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뉴스

경제 > 부동산
기사원문 바로가기
산업부, 스마트 소형가전 명품화 전략 추진
repoter : 송하성기자 ( koreaareyou@naver.com ) 등록일 : 2013-07-18 19:54:22 · 공유일 : 2014-06-10 10:04:47
산업부, 스마트 소형가전 명품화 전략 추진

[아유경제=송하성기자]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윤상직, 이하 산업부)는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단기간 기업성장이 가능한 산업영역인 소형가전 분야 명품화 추진에 착수했다.

산업부는 産·學·硏·官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3.7.17(수) 14시 엘타워에서 소형가전 경쟁력 지원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소형가전은 개도국 성장, 독신가구 증대 등에 힘입어 향후 지속성장이 가능한 분야로 다품종 소량생산과 시장트렌드에 민감한 특징을 지녀 중소기업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산업영역이다.

그러나 소형가전산업은 대기업 비종속 중소기업 중심으로 구성되어 글로벌기업과의 경쟁에서 대부분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고 가전제품의 해외생산 비중도 80%에 육박하고 있어 국내 전자 제조생태계가 더욱 취약해질 우려가 있다.

* 대기업 비종속 중소기업 중심: `11년 가전업체 수는 2,736 중 300인이하 중소기업이 2,722개, 99.4%(전자진흥회)

동 세미나에 참석한 허남용 시스템산업정책관도 소형가전산업은 중소기업의 빠른 시장대응 역량이 발휘될 수 있는 영역이며 정부는 소형가전 분야 글로벌 전문기업이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R&D 및 사업화 지원, 비즈니스 모델 개발 지원, 인프라구축 등 `스마트 소형가전 명품화 전략`을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주요 정책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저가 중국産과 글로벌 브랜드 제품간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아이디어 제품 위주로 글로벌기업과의 기술공유, 홈쇼핑 협업 등 기술개발 지원한다.

둘째, 소비자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상품기획, 기술개발 등 사업화 全과정을 지원(`13년 상품기획, `14년 기술개발 예정)한다.

셋째, 식품, 의류 등 생활기반 서비스업체와 가전업체를 연계한 이업종 생활가전 유통망을 확충(Shop in Shop)한다.

* (유기농식품점 연계 例示) 유기농식품판매점내 웰빙쥬서기도 판매하여 식품점과 제조중소기업간 이익공유

넷째, 국내외 소비자 pool을 구성하여 현지형 컨셉개발을 위한 상품기획 및 피드백 제공, 전문가와 애로기술 업체간 연결 지원 등 인프라를 구축한다.

동 세미나에서 산업부는 기술개발, 마케팅 지원 등 분야별 추진정책을 설명하고 글로벌 시장트렌드, 현지적합형 상품기획전략, UX품질 개발전략, 융복합 생활가전 개발전략, 홈쇼핑 중소기업지원프로그램, 비즈니스 아이디어 기반 R&BD 지원 등 주제별 전문가 발표가 이어졌다.

ⓒ 사이트명(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무료유료
스크랩하기 공유받기O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