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김용위]직장인 10명 중 7명은 보여주기식이나 과시용으로 시행되는 규정이나 행위를 뜻하는 `전시행정`이 직장 내에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취업포털 커리어(http://www.career.co.kr 대표 강석인)가 직장인 11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71.7%가 직장 내 `전시행정`이 만연하다는 응답을 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전시행정 1위는 14.4%의 응답률을 차지한 `협상 없는 연봉협상`이었다.
2위는 `잔여업무가 없는데도 해야 하는 야근`(10.7%)이 차지했으며, `제대로 써본 적 없는 휴가제도`(10.1%), `생색내기식 명절선물`(8.5%), `제도만 있는 육아휴직`(7.7%)이 뒤를 이었다.
계속해서 `뚜렷한 목적 없는 워크샵`(7.4%), `팀 내 결속력을 보이기 위한 보여주기식 회식`(6.9%), `과시용 사내행사`(6.6%), `개인감정이 포함된 인사고과`(6.2%), `허울뿐인 사원교육제도`(6.1%), `자기소개서-인적성-영어면접 등 업무와는 무관한 채용프로세스`(5.9%), `마라톤 회의`(4.5%), `조건과 절차가 까다로운 자기계발 지원금`(3.7%) 역시 직장 내 `전시행정`으로 꼽혔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위와 같은 보여주기식 정책으로 인해 어떤 영향을 받을까? 30.7%의 직장인은 `업무 의욕이 저하된다`는 의견을 보였다. 26.5%는 `회사에 대한 믿음이 작아진다`고 응답했으며, 22.3%는 `애사심이 떨어진다`, 17.2% `물리적인 시간과 자금을 낭비하게 되었다`고 대답했다.
취업포털 커리어(http://www.career.co.kr 대표 강석인)가 직장인 11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71.7%가 직장 내 `전시행정`이 만연하다는 응답을 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전시행정 1위는 14.4%의 응답률을 차지한 `협상 없는 연봉협상`이었다.
2위는 `잔여업무가 없는데도 해야 하는 야근`(10.7%)이 차지했으며, `제대로 써본 적 없는 휴가제도`(10.1%), `생색내기식 명절선물`(8.5%), `제도만 있는 육아휴직`(7.7%)이 뒤를 이었다.
계속해서 `뚜렷한 목적 없는 워크샵`(7.4%), `팀 내 결속력을 보이기 위한 보여주기식 회식`(6.9%), `과시용 사내행사`(6.6%), `개인감정이 포함된 인사고과`(6.2%), `허울뿐인 사원교육제도`(6.1%), `자기소개서-인적성-영어면접 등 업무와는 무관한 채용프로세스`(5.9%), `마라톤 회의`(4.5%), `조건과 절차가 까다로운 자기계발 지원금`(3.7%) 역시 직장 내 `전시행정`으로 꼽혔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위와 같은 보여주기식 정책으로 인해 어떤 영향을 받을까? 30.7%의 직장인은 `업무 의욕이 저하된다`는 의견을 보였다. 26.5%는 `회사에 대한 믿음이 작아진다`고 응답했으며, 22.3%는 `애사심이 떨어진다`, 17.2% `물리적인 시간과 자금을 낭비하게 되었다`고 대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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