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김필중 기자] 도서지역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적자 항로를 운항하는 여객선사에 대해 정부가 운영비 일부를 지원한다.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2일부터 13일까지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사업`에 참여할 선사를 각 지방해양수산청을 통해 모집한다고 밝혔다.
연안여객선 준공영제는 승객이 적은 도서 항로를 운항하는 선사에게 국가가 운영비 일부를 지원해 항로를 유지하도록 돕는 제도다. 현재 적자가 심해 단절된 항로를 `보조항로`로 지정하고, 국가가 운영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제도가 운용되고 있다. 작년 기준 27개 보조항로에서 여객선 26척이 운항하고 있으며 항로별로 약 3~6억 원의 운항적자를 지원하고 있다.
해수부는 올해부터는 선사를 선제 지원하는 방식으로 항로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고,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보조항로` 지원 확대 대상은 ▲최근 2년간 연속 적자를 기록한 선사 ▲섬과 육지의 `일일생활권`을 위해 하루 2회 왕복 운항하는 선사 등이다.
적자 항로 운영 선사에는 보조항로 운항결손액의 최대 70%까지 지원하고, 일일생활권 구축 항로의 운항결손액 전액을 국가와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절반씩 나눠 지원할 방침이다.
해수부는 강화되는 국제 선박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노후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개조하는 연안선사에 개조 비용 일부도 지원하기로 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준공영제 확대를 통해 도서주민의 교통 편의가 증대되고 어려움을 겪는 연안선사의 경영에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유경제=김필중 기자] 도서지역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적자 항로를 운항하는 여객선사에 대해 정부가 운영비 일부를 지원한다.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2일부터 13일까지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사업`에 참여할 선사를 각 지방해양수산청을 통해 모집한다고 밝혔다.
연안여객선 준공영제는 승객이 적은 도서 항로를 운항하는 선사에게 국가가 운영비 일부를 지원해 항로를 유지하도록 돕는 제도다. 현재 적자가 심해 단절된 항로를 `보조항로`로 지정하고, 국가가 운영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제도가 운용되고 있다. 작년 기준 27개 보조항로에서 여객선 26척이 운항하고 있으며 항로별로 약 3~6억 원의 운항적자를 지원하고 있다.
해수부는 올해부터는 선사를 선제 지원하는 방식으로 항로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고,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보조항로` 지원 확대 대상은 ▲최근 2년간 연속 적자를 기록한 선사 ▲섬과 육지의 `일일생활권`을 위해 하루 2회 왕복 운항하는 선사 등이다.
적자 항로 운영 선사에는 보조항로 운항결손액의 최대 70%까지 지원하고, 일일생활권 구축 항로의 운항결손액 전액을 국가와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절반씩 나눠 지원할 방침이다.
해수부는 강화되는 국제 선박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노후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개조하는 연안선사에 개조 비용 일부도 지원하기로 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준공영제 확대를 통해 도서주민의 교통 편의가 증대되고 어려움을 겪는 연안선사의 경영에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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