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정훈 기자] 서울시가 신촌 연세로를 시 최초의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한 가운데 그동안 차에 내줬던 도로를 보행자ㆍ대중교통 전용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실무 협의를 마치고 본격적인 조성에 들어간다.
예컨대 `신촌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엔 버스(16인승 이상 승합차), 긴급 차량, 자전거만 상시 통행이 가능하고 택시는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시간대인 자정부터 새벽 4시까지만 다닐 수 있게 된다. 보도는 2배로 넓어지고 명물거리 사거리에는 보행자가 쉬고 각종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는 보행광장과 쉼터가 조성된다.
조업 차량은 10시~11시, 15시~16시까지만 통행이 허용될 예정이나 운영 중 모니터링, 지역 상인들과의 협의를 통해 허용 시간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예정이다.
특히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는 버스를 포함한 모든 차량이 30km/h 이하로 통행해야 하는 `존(Zone)30`으로 운영, 보행자의 안전이 최우선인 거리로 조성된다.
이를 위해 시는 핵심적으로 주변에 교차로를 신설하고 기존 교차로의 통행 체계를 변경하는 내용의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 교통체계 4대 개선 대책`을 추진한다.
이는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조성되는 신촌로터리(신촌 지하철역)~연세대 정문까지 약 550m 구간을 이용하던 기존 일반 차량들의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서울시는 서울지방경찰청, 서대문구청과 지역 상인회, 주민 등이 모두 참여하는 TF인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추진위원회`와의 협의를 완료하고 8월 1일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공고를 시작으로 오는 9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서대문구청은 8월까지 공사 발주를 위한 절차를 완료하고 9월부터 공사를 착공해 2013년 연말까지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을 마무리, 시범 운영을 거쳐 2014년 상반기부터는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는 서울지방경찰청과 함께 이번 공사 핵심인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도로교통공단ㆍ관할 경찰서ㆍ교통전문 용역사 등과의 실무 협의, 현장 점검, 시뮬레이션 등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거쳤다.
이후 지난 4월 23일 서울지방경찰청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에서 교통체계 개선계획 및 운영방안을 확정하는 등 관련 행정절차를 완료했다.
`교통안전시설 심의`란 사람과 차량의 원활한 통행을 위해 교통안전시설의 설치ㆍ변경에 대한 적정성을 심의하는 절차로,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86조에 따라 지방경찰청이 시행한다.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 교통체계 4대 개선 대책`은 △교차로 신설 △좌회전 허용 △횡단보도 추가 설치 △신호체계 정비를 통한 소통 흐름 개선이다.
먼저 성산로상 경의선 신촌역 굴다리 앞에 교차로를 신설, 경의선 신촌역(명물거리)→연세대 정문 방향으로 좌회전을 허용해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한다.
또 신촌오거리 광흥창역(여의도 방면)→동교동삼거리 방향으로 좌회전을 허용해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그동안 신촌교차로는 `오거리` 형태로 운영돼 여의도에서 동교동삼거리 방향으로는 좌회전 신호를 제공할 여지가 없었으나 이번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으로 신호 체계를 개선하면서 좌회전을 허용할 수 있게 됐다.
보행자를 위한 횡당보도도 추가 설치된다. 현재 연세대 정문 앞에는 차량 소통을 위해 횡단보도가 정문 동측(세브란스병원 쪽)에만 설치되어 있으나, 정문 서측에도 횡단보도 1개소를 추가 설치해 보행 편의를 대폭 향상시킬 계획이다.
횡단보도가 1개 밖에 없다 보니 연세대 정문으로 가기 위해서는 연세로에서 동측으로 미리 길을 건너야 하는 불편이 있는 데다 학생들이 등ㆍ하교하는 시간에는 횡단보도 대기 인원이 한꺼번에 몰려 횡단보도를 건너는 데도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었다.
정문 앞에 횡단보도가 추가로 설치되면 연세대 백양로 보행로와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연결, 신촌 지하철역에서 연세대학교까지 보행자가 단절 없이 편안하게 걸어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연세대사거리 세브란스병원→연희IC 방면 신호체계를 개선해 직진 신호 시간을 18초 늘릴 계획인데, 이 경우 해당 구간 통행 속도가 현재 19.9km/h→25.8km/h로 약 6km/h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브란스 응급실 좌회전 차로 연장으로 교차로 꼬리물기를 해소하고, 이대부중 앞에 버스가 정차할 수 있는 공간인 버스베이를 설치해 그 간 버스가 정차하면서 일어났던 병목현상을 해소, 성산로의 만성적인 정체를 개선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서울지방경찰청과 현재 교통체계 개선 공사 중 발생하는 도로 차단ㆍ우회경로 등을 협의, 별도의 교통처리계획을 수립 중이며 수립이 완료되면 중ㆍ장거리, 근거리 등 단계별 우회경로에 대해 안내할 방침이다. 플래카드, 입간판, SNS, 홈페이지, 교통방송, 도로전광표지판 등도 안내 수단으로 활동된다.
아울러 서울시는 교통체계 개선 공사와 함께 현재 3~4m에 불과한 보행 공간을 최대 7~8m까지 넓히고, 명물거리 사거리에 보행자가 쉬고 각종 문화ㆍ공연을 즐길 수 있는 보행광장과 쉼터를 조성하는 공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신촌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서울시 최초로 조성되는 보행자ㆍ대중교통 전용 공간으로, 단순히 통과하는 길에서 나아가 `걷고 쉬고 즐기는 문화거리`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조성 과정에도 시민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현장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예컨대 `신촌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엔 버스(16인승 이상 승합차), 긴급 차량, 자전거만 상시 통행이 가능하고 택시는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시간대인 자정부터 새벽 4시까지만 다닐 수 있게 된다. 보도는 2배로 넓어지고 명물거리 사거리에는 보행자가 쉬고 각종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는 보행광장과 쉼터가 조성된다.
조업 차량은 10시~11시, 15시~16시까지만 통행이 허용될 예정이나 운영 중 모니터링, 지역 상인들과의 협의를 통해 허용 시간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예정이다.
특히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는 버스를 포함한 모든 차량이 30km/h 이하로 통행해야 하는 `존(Zone)30`으로 운영, 보행자의 안전이 최우선인 거리로 조성된다.
이를 위해 시는 핵심적으로 주변에 교차로를 신설하고 기존 교차로의 통행 체계를 변경하는 내용의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 교통체계 4대 개선 대책`을 추진한다.
이는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조성되는 신촌로터리(신촌 지하철역)~연세대 정문까지 약 550m 구간을 이용하던 기존 일반 차량들의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서울시는 서울지방경찰청, 서대문구청과 지역 상인회, 주민 등이 모두 참여하는 TF인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추진위원회`와의 협의를 완료하고 8월 1일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공고를 시작으로 오는 9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서대문구청은 8월까지 공사 발주를 위한 절차를 완료하고 9월부터 공사를 착공해 2013년 연말까지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을 마무리, 시범 운영을 거쳐 2014년 상반기부터는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는 서울지방경찰청과 함께 이번 공사 핵심인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도로교통공단ㆍ관할 경찰서ㆍ교통전문 용역사 등과의 실무 협의, 현장 점검, 시뮬레이션 등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거쳤다.
이후 지난 4월 23일 서울지방경찰청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에서 교통체계 개선계획 및 운영방안을 확정하는 등 관련 행정절차를 완료했다.
`교통안전시설 심의`란 사람과 차량의 원활한 통행을 위해 교통안전시설의 설치ㆍ변경에 대한 적정성을 심의하는 절차로,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86조에 따라 지방경찰청이 시행한다.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 교통체계 4대 개선 대책`은 △교차로 신설 △좌회전 허용 △횡단보도 추가 설치 △신호체계 정비를 통한 소통 흐름 개선이다.
먼저 성산로상 경의선 신촌역 굴다리 앞에 교차로를 신설, 경의선 신촌역(명물거리)→연세대 정문 방향으로 좌회전을 허용해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한다.
또 신촌오거리 광흥창역(여의도 방면)→동교동삼거리 방향으로 좌회전을 허용해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그동안 신촌교차로는 `오거리` 형태로 운영돼 여의도에서 동교동삼거리 방향으로는 좌회전 신호를 제공할 여지가 없었으나 이번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으로 신호 체계를 개선하면서 좌회전을 허용할 수 있게 됐다.
보행자를 위한 횡당보도도 추가 설치된다. 현재 연세대 정문 앞에는 차량 소통을 위해 횡단보도가 정문 동측(세브란스병원 쪽)에만 설치되어 있으나, 정문 서측에도 횡단보도 1개소를 추가 설치해 보행 편의를 대폭 향상시킬 계획이다.
횡단보도가 1개 밖에 없다 보니 연세대 정문으로 가기 위해서는 연세로에서 동측으로 미리 길을 건너야 하는 불편이 있는 데다 학생들이 등ㆍ하교하는 시간에는 횡단보도 대기 인원이 한꺼번에 몰려 횡단보도를 건너는 데도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었다.
정문 앞에 횡단보도가 추가로 설치되면 연세대 백양로 보행로와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연결, 신촌 지하철역에서 연세대학교까지 보행자가 단절 없이 편안하게 걸어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연세대사거리 세브란스병원→연희IC 방면 신호체계를 개선해 직진 신호 시간을 18초 늘릴 계획인데, 이 경우 해당 구간 통행 속도가 현재 19.9km/h→25.8km/h로 약 6km/h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브란스 응급실 좌회전 차로 연장으로 교차로 꼬리물기를 해소하고, 이대부중 앞에 버스가 정차할 수 있는 공간인 버스베이를 설치해 그 간 버스가 정차하면서 일어났던 병목현상을 해소, 성산로의 만성적인 정체를 개선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서울지방경찰청과 현재 교통체계 개선 공사 중 발생하는 도로 차단ㆍ우회경로 등을 협의, 별도의 교통처리계획을 수립 중이며 수립이 완료되면 중ㆍ장거리, 근거리 등 단계별 우회경로에 대해 안내할 방침이다. 플래카드, 입간판, SNS, 홈페이지, 교통방송, 도로전광표지판 등도 안내 수단으로 활동된다.
아울러 서울시는 교통체계 개선 공사와 함께 현재 3~4m에 불과한 보행 공간을 최대 7~8m까지 넓히고, 명물거리 사거리에 보행자가 쉬고 각종 문화ㆍ공연을 즐길 수 있는 보행광장과 쉼터를 조성하는 공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신촌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서울시 최초로 조성되는 보행자ㆍ대중교통 전용 공간으로, 단순히 통과하는 길에서 나아가 `걷고 쉬고 즐기는 문화거리`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조성 과정에도 시민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현장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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