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스는 26일 낮12시6분 자신의 페이스북과 온라인 음악 플랫폼 사운드클라우드에 무료음원 '신세계(King Swings Part.3)를 공개했다.
스윙스는 '신세계'에서 전날(25일) '사이먼 도미닉-컨트롤'을 통해 "모르면 깝치지 마라"며 자신을 디스한 사이먼디에 대해 "너 랩 진짜 구려"라며 강도높은 디스를 날렸다. 스윙스는 앞서 '사이먼 도미닉-컨트롤'이 공개된 직후 "'King Swings Part.3' 기다려요"라며 자신의 세번째 디스곡을 예고했었다.
이로써 스윙스는 지난 21일 이번 한국 힙합계의 디스전을 촉발시킨 'King Swings'에 이어, 23일 사이먼디를 디스한 '황정민(King Swings Part.2), 그리고 이날 '신세계'까지 모두 3차례 디스곡을 내놓았다.
어쨌든 이날 '신세계' 공개로 이센스가 전 소속사인 아메바컬처와 다이나믹 듀오의 개코를 디스한 'You Can't Control Me'(23일)로 본격 가열된 한국 힙합신의 디스전이 6일째 계속되는 양상이다.
다른 래퍼들의 답가도 다양하게 쏟아졌다. 평소 동료 래퍼들에게 쌓여 있던 불만을 풀어내거나 스윙스와 관련한 개인적 인연을 들추기도 하고, 내가 최고라고 자부하는 래퍼도 있었다. 대중 취향에 맞는 말랑말랑한 음악으로 쏠려버린 한국 힙합에 대한 자성을 촉구하는 이도 있었다.
그 중 슈프림팀으로 활동했던 이센스와 다이나믹듀오의 멤버인 개코의 랩 배틀이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가장 주가가 높은 힙합기획사 아메바컬처에서 얼마 전 계약해지를 당한 이센스와 그 회사의 핵심인 개코 간의 대결이라는 점에서다.
"한국힙합 후배를 위해 한 몸 다 바치듯 연기하며 사기를 치네(…) 이거 듣고 나면 대답해. 개코."(이센스 '유 캔트 컨트롤 미')
"넌 열심히 하는 래퍼 애들한테 대마초를 줬네. 참아준 형 배신하고 카톡으로 등 돌리는 식."(개코, '아이 캔 컨트롤 유')
23일 이센스의 개코 비판, 24일 개코의 반박, 그리고 25일 이센스의 재공격 등등 난타전에 온라인이 달아올랐다. 상대의 음악을 깎아 내리는 '디스(diss) 전쟁'이 펼쳐졌다. 힙합에 생소한 이들에겐 이해되기 어려운 풍경이다.
사실 힙합은 아직까지도, 특히 한국에서는 수많은 누명과 오해, 편견을 뒤집어쓰고 있다. 특히 '랩 배틀'은 힙합에 대한 거부감을 야기하는 주범이다.
랩은 미국 흑인의 투쟁적 역사와 호전적 구술 전통에서 시작됐다. 합의된 규칙 하에 음악으로 벌이는 싸움은 랩 고유의 쾌감을 만들어낸다. 상대를 이기기 위한 과정에서 더 훌륭한 표현과 기술이 나오곤 한다. 마치 링 위의 격투기를 닮았다. 래퍼들의 자기자랑과 항변, 그리고 특유의 공격적 면모를 역사적·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 오직 도덕과 윤리로 재단하는 건 무모한 일이다.
그럼에도 개코와 이센스의 랩 배틀은 우려되는 측면이 있다. 예술가의 자존심이 핵심일 법한 둘의 배틀이 음악성보다 서로를 향한 폭로와 진실공방, 일부 거친 표현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윙스는 26일 낮12시6분 자신의 페이스북과 온라인 음악 플랫폼 사운드클라우드에 무료음원 '신세계(King Swings Part.3)를 공개했다.
스윙스는 '신세계'에서 전날(25일) '사이먼 도미닉-컨트롤'을 통해 "모르면 깝치지 마라"며 자신을 디스한 사이먼디에 대해 "너 랩 진짜 구려"라며 강도높은 디스를 날렸다. 스윙스는 앞서 '사이먼 도미닉-컨트롤'이 공개된 직후 "'King Swings Part.3' 기다려요"라며 자신의 세번째 디스곡을 예고했었다.
이로써 스윙스는 지난 21일 이번 한국 힙합계의 디스전을 촉발시킨 'King Swings'에 이어, 23일 사이먼디를 디스한 '황정민(King Swings Part.2), 그리고 이날 '신세계'까지 모두 3차례 디스곡을 내놓았다.
어쨌든 이날 '신세계' 공개로 이센스가 전 소속사인 아메바컬처와 다이나믹 듀오의 개코를 디스한 'You Can't Control Me'(23일)로 본격 가열된 한국 힙합신의 디스전이 6일째 계속되는 양상이다.
다른 래퍼들의 답가도 다양하게 쏟아졌다. 평소 동료 래퍼들에게 쌓여 있던 불만을 풀어내거나 스윙스와 관련한 개인적 인연을 들추기도 하고, 내가 최고라고 자부하는 래퍼도 있었다. 대중 취향에 맞는 말랑말랑한 음악으로 쏠려버린 한국 힙합에 대한 자성을 촉구하는 이도 있었다.
그 중 슈프림팀으로 활동했던 이센스와 다이나믹듀오의 멤버인 개코의 랩 배틀이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가장 주가가 높은 힙합기획사 아메바컬처에서 얼마 전 계약해지를 당한 이센스와 그 회사의 핵심인 개코 간의 대결이라는 점에서다.
"한국힙합 후배를 위해 한 몸 다 바치듯 연기하며 사기를 치네(…) 이거 듣고 나면 대답해. 개코."(이센스 '유 캔트 컨트롤 미')
"넌 열심히 하는 래퍼 애들한테 대마초를 줬네. 참아준 형 배신하고 카톡으로 등 돌리는 식."(개코, '아이 캔 컨트롤 유')
23일 이센스의 개코 비판, 24일 개코의 반박, 그리고 25일 이센스의 재공격 등등 난타전에 온라인이 달아올랐다. 상대의 음악을 깎아 내리는 '디스(diss) 전쟁'이 펼쳐졌다. 힙합에 생소한 이들에겐 이해되기 어려운 풍경이다.
사실 힙합은 아직까지도, 특히 한국에서는 수많은 누명과 오해, 편견을 뒤집어쓰고 있다. 특히 '랩 배틀'은 힙합에 대한 거부감을 야기하는 주범이다.
랩은 미국 흑인의 투쟁적 역사와 호전적 구술 전통에서 시작됐다. 합의된 규칙 하에 음악으로 벌이는 싸움은 랩 고유의 쾌감을 만들어낸다. 상대를 이기기 위한 과정에서 더 훌륭한 표현과 기술이 나오곤 한다. 마치 링 위의 격투기를 닮았다. 래퍼들의 자기자랑과 항변, 그리고 특유의 공격적 면모를 역사적·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 오직 도덕과 윤리로 재단하는 건 무모한 일이다.
그럼에도 개코와 이센스의 랩 배틀은 우려되는 측면이 있다. 예술가의 자존심이 핵심일 법한 둘의 배틀이 음악성보다 서로를 향한 폭로와 진실공방, 일부 거친 표현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 사이트명(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