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유준상 기자] 304명을 `생수장(生水葬)`한 세월호 참사(2014년 4월 16일) 1주기가 6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따라 추모제 준비는 물론 각계각층에서 전 국민을 오열케 했던 그날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세월호 사고가 지난해 우리 사회에 던져 준 가장 큰 화두는 단연 `안전`이었고 이를 뼈저린 교훈으로 삼아 실질적인 강구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를 비롯한 지자체 등은 수많은 안전 대책을 쏟아 냈다.
특히 박근혜정부는 부처별 `종합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지난해 11월 옛 안전행정부의 안전관리본부와 해양경찰청, 소방방재청 등을 통합해 `국민안전처(이하 안전처)`를 설립, 육상과 해상의 재난 관리 시스템을 총괄키 위한 국가 재난 컨트롤타워를 출범시켰다.
하지만 소식통 등에 따르면 국민 대다수는 안전처 출범에 따른 변화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의 안전 제고를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었는지에 대해서도 물음표를 던지고 있다.
잇따른 대형 사고… 미흡한 후속 대처로 국민 안전은 여전히 `외줄타기`
이 같은 국민 여론을 방증하듯 세월호 참사 후 1년간 전국 곳곳은 각종 대형 사고로 얼룩졌다.
세월호 참사 한 달 후인 지난해 5월에는 ▲고양종합버스터미널에서 화재가 발생해 8명이 사망하고 110명이 부상을 입었다. 같은 해 10월 17일에는 ▲판교 테크노밸리에서 공연 중 환풍구가 추락해 16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치는 참사가 발생했다.
이 같은 안전사고는 올해에도 지속됐다. 지난 2월 11일에는 ▲인천 영종대교에서 106중 연쇄 추돌 사고로 2명이 목숨을 잃고 130여 명이 부상을 입었는가 하면 지난달 22일 ▲인천 강화 동막해수욕장 캠핑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어린이 3명을 포함해 5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당했다. 같은 달 25일에는 ▲용인 교량 공사 붕괴 사고로 인해 1명이 사망하고 8명이 다쳤다. 말 그대로 `사고다발국가`였다.
주목해야 할 점은 사고 중 대다수가 안전 수칙 미준수와 부실시공 등 안전 불감증에 의한 후진국형 인재(人災)였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부가 세월호 참사 후속 조치 격으로 쏟은 막대한 행정ㆍ재정적 노력이 `공염불`이라는 지적이 높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 안전관리 전문가는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의식에 대한 국민 개개인의 경각심은 높아졌지만 정부의 안전의식 변화는 국민들의 기대치에 아직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후진국형 대형 사고가 계속해서 이어지는 이유에는 우리 사회 깊숙이 자리한 안전 불감증이 존재한다"면서 "현실적인 제도 정비와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아유경제=유준상 기자] 304명을 `생수장(生水葬)`한 세월호 참사(2014년 4월 16일) 1주기가 6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따라 추모제 준비는 물론 각계각층에서 전 국민을 오열케 했던 그날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세월호 사고가 지난해 우리 사회에 던져 준 가장 큰 화두는 단연 `안전`이었고 이를 뼈저린 교훈으로 삼아 실질적인 강구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를 비롯한 지자체 등은 수많은 안전 대책을 쏟아 냈다.
특히 박근혜정부는 부처별 `종합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지난해 11월 옛 안전행정부의 안전관리본부와 해양경찰청, 소방방재청 등을 통합해 `국민안전처(이하 안전처)`를 설립, 육상과 해상의 재난 관리 시스템을 총괄키 위한 국가 재난 컨트롤타워를 출범시켰다.
하지만 소식통 등에 따르면 국민 대다수는 안전처 출범에 따른 변화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의 안전 제고를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었는지에 대해서도 물음표를 던지고 있다.
잇따른 대형 사고… 미흡한 후속 대처로 국민 안전은 여전히 `외줄타기`
이 같은 국민 여론을 방증하듯 세월호 참사 후 1년간 전국 곳곳은 각종 대형 사고로 얼룩졌다.
세월호 참사 한 달 후인 지난해 5월에는 ▲고양종합버스터미널에서 화재가 발생해 8명이 사망하고 110명이 부상을 입었다. 같은 해 10월 17일에는 ▲판교 테크노밸리에서 공연 중 환풍구가 추락해 16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치는 참사가 발생했다.
이 같은 안전사고는 올해에도 지속됐다. 지난 2월 11일에는 ▲인천 영종대교에서 106중 연쇄 추돌 사고로 2명이 목숨을 잃고 130여 명이 부상을 입었는가 하면 지난달 22일 ▲인천 강화 동막해수욕장 캠핑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어린이 3명을 포함해 5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당했다. 같은 달 25일에는 ▲용인 교량 공사 붕괴 사고로 인해 1명이 사망하고 8명이 다쳤다. 말 그대로 `사고다발국가`였다.
주목해야 할 점은 사고 중 대다수가 안전 수칙 미준수와 부실시공 등 안전 불감증에 의한 후진국형 인재(人災)였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부가 세월호 참사 후속 조치 격으로 쏟은 막대한 행정ㆍ재정적 노력이 `공염불`이라는 지적이 높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 안전관리 전문가는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의식에 대한 국민 개개인의 경각심은 높아졌지만 정부의 안전의식 변화는 국민들의 기대치에 아직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후진국형 대형 사고가 계속해서 이어지는 이유에는 우리 사회 깊숙이 자리한 안전 불감증이 존재한다"면서 "현실적인 제도 정비와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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