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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2층 버스 20대 추가 도입… 내년 초 ‘193대’ 운행
repoter : 김소연 기자 ( koreaareyou@naver.com )
등록일 : 2018-05-25 18:29:42 · 공유일 : 2018-05-25 20:02:18
[아유경제=김소연 기자] 경기도가 2층 버스를 더 늘인다. 지난 24일 경기도는 올 연말부터 내년 초까지 2층 버스 20대를 순차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입 지역은 ▲오산 6대 ▲구리 1대 ▲화성 2대 ▲파주 2대 ▲시흥 5대 ▲하남 3대 ▲양주 1대 등 7개 시ㆍ군 20대다. 지난달 도내 31개 시ㆍ군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2단계 도입계획`에 의거해 버스운송업체와 경기도버스사업조합에서는 도에서 마련한 표준구매절차 등에 맞춰 공개경쟁입찰 방식을 추진, 납품업체 선정 및 구매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입찰공고 기간은 이달 24일부터 오는 6월 14일까지다.
임성만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장은 "도입되는 2층 버스가 외국산"이라며 "국산 일반차량 대비 차량 사후관리 어려움 등을 고려해 사후관리 방안 등에 중점을 두고 납품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와 시·군, 버스운송업체가 각각 30억 원을 부담해 모두 90억 원의 예산으로 버스를 구매한다.
이번 2단계 도입계획은 지난 2월 도가 발표한 `2018년도 2층버스 도입계획`의 일환이다. 도는 이 계획을 통해 올 한해 1단계 30대, 2단계 20대 등 총 50대에 대해 단계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1단계 도입계획의 ▲용인 9개 ▲남양주 5대 ▲화성 3대 ▲김포 10대 ▲시흥 3대 등 2층 버스 30대는 올 11월까지 추가 도입된다.
이달 초 기준 2층 버스는 12개 시ㆍ군 35개 노선 117대가 운행 중이다. 이번 2단계 20대까지 도입을 완료하면 내년 초에는 오산, 구리, 양주, 포천 등 신규 도입지역을 포함한 16개 시ㆍ군에서 총 193대가 운행된다.
도 관계자는 "2층 버스 도입 확대가 광역버스 입석 문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가 지난해 11월 2층 버스 이용자 6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81.3%가 `만족한다`고 대답했다.
확대도입의 필요성 역시 전체 응답자의 90.3%가 공감을 표시했고, 실제 2층버스 도입노선 입석율의 경우에도 도입 전 평균 12.8%에서 도입 후 8.7%로 32%가 감소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아유경제=김소연 기자] 경기도가 2층 버스를 더 늘인다. 지난 24일 경기도는 올 연말부터 내년 초까지 2층 버스 20대를 순차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입 지역은 ▲오산 6대 ▲구리 1대 ▲화성 2대 ▲파주 2대 ▲시흥 5대 ▲하남 3대 ▲양주 1대 등 7개 시ㆍ군 20대다. 지난달 도내 31개 시ㆍ군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2단계 도입계획`에 의거해 버스운송업체와 경기도버스사업조합에서는 도에서 마련한 표준구매절차 등에 맞춰 공개경쟁입찰 방식을 추진, 납품업체 선정 및 구매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입찰공고 기간은 이달 24일부터 오는 6월 14일까지다.
임성만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장은 "도입되는 2층 버스가 외국산"이라며 "국산 일반차량 대비 차량 사후관리 어려움 등을 고려해 사후관리 방안 등에 중점을 두고 납품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와 시·군, 버스운송업체가 각각 30억 원을 부담해 모두 90억 원의 예산으로 버스를 구매한다.
이번 2단계 도입계획은 지난 2월 도가 발표한 `2018년도 2층버스 도입계획`의 일환이다. 도는 이 계획을 통해 올 한해 1단계 30대, 2단계 20대 등 총 50대에 대해 단계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1단계 도입계획의 ▲용인 9개 ▲남양주 5대 ▲화성 3대 ▲김포 10대 ▲시흥 3대 등 2층 버스 30대는 올 11월까지 추가 도입된다.
이달 초 기준 2층 버스는 12개 시ㆍ군 35개 노선 117대가 운행 중이다. 이번 2단계 20대까지 도입을 완료하면 내년 초에는 오산, 구리, 양주, 포천 등 신규 도입지역을 포함한 16개 시ㆍ군에서 총 193대가 운행된다.
도 관계자는 "2층 버스 도입 확대가 광역버스 입석 문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가 지난해 11월 2층 버스 이용자 6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81.3%가 `만족한다`고 대답했다.
확대도입의 필요성 역시 전체 응답자의 90.3%가 공감을 표시했고, 실제 2층버스 도입노선 입석율의 경우에도 도입 전 평균 12.8%에서 도입 후 8.7%로 32%가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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