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김필중 기자] 네이버가 뉴스 편집에서 손을 떼고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하는 아웃링크를 적극 도입하겠다고 9일 밝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한 대표는 "올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괄적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네이버 뉴스 서비스는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또한 네이버는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제외하고 검색 중심으로 재편되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더 이상 첫 화면에서 제공되지 않고 사용자가 선택하는 구조로 바뀐다. 이는 첫 화면에 뉴스가 배치돼 특정 기사에 과도하게 트래픽이 집중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라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최근 논란이 된 뉴스 댓글 서비스의 경우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 여부, 정렬 방식 등 정책을 결정하게 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겠다"고 밝혔다.
[아유경제=김필중 기자] 네이버가 뉴스 편집에서 손을 떼고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하는 아웃링크를 적극 도입하겠다고 9일 밝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한 대표는 "올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괄적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네이버 뉴스 서비스는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또한 네이버는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제외하고 검색 중심으로 재편되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더 이상 첫 화면에서 제공되지 않고 사용자가 선택하는 구조로 바뀐다. 이는 첫 화면에 뉴스가 배치돼 특정 기사에 과도하게 트래픽이 집중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라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최근 논란이 된 뉴스 댓글 서비스의 경우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 여부, 정렬 방식 등 정책을 결정하게 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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