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산하 ○○보호 관찰소에서 상담했던 ○○○학생이 있었다. 그 학생은 언행이 과격하고 비행 친구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으며, 학교생활을 적응하지 못해 몹시 힘들어하고 있었다. 특히 왜곡된 자기주장이 강하여 타인과 타협 하는 부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내담자가 초등학교 4학년 때 엄마가 돌아가신 후 가족의 무관심 속에 성장하였으므로 자기를 존중하지 못하였고, 그로 인해 가족들을 신뢰하지 못하여 정서적 안정을 찾지 못하였다. 그리고 감정 표현의 기복이 심하고 자신을 학대하고 있었으며 일방적인 의사소통으로 사람들과의 대화단절을 초래하였다.
내담자는 초등학교 5학년 때에 친척 언니에게 신체적, 심리적, 언어적 폭력으로 많은 상처를 받았다. 그 후유증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였고 타인에 대한 원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배려심이 매우 부족하였다.
또 학교를 자주 결석을 하였고,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켜 반성문도 여러 번 작성해 보았으며, 큰 사고를 내어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았다. 당시 그 학생은 보호 관찰을 받고 있었는데 한 번 더 사고를 내면 소년원으로 가야 하는 위기에 있었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새엄마의 사랑과 이해로 타인에 대한 신뢰도가 다소 상승되어 상담 중에는 심신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내담자는 어릴 때에 받았던 여러 가지 상처로 생긴 내면세계의 어두운 그림자를 심리치료를 통해서 극복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다면 무뚝뚝한 아빠에게 쉽게 다가갈 수 없다는 것이다.
필자는 위와 같은 가정의 자녀들을 접하는 다양한 상담 현장 속에 있다. 상담 현장에서 느끼고 바라보는 가정들의 모습은 외형적으로 행복한 가족처럼 보이지만 내면에 상처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마음의 어두운 그림자를 가지고 살아가는 수많은 가족들을 위한 상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들을 인식하고 마음에 상처를 가지고 있는 역기능 가정의 자녀들을 집단 상담으로써 그 효과를 얻고자 하였다. 역기능 가정이란 가정 구성원들이 왜곡된 의사소통의 문제, 낮은 자존감의 문제, 감정 표현의 문제, 신뢰감의 문제, 자신감의 문제, 그리고 왜곡된 하나님관의 문제를 안고 있는 가정을 의미한다. 역기능 가정 자녀들은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그리고 잘못된 주입식 신앙교육을 받으면서 성장한 자녀들이다. 그들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공격적인 현상들을 나타내며, 타인을 신뢰하지 못하고 불신하는 현상들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다양한 상담기법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기독교 집단 상담으로 그들을 상담했다.
집단 상담 방법으로는 의사소통에서 언어적 대화와 비언어적 대화의 훈련을 시켰다. 필자가 실시하는 집단 상담은 이러한 역기능 자녀들에게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성경공부, MBTI 심리검사(Myers-Briggs Type Indicator; 심리 유형 검사), 영화 상영, 독서치료, 그림치료, 미술치료, 분노표현, 찬양, 집단 야유회, 성막 만들기 체험 등으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기법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얻어 냈다.
본 책의 1장에서는 이 시대 가정의 문제점들을 서술해 보고 책을 쓰게 된 동기와 문제의 진술을 하였다. 특히, 집단 상담의 중요성에 관하여 언급하였다. 2장에서는 이 책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성경적 근거와 신학적 배경 그리고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집단 상담에 관련된 문헌 연구를 서론, 유사논문, 이론적 구성, 실제적 적용으로 전개하였다. 4장에서는 이 책의 정리 부분으로 집단 상담 훈련을 마치고 얻어진 결론을 해석하고 앞으로 연구하는 이들을 위하여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필자가 생각하는 집단 상담에 대한 신학적 반영을 끝으로 마무리 하였다. 5장에서는 필자가 일반 ○○중학교 심성훈련을 실시한 배경과 결론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회와 일반 학교의 청소년들이 “기독교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상호 유의미한 연관성이 있는지에 관해 고찰해 보았다. 부록으로는 자녀를 위한 체크리스트, 25개항 설문지, 강의교재, 강의평가, 간증문, 집단 상담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집중적으로 삽입하여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노력을 하였다.
끝으로, 이 시대는 가정이 혼란하여, 많은 청소년들이 건강한 생활을 하지 못하고 아픔들을 겪고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점들을 인식하고 학교와 교회, 그리고 가정에서 다양한 슬픔들을 안고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집단 상담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건강한 가정을 세워가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모든 가정들이 행복하기를 기원한다. 이 책이 부족하지만 교회와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의 청소년들이 건강한 자아형성과 신앙향상을 위하여 기여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청소년 집단 상담 연구나 현장에서 집단 상담을 적용 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있기를 바란다.
― 최선(崔宣), 책머리글 <작가의 말>
- 차 례 -
작가의 말
감사의 글 추천의 글
○ Thomson K. Mathew
○ 임열수 박사
○ 원효식 박사
○ 임승안 박사
1장. 가정의 문제
1절. 문제의 진술
2절. 기독교 집단 상담의 중요성
3절. 용어의 정의
4절. 가설
2장. 성경적, 신학적, 역사적 배경
1절. 서론
2절. 성경적 배경
3절. 신학적 배경
4절. 역사적 배경
3장. 관련문헌에 대한 연구
1절. 서론
2절. 유사 논문의 고찰
3절. 이론적 구성
4절. 기독교적 집단 상담 이론 이해
5절. 실제적 적용
4장. 해석, 결론, 제언 및 신학적 반영
1절. 가설 결과의 해석
2절. 결론
3절. 제언
4절. 신학적 반영
5장. ○○중학교 심성훈련 집단 상담 사례
1절. ㅇㅇ중학교 심성훈련 집단 상담 프로그램 설문지
2절. 심성훈련 집단 상담에서 내담자들이 느낀 점
3절. 결론
기독교 집단 상담
최선(崔宣) 상담이론서 (전자책) / 한국문학방송 刊
법무부 산하 ○○보호 관찰소에서 상담했던 ○○○학생이 있었다. 그 학생은 언행이 과격하고 비행 친구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으며, 학교생활을 적응하지 못해 몹시 힘들어하고 있었다. 특히 왜곡된 자기주장이 강하여 타인과 타협 하는 부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내담자가 초등학교 4학년 때 엄마가 돌아가신 후 가족의 무관심 속에 성장하였으므로 자기를 존중하지 못하였고, 그로 인해 가족들을 신뢰하지 못하여 정서적 안정을 찾지 못하였다. 그리고 감정 표현의 기복이 심하고 자신을 학대하고 있었으며 일방적인 의사소통으로 사람들과의 대화단절을 초래하였다.
내담자는 초등학교 5학년 때에 친척 언니에게 신체적, 심리적, 언어적 폭력으로 많은 상처를 받았다. 그 후유증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였고 타인에 대한 원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배려심이 매우 부족하였다.
또 학교를 자주 결석을 하였고,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켜 반성문도 여러 번 작성해 보았으며, 큰 사고를 내어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았다. 당시 그 학생은 보호 관찰을 받고 있었는데 한 번 더 사고를 내면 소년원으로 가야 하는 위기에 있었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새엄마의 사랑과 이해로 타인에 대한 신뢰도가 다소 상승되어 상담 중에는 심신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내담자는 어릴 때에 받았던 여러 가지 상처로 생긴 내면세계의 어두운 그림자를 심리치료를 통해서 극복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다면 무뚝뚝한 아빠에게 쉽게 다가갈 수 없다는 것이다.
필자는 위와 같은 가정의 자녀들을 접하는 다양한 상담 현장 속에 있다. 상담 현장에서 느끼고 바라보는 가정들의 모습은 외형적으로 행복한 가족처럼 보이지만 내면에 상처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마음의 어두운 그림자를 가지고 살아가는 수많은 가족들을 위한 상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들을 인식하고 마음에 상처를 가지고 있는 역기능 가정의 자녀들을 집단 상담으로써 그 효과를 얻고자 하였다. 역기능 가정이란 가정 구성원들이 왜곡된 의사소통의 문제, 낮은 자존감의 문제, 감정 표현의 문제, 신뢰감의 문제, 자신감의 문제, 그리고 왜곡된 하나님관의 문제를 안고 있는 가정을 의미한다. 역기능 가정 자녀들은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그리고 잘못된 주입식 신앙교육을 받으면서 성장한 자녀들이다. 그들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공격적인 현상들을 나타내며, 타인을 신뢰하지 못하고 불신하는 현상들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다양한 상담기법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기독교 집단 상담으로 그들을 상담했다.
집단 상담 방법으로는 의사소통에서 언어적 대화와 비언어적 대화의 훈련을 시켰다. 필자가 실시하는 집단 상담은 이러한 역기능 자녀들에게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성경공부, MBTI 심리검사(Myers-Briggs Type Indicator; 심리 유형 검사), 영화 상영, 독서치료, 그림치료, 미술치료, 분노표현, 찬양, 집단 야유회, 성막 만들기 체험 등으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기법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얻어 냈다.
본 책의 1장에서는 이 시대 가정의 문제점들을 서술해 보고 책을 쓰게 된 동기와 문제의 진술을 하였다. 특히, 집단 상담의 중요성에 관하여 언급하였다. 2장에서는 이 책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성경적 근거와 신학적 배경 그리고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집단 상담에 관련된 문헌 연구를 서론, 유사논문, 이론적 구성, 실제적 적용으로 전개하였다. 4장에서는 이 책의 정리 부분으로 집단 상담 훈련을 마치고 얻어진 결론을 해석하고 앞으로 연구하는 이들을 위하여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필자가 생각하는 집단 상담에 대한 신학적 반영을 끝으로 마무리 하였다. 5장에서는 필자가 일반 ○○중학교 심성훈련을 실시한 배경과 결론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회와 일반 학교의 청소년들이 “기독교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상호 유의미한 연관성이 있는지에 관해 고찰해 보았다. 부록으로는 자녀를 위한 체크리스트, 25개항 설문지, 강의교재, 강의평가, 간증문, 집단 상담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집중적으로 삽입하여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노력을 하였다.
끝으로, 이 시대는 가정이 혼란하여, 많은 청소년들이 건강한 생활을 하지 못하고 아픔들을 겪고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점들을 인식하고 학교와 교회, 그리고 가정에서 다양한 슬픔들을 안고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집단 상담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건강한 가정을 세워가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모든 가정들이 행복하기를 기원한다. 이 책이 부족하지만 교회와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의 청소년들이 건강한 자아형성과 신앙향상을 위하여 기여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청소년 집단 상담 연구나 현장에서 집단 상담을 적용 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있기를 바란다.
― 최선(崔宣), 책머리글 <작가의 말>
- 차 례 -
작가의 말
추천의 글
감사의 글
○ Thomson K. Mathew
○ 임열수 박사
○ 원효식 박사
○ 임승안 박사
1장. 가정의 문제
1절. 문제의 진술
2절. 기독교 집단 상담의 중요성
3절. 용어의 정의
4절. 가설
2장. 성경적, 신학적, 역사적 배경
1절. 서론
2절. 성경적 배경
3절. 신학적 배경
4절. 역사적 배경
3장. 관련문헌에 대한 연구
1절. 서론
2절. 유사 논문의 고찰
3절. 이론적 구성
4절. 기독교적 집단 상담 이론 이해
5절. 실제적 적용
4장. 해석, 결론, 제언 및 신학적 반영
1절. 가설 결과의 해석
2절. 결론
3절. 제언
4절. 신학적 반영
5장. ○○중학교 심성훈련 집단 상담 사례
1절. ㅇㅇ중학교 심성훈련 집단 상담 프로그램 설문지
2절. 심성훈련 집단 상담에서 내담자들이 느낀 점
3절. 결론
부록
1. 집단 상담을 위한 강의
2. 집단 상담의 효과를 위한 자료
Bibliography
ABSTRACT
[2016.02.12 발행. 364쪽. 정가 5천원(전자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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