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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디자인경영, 세계 최고로 인정 받았다?!
미국 디자인경영학회 학술지 3분기 논문집에 등재
repoter : 채범석 기자 ( koreaaeryou@naver.com ) 등록일 : 2013-08-14 14:51:19 · 공유일 : 2014-06-10 10:22:40
[아유경제=채범석 기자] KT의 디자인경영이 세계 최고의 디자인 학술 기관에서 인정받았다.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자사의 Product Identity(이하 PI) 디자인이 국내 통신사 중 최초로 디자인 매니지먼트 분야의 세계적 학술지인 `Design Management Review(DMR)` 3분기 논문집에 등재됐다고 14일 밝혔다.

디자인 경영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 기관인 미국의 디자인경영학회(Design Management Institute)가 1975년 창간한 DMR 학술지는 그간 뛰어난 디자인 경영 성과를 보인 마이크로소프트, IBM, 필립스, HP 등 글로벌 기업들의 디자인경영 사례를 발굴해 40개국이 넘는 회원국 독자에게 전파해 왔다.

KT의 PI 디자인은 이미 레드닷, iF 등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에서 총 6개의 상을 석권하며 인정을 받은 바 있다.
특히 PI가 적용된 제품 패키지는 글로벌 통신 서비스 기업 최초로 2012년 10월 레드닷 어워드에서 최고상인 `Best of the Best`에 선정됐고 이번 학술지 등재를 통해 KT 디자인경영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전 세계에 과시하게 됐다.

KT의 PI가 최초 적용된 인터넷 모뎀이 지난해 12월 출시ㆍ설치됐는데, 직접 사용한 고객들은 디자인이 새롭고 깔끔하다는 소감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 KT 측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90%가 `매우 만족한다`고 답변해 높은 고객 만족도를 보였다.

논문은 KT의 제품들이 PI 디자인을 바탕으로 또 다른 제품 경쟁력을 구축했다며, KT의 인터넷 모뎀, IPTV 셋톱박스, 위성안테나 등 50여 종이 넘는 디바이스에 KT만의 일관된 디자인 룩을 부여해 고객들로 하여금 KT 제품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해 고객 경험을 강화하는 KT의 디자인 전략을 설명했다.

또한 이러한 전략은 KT가 서비스하는 전 디바이스에 확장 적용할 수 있어 앞으로 KT의 새로운 강점으로 자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KT는 이미 PI가 적용된 인터넷 모뎀을 비롯한 5종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IPTV 셋톱 박스를 비롯한 새로운 제품 4종이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KT의 디자인경영을 총괄하는 KT 그룹코퍼레이트센터장 김일영 사장은 "KT 디자인경영은 회사와 CEO의 경영활동을 시각화해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라며 "금번 PI 구축을 통해 기업 이미지 관리를 넘어서 혁신적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2년 10월 15일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KT 이석채 회장은 취임 후 지속 추진했던 디자인경영 적용 사례와 제품까지 확대한 PI를 발표하며 디자인경영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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