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정훈 기자] 주목 받는 여성 작가 조영주의 개인전이 서울 강남구 신사동 소재 코너아트스페이스에서 오는 12일부터 내달 2일까지 열린다.
한국을 살아가는 30대 후반의 여성으로서 작가 조영주는 자신을 전면에 내세워 한 여성의 사회적 위치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장기간 파리ㆍ베를린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30대 후반의 여성, 유럽에서의 동양여자, 폐경기를 앞둔 기혼여성, 그리고 페미니즘 아티스트. 조영주라는 한 여성 아티스트는 사회적 관계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수식어로 명명되고 분류되어 호명된다.
양지윤 코너아트스페이스 디렉터는 이번 전시 `가볍게 우울한 에피소드`가 여성 아티스트라는 직업에 관한 영역 설정에서 확장되어, 한국 30대 여성의 위치에 대한 예술적 비평을 담는다고 소개한다.
결혼정보회사 직원과의 상담내용을 녹음한 사운드 설치 작업 <아름다운 인연>은 나이와 키, 몸무게, 연봉 등의 숫자를 통해 한 사람을 분류하는 한국사회의 우스꽝스러우면서도 우울한 단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윈도우 갤러리 공간에는 작가가 만난 인연과의 사적 경험을 표현한 작품으로 노란 카펫이 깔린 인공 암벽장 <진실된 이야기1>이 설치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그 동안 상담 받았던 정신치료전문가의 글과 함께 드로잉 작품들도 전시된다.
조영주의 작업은 한 여성이 전근대적 가부장제가 자본주의와 결합한 한국 현대사회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되짚고 있다. 근대 이후 세계를 지배한 것은 서구의 남성이었다면, 포스트 모더니즘 이후 마사 로즐러, 셰리 레빈, 바바라 크루거, 신디 셔먼 등 일군의 여성작가들의 등장과 함께 여성의 `눈(시선)`으로 근대의 남성중심주의적 재현의 체제를 동요시켰다.
이러한 흐름 안에서 조영주의 작업은 아시아 여성의 관점에서 서구 모더니티를 바라보며, 한국 가부장제의 전통에 대한 페미니즘적 비판의 시각을 다룬다. 한국여성의 위치를 조영주라는 한 개인의 삶을 통해, 전통적 예술작품의 구조를 해체하며 작품 안에서 서구 모더니티가 한국에서 변형된 현상을 개념적 텍스트로 환원시킨다.
[아유경제=정훈 기자] 주목 받는 여성 작가 조영주의 개인전이 서울 강남구 신사동 소재 코너아트스페이스에서 오는 12일부터 내달 2일까지 열린다.
한국을 살아가는 30대 후반의 여성으로서 작가 조영주는 자신을 전면에 내세워 한 여성의 사회적 위치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장기간 파리ㆍ베를린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30대 후반의 여성, 유럽에서의 동양여자, 폐경기를 앞둔 기혼여성, 그리고 페미니즘 아티스트. 조영주라는 한 여성 아티스트는 사회적 관계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수식어로 명명되고 분류되어 호명된다.
양지윤 코너아트스페이스 디렉터는 이번 전시 `가볍게 우울한 에피소드`가 여성 아티스트라는 직업에 관한 영역 설정에서 확장되어, 한국 30대 여성의 위치에 대한 예술적 비평을 담는다고 소개한다.
결혼정보회사 직원과의 상담내용을 녹음한 사운드 설치 작업 <아름다운 인연>은 나이와 키, 몸무게, 연봉 등의 숫자를 통해 한 사람을 분류하는 한국사회의 우스꽝스러우면서도 우울한 단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윈도우 갤러리 공간에는 작가가 만난 인연과의 사적 경험을 표현한 작품으로 노란 카펫이 깔린 인공 암벽장 <진실된 이야기1>이 설치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그 동안 상담 받았던 정신치료전문가의 글과 함께 드로잉 작품들도 전시된다.
조영주의 작업은 한 여성이 전근대적 가부장제가 자본주의와 결합한 한국 현대사회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되짚고 있다. 근대 이후 세계를 지배한 것은 서구의 남성이었다면, 포스트 모더니즘 이후 마사 로즐러, 셰리 레빈, 바바라 크루거, 신디 셔먼 등 일군의 여성작가들의 등장과 함께 여성의 `눈(시선)`으로 근대의 남성중심주의적 재현의 체제를 동요시켰다.
이러한 흐름 안에서 조영주의 작업은 아시아 여성의 관점에서 서구 모더니티를 바라보며, 한국 가부장제의 전통에 대한 페미니즘적 비판의 시각을 다룬다. 한국여성의 위치를 조영주라는 한 개인의 삶을 통해, 전통적 예술작품의 구조를 해체하며 작품 안에서 서구 모더니티가 한국에서 변형된 현상을 개념적 텍스트로 환원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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