다. 해당 기업은 이 같은 담합 행보를 끊어 내기 위해 `분골쇄신`을 도모하지 않는다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는커녕 일명 `짬짜미`를 위해 존재하는 건설사로 낙인찍힐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표했다.
입찰 담합 파장은 바람을 타고 도시정비업계로~
회사 재건에 힘쓰는 최병수 사장의 노력 `공염불` 되나?
하지만 (주)한라 측 해명은 궁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재계 관계자는 "비슷한 중견 건설사들도 적지 않게 담합에 가담한다는 발언에는 담합에 함께 가담한 비슷한 규모의 중견 건설사의 내막을 잘 알고 있다는 간접적인 증거다. 이 같은 발언은 외려 다른 사업지에서 알게 모르게 이뤄졌을 입찰 담합이 더 있을 수 있다는 논란을 불러일으킨다"며 "특히 (주)한라는 거의 해마다 꾸준히 도시정비업계 사업지에도 수주를 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어 지금껏 수주한 사업지에서 적발되지 않은 담합이 존재했을 가능성은 물론 향후 (주)한라가 수주에 공들일 가능성이 있는 사업지에서도 담합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주)한라는 ▲강남구 도곡동 동신아파트3차 재건축사업(2010년 7월 수주)을 단독 수주하며 도시정비업계에 첫발을 내딛었다. 이후 ▲대전 숭어리샘 재건축(컨소시엄으로 2011년 10월 수주, 현재는 새 시공자 선정 절차 진행 중) ▲창원 상남ㆍ산호지구 재개발 및 도시환경정비사업(컨소시엄으로 2011년 12월 수주) ▲전주 서신동 감나무골 재개발(컨소시엄으로 2013년 2월 수주) ▲중구 만리1구역(2014년 4월 수주) 등에서 꾸준히 수주에 성공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때문에 업계 한편에서는 이들 사업지에서도 입찰 담합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아울러 추후 (주)한라가 참여하는 도시정비사업에서 이 같은 의혹이 현실화하지 않도록 해당 정비사업조합과 조합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편 최근 연이어 적발된 담합과 갖가지 담합 의혹은 (주)한라의 재건에 힘쓰고 있는 최병수 사장의 노력을 허사로 만들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재계 관계자는 "실제로 최 사장은 2012년 취임 이후 (주)한라의 우량ㆍ세계적 기업화를 주장하며 영업이익의 흑자 전환, 사명 변경(한라건설→한라), 기존 토건 분야에서 환경ㆍ에너지ㆍ발전ㆍ산업 플랜트ㆍITㆍ자원 등으로 분야 확장 도모 등 수많은 성과를 이룩했다"며 "그런 그가 항상 강조해 오던 것은 고 정인영 회장이 주창한 `정도경영`이다. 지난해 10월 창립 52주년 기념식에서 그는 `정도경영`을 줄곧 강조하면서 `(주)한라를 국민들에게 믿음을 주는 기업,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최병수 사장이 취임한지 2년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담합으로 인한 `위기설`이 대두되면서 그가 공들여 왔던 일련의 노력들이 `공염불`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유관 업계 관계자들은 우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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