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정훈 기자]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1인가구의 소비 여력이 3~4인가구보다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의 20대 후반부터 40대 전반의 전국 500가구(1인가구와 3~4인가구 각 250명)를 대상으로 `1인가구 증가가 소비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월가처분소득이 전체 월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인가구가 32.9%로 3~4인가구의 17.2%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았다고 17일 밝혔다.
금액 면에서도 1인가구의 월 가처분소득이 80만5000원으로 3~4인가구의 73만5000원보다 많았다.
월주거비용은 3~4인가구(55만5000원)가 1인가구(40만6000원)보다 월평균 10만 원가량 더 많았다. 그러나 월수입에서 주거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인가구(27.8%)가 3~4인가구(18.5%)보다 9.3%포인트 더 높았다. 높은 주거비 부담에도 불구하고 1인가구는 양육이나 가족 부양 부담에서 자유로운 까닭에 소비 여력이 3~4인가구에 비해 더 크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대한상의는 1인가구들의 소비 행동을 분석한 결과 이들의 소비 키워드를 `S.O.L.O` 즉, 자기(Self)ㆍ온라인(Online)ㆍ저가(Low Pirce)ㆍ편리성(One-stop) 지향으로 정의했다.
먼저, 1인가구 증가는 나를 위한 자기지향성(Self-orientation) 소비를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됐다.
향후 적극적으로 지출을 늘리고자 하는 항목으로 1인가구는 `여행`(41.6%)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자기 계발`(36.0%), `레저ㆍ여가`(32.8%), `건강`(32.0%), `취미`(26.0%)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출을 줄이고자 하는 항목으로는 `외식`(39.2%), `통신비`(33.6%), `의류·패션`(16.4%), `식품`(16.0%)을 차례로 들었다. <복수응답>
이어 1인가구 증가는 온라인(Online)의 영향력을 한층 더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1인가구의 품목별 구입처 비중을 조사한 결과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을 제외한 패션ㆍ의류(63.6%), 가전(53.2%), 신발ㆍ구두(52.8%), 화장품(52.0%) 가정ㆍ생활용품(41.6%) 등 대부분의 카테고리를 주로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1인가구의 증가는 저가지향(Low price) 소비 트렌드를 더욱 확산시킬 것으로 보인다. 세일 기간을 기다리는지를 묻자 1인가구의 과반수(51.2%)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렇지 않다` 13.2%, `보통` 35.6%>, 또 다소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은 식품ㆍ재료를 구입하는 편인지를 묻는 질문에 3~4인가구는 `그렇다`는 응답이 55.6%로 절반을 넘었지만, 1인가구는 `그렇다`는 응답이 27.6%에 그쳤다.
이어 1인가구는 간편하고 편리하게 한 번에 해결하려는 원스톱(One-stop) 소비 경향이 강한 것으로 드러났다. 어떤 형태로 요리나 조리를 하느냐는 질문에 3~4인가구는 `식선식품`(76.6%), `간편식`(12.0%), `가공식품`(10.3%) 순으로 답한 반면, <`기타`1.1%> 1인가구는 `신선식품`(39.1%), `간편식`(38.5%), `가공식품`(21.8%) 순으로 답해<`기타` 0.6%> 1인가구가 3~4인 가구에 비해 간편식은 3배, 가공식품은 2배나 더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집 주변에 어떤 점포가 있었으면 좋겠느냐는 질문에도 1인가구 응답자들은 한 곳에서 다양한 상품을 한 곳에서 구입 가능한 `대형마트`(34.4%)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저가판매점`(29.2%), `SSM`(9.6%) 등을 차례로 들었다. <`전통시장` 8.0%, `쇼핑센터` 6.4%, `편의점` 5.2%, `기타` 7.2%>
혼자 사는 것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도 `만족한다`는 의견(56.4%)이 `그렇지 않다`라는 의견(8.4%)을 크게 웃돌았다. <`보통` 34.8%> 만족하는 이유로는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해서`(87.9%), `부모 등의 간섭을 받지 않아서`(34.0%), `정신적인 자립이 가능해서`(29.8%), `경제적 자립이 가능해서`(25.5%), `자유로운 이성 교제가 가능해서`(18.4%) 등을 차례로 답했다. <복수응답>
1인가구 소비자들을 위해 향후 새로 개발되거나 확대됐으면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는 `반찬`(45.2%)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식사대용식품`(44.0%), `1인가구 전용코너`(43.6%), `배달서비스`(42.4%), `렌털 서비스`(39.6%) 등을 차례로 들었다. <복수응답>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소비 여력이 큰 1인가구가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며 "기업들은 이들의 연령별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 특성을 세부적으로 면밀히 분석하고, 이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ㆍ서비스 개발과 유통 채널 전개 노력 등을 통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시장구조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의 20대 후반부터 40대 전반의 전국 500가구(1인가구와 3~4인가구 각 250명)를 대상으로 `1인가구 증가가 소비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월가처분소득이 전체 월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인가구가 32.9%로 3~4인가구의 17.2%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았다고 17일 밝혔다.
금액 면에서도 1인가구의 월 가처분소득이 80만5000원으로 3~4인가구의 73만5000원보다 많았다.
월주거비용은 3~4인가구(55만5000원)가 1인가구(40만6000원)보다 월평균 10만 원가량 더 많았다. 그러나 월수입에서 주거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인가구(27.8%)가 3~4인가구(18.5%)보다 9.3%포인트 더 높았다. 높은 주거비 부담에도 불구하고 1인가구는 양육이나 가족 부양 부담에서 자유로운 까닭에 소비 여력이 3~4인가구에 비해 더 크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대한상의는 1인가구들의 소비 행동을 분석한 결과 이들의 소비 키워드를 `S.O.L.O` 즉, 자기(Self)ㆍ온라인(Online)ㆍ저가(Low Pirce)ㆍ편리성(One-stop) 지향으로 정의했다.
먼저, 1인가구 증가는 나를 위한 자기지향성(Self-orientation) 소비를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됐다.
향후 적극적으로 지출을 늘리고자 하는 항목으로 1인가구는 `여행`(41.6%)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자기 계발`(36.0%), `레저ㆍ여가`(32.8%), `건강`(32.0%), `취미`(26.0%)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출을 줄이고자 하는 항목으로는 `외식`(39.2%), `통신비`(33.6%), `의류·패션`(16.4%), `식품`(16.0%)을 차례로 들었다. <복수응답>
이어 1인가구 증가는 온라인(Online)의 영향력을 한층 더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1인가구의 품목별 구입처 비중을 조사한 결과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을 제외한 패션ㆍ의류(63.6%), 가전(53.2%), 신발ㆍ구두(52.8%), 화장품(52.0%) 가정ㆍ생활용품(41.6%) 등 대부분의 카테고리를 주로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1인가구의 증가는 저가지향(Low price) 소비 트렌드를 더욱 확산시킬 것으로 보인다. 세일 기간을 기다리는지를 묻자 1인가구의 과반수(51.2%)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렇지 않다` 13.2%, `보통` 35.6%>, 또 다소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은 식품ㆍ재료를 구입하는 편인지를 묻는 질문에 3~4인가구는 `그렇다`는 응답이 55.6%로 절반을 넘었지만, 1인가구는 `그렇다`는 응답이 27.6%에 그쳤다.
이어 1인가구는 간편하고 편리하게 한 번에 해결하려는 원스톱(One-stop) 소비 경향이 강한 것으로 드러났다. 어떤 형태로 요리나 조리를 하느냐는 질문에 3~4인가구는 `식선식품`(76.6%), `간편식`(12.0%), `가공식품`(10.3%) 순으로 답한 반면, <`기타`1.1%> 1인가구는 `신선식품`(39.1%), `간편식`(38.5%), `가공식품`(21.8%) 순으로 답해<`기타` 0.6%> 1인가구가 3~4인 가구에 비해 간편식은 3배, 가공식품은 2배나 더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집 주변에 어떤 점포가 있었으면 좋겠느냐는 질문에도 1인가구 응답자들은 한 곳에서 다양한 상품을 한 곳에서 구입 가능한 `대형마트`(34.4%)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저가판매점`(29.2%), `SSM`(9.6%) 등을 차례로 들었다. <`전통시장` 8.0%, `쇼핑센터` 6.4%, `편의점` 5.2%, `기타` 7.2%>
혼자 사는 것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도 `만족한다`는 의견(56.4%)이 `그렇지 않다`라는 의견(8.4%)을 크게 웃돌았다. <`보통` 34.8%> 만족하는 이유로는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해서`(87.9%), `부모 등의 간섭을 받지 않아서`(34.0%), `정신적인 자립이 가능해서`(29.8%), `경제적 자립이 가능해서`(25.5%), `자유로운 이성 교제가 가능해서`(18.4%) 등을 차례로 답했다. <복수응답>
1인가구 소비자들을 위해 향후 새로 개발되거나 확대됐으면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는 `반찬`(45.2%)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식사대용식품`(44.0%), `1인가구 전용코너`(43.6%), `배달서비스`(42.4%), `렌털 서비스`(39.6%) 등을 차례로 들었다. <복수응답>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소비 여력이 큰 1인가구가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며 "기업들은 이들의 연령별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 특성을 세부적으로 면밀히 분석하고, 이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ㆍ서비스 개발과 유통 채널 전개 노력 등을 통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시장구조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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