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끔씩 시인이란 어떤 사람인가를 생각한다.
‘시인은 인간의 삶과 사물을 들여다보고, 그 가운데서 진실을 발견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시라는 것은 바람불고 물결치는 삶의 감동을 음률적 조형으로 엮은 언어로 형상화하고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것이라야 한다.’
동화작가 최미선 박사의 “가치창조와 표현 미학의 균형”에서 한 이 말에서 내 생각의 접합점을 찾아본다. 맞는 말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시를 어떻게 써야 할까? 나는 늘 고민하면서 시에 잠겨 있다.
‘시를 써 본 사람은 안다. 1편의 시를 5분도 안 되어 완성품으로 내놓을 때도 있고, 몇 달 심지어 몇 년을 두고 다듬어서 완성한 작품도 있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순식간에 쓴 작품이 훨씬 문학성 면에서 높은 완성도를 이루었다.’
시인 박종현의 “시는 어디에 사는가”에서 했던 이 말에 한편으로 동의하면서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그것은 1편의 시를 5분도 걸리지 않게 쓰더라도 문학성이 높은 작품을 낸다는 말인데, 물론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이런 일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왜냐 하면 나의 경우는 50년을 숨겨두었다가 끄집어내어 다듬은 것도 있고, 그렇다고 문학성이 높다는 것은 아니지만, 살아오면서 그동안 생각의 꼬리에 꼬리를 물고 줄곧 그 소재에 탐닉되어 있다가 시로 써야 되겠다는 욕구가 발동되어 더 이상 참고 견딜 수가 없을 때에 정말 순식간에 써 내려갔기 때문이다. 내가《서사시 성웅 그리고 인간 충무공 리순신》의 이름으로 총 88편 260면(7만6208자, 200자 원고지로 764장)을 단지 보름만에 끝냈던 것도 곧 농축된 바탕에서 가능했던 것이다. 충무공에 관한 이야기는 나의 약관 시절부터 같이 살아오면서 35년의 세월이 녹아있는 결과물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5분이라는 정량적인 말은 오랜 시적 생각의 바탕을 빼버린 오로지 문자로 표기만 말한 소요시간이므로, 재고되어야 한다.
이번의 《그 위대한 탄생》은 이제 열한 번째이다. 오랜 세월을 노래하면서 사랑을 진실을 생각하고 미래지도자를 위한 나의 경험을 담아 읊어보았다. 자연의 법칙에서 보면, 물은 넘쳐야 흐른다. 민들레의 홀씨처럼 자연은 낭비인양 과잉과 풍만을 택했다. 인위적 문화에서 보면, 맥주의 맛은 거품에 있고, 투자에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는 것은 어쩌면 많아야, 많이 생산해야 한다는 자연의 이치에서 찾을 수 있다. 문학, 특히 시는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고 어느 원로 시인은 강변하지만, 지식과 철학이 없는 언어는 넋두리일 따름이다. 그러나 산문이 어떤 의미의 정보를 전달하고 지성에 기울이며 지식을 키우는 것에 비하여 시란 사물을 요리하여 감정을 표현하고 정서를 불러일으키며 공감을 끌어내고 지혜를 키우며 상상력에 맡기는 것이 가장 특징이다. 그래서 시 1편에 5분이라는 말도 결코 어불성설은 아닌 것이다. 문학이 과학과의 만남을 시도한다는 자체가 그 지식에 순수 감성을 끌어내는 기교의 탄성이 진실을 더욱 고스란히 담아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세상은 덧칠한 유화 같다. 화폭의 본바탕은 이미 지워져 있지만, 그 본바탕에 무엇이 있는지를 찾고 새로 담으려 노력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새롭게 도전해보는 것은 옛 한시에 나온 잔나비/원숭이의 의미를 우리의 강역에 덧붙여 다시 생각해보고자 등잔불을 켜며 도마 위에 올려 본다.
― 최두환, 책머리글 <가치창조를 생각하며>
- 차 례 -
머리말 | 가치창조를 생각하며
제1부 사랑한다는 것은
만남
사랑, 그 노하우
눈, 분노 또는 사랑
눈, 찬바람 속의 꿈 이웃, 바로 너
생각의 힘
해부십읍훈海浮十泣訓
봄에 우는 소리
뜀박질
고독은 이겨내는 말
구속, 자유를 위한 지느러미
바다로
은행, 가을 속의 아침 풍경
가을꽃을 닦으며
데꾸유
먹이, 노예로의 거부
바람꽃에 누워
겨울 모닥불
대 롱, 할머니 애정의 끝
장작불, 마지막 사랑
편백의 열애
누진다초점 안경
쫄바지, 원죄로 가는
미래, 시인의 몫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
제비집의 층간 소음
빈 수레, 손 씻다
희망의 끈
나의 공주를 꿈꾸며
미소가 아름다운 사람
화해, 아브라자메
사랑의 끝
제2부 진실을 안다는 것은
감자, 그 뜨거운
감자, 사탕수수ㅅ 대
고구마, 할머니 생각
우담바라, 어리석음의 진실
눈, 진실의 등불
시 값
지구종말의 진실, 어리석은 자의 믿음
폭설, 몰래 온 밤손님
복원, 그 이름이 찬란한 재현
철부지 대통령들
독서, 책 읽는 아름다운 소리
시란 무엇인가 나에게
요즘 신식 벌초
두려움의 뿌리
해바라기
달맞이꽃
하쿠나 마타타
자작나무 1
자작나무 2
마지막 잎새 하나
아버지의 못자리
봄의 길목에
텔레비전 사회
설날이 그리운 것은
토산물의 언덕에 서면
쓰레기 분리수거
엉뚱한 꿈의 세상
낙서
벽
걸림돌
산
제3부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이마, 지도자의 진정성
바람의 전설, Shall we dance?
백야제
야흑제
오로라의 밤하늘, 조선
배설물
삶은 지혜
토고吐古, 오랜 것을 토해내
위대한 탄생
욕망의 끝
자유의 끝
하늘의 끝
도전의 끝
김성일 무리의 착각을 경계하며
보복, 프랑스식 대응
반응, 미국식 대응
반응, 일본식 모방
난리벚꽃장
투우사의 속셈
사명감
구제비젓
나를 이기다
풍신수길, 도요토미 히데요시 증후군
진해의 봄
그 골목길
시심이 작동하지 않는다
편백의 변명
똥 시 1, 희생정신
똥 시 2, 똥의 예찬론
똥 시 3, 똥의 경고
어떤 현상의 진단
제4부 옛 한시 새 번역 및 감상
-잔나비/원숭이와 조선 땅을 중심으로 -
황준량黃俊良의 ‘청학동靑鶴洞’과 ‘금화암’
리인로李仁老의 ‘지리산에 올라’와 ‘천마령’
율곡 리이李珥의 ‘풍악산’
신유申濡의 ‘나산의 시를 차운하여’와 ‘원산’
그 위대한 탄생
최두환 시집 (전자책) / 한국문학방송 刊
나는 가끔씩 시인이란 어떤 사람인가를 생각한다.
이웃, 바로 너
‘시인은 인간의 삶과 사물을 들여다보고, 그 가운데서 진실을 발견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시라는 것은 바람불고 물결치는 삶의 감동을 음률적 조형으로 엮은 언어로 형상화하고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것이라야 한다.’
동화작가 최미선 박사의 “가치창조와 표현 미학의 균형”에서 한 이 말에서 내 생각의 접합점을 찾아본다. 맞는 말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시를 어떻게 써야 할까? 나는 늘 고민하면서 시에 잠겨 있다.
‘시를 써 본 사람은 안다. 1편의 시를 5분도 안 되어 완성품으로 내놓을 때도 있고, 몇 달 심지어 몇 년을 두고 다듬어서 완성한 작품도 있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순식간에 쓴 작품이 훨씬 문학성 면에서 높은 완성도를 이루었다.’
시인 박종현의 “시는 어디에 사는가”에서 했던 이 말에 한편으로 동의하면서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그것은 1편의 시를 5분도 걸리지 않게 쓰더라도 문학성이 높은 작품을 낸다는 말인데, 물론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이런 일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왜냐 하면 나의 경우는 50년을 숨겨두었다가 끄집어내어 다듬은 것도 있고, 그렇다고 문학성이 높다는 것은 아니지만, 살아오면서 그동안 생각의 꼬리에 꼬리를 물고 줄곧 그 소재에 탐닉되어 있다가 시로 써야 되겠다는 욕구가 발동되어 더 이상 참고 견딜 수가 없을 때에 정말 순식간에 써 내려갔기 때문이다. 내가《서사시 성웅 그리고 인간 충무공 리순신》의 이름으로 총 88편 260면(7만6208자, 200자 원고지로 764장)을 단지 보름만에 끝냈던 것도 곧 농축된 바탕에서 가능했던 것이다. 충무공에 관한 이야기는 나의 약관 시절부터 같이 살아오면서 35년의 세월이 녹아있는 결과물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5분이라는 정량적인 말은 오랜 시적 생각의 바탕을 빼버린 오로지 문자로 표기만 말한 소요시간이므로, 재고되어야 한다.
이번의 《그 위대한 탄생》은 이제 열한 번째이다. 오랜 세월을 노래하면서 사랑을 진실을 생각하고 미래지도자를 위한 나의 경험을 담아 읊어보았다. 자연의 법칙에서 보면, 물은 넘쳐야 흐른다. 민들레의 홀씨처럼 자연은 낭비인양 과잉과 풍만을 택했다. 인위적 문화에서 보면, 맥주의 맛은 거품에 있고, 투자에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는 것은 어쩌면 많아야, 많이 생산해야 한다는 자연의 이치에서 찾을 수 있다. 문학, 특히 시는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고 어느 원로 시인은 강변하지만, 지식과 철학이 없는 언어는 넋두리일 따름이다. 그러나 산문이 어떤 의미의 정보를 전달하고 지성에 기울이며 지식을 키우는 것에 비하여 시란 사물을 요리하여 감정을 표현하고 정서를 불러일으키며 공감을 끌어내고 지혜를 키우며 상상력에 맡기는 것이 가장 특징이다. 그래서 시 1편에 5분이라는 말도 결코 어불성설은 아닌 것이다. 문학이 과학과의 만남을 시도한다는 자체가 그 지식에 순수 감성을 끌어내는 기교의 탄성이 진실을 더욱 고스란히 담아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세상은 덧칠한 유화 같다. 화폭의 본바탕은 이미 지워져 있지만, 그 본바탕에 무엇이 있는지를 찾고 새로 담으려 노력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새롭게 도전해보는 것은 옛 한시에 나온 잔나비/원숭이의 의미를 우리의 강역에 덧붙여 다시 생각해보고자 등잔불을 켜며 도마 위에 올려 본다.
― 최두환, 책머리글 <가치창조를 생각하며>
- 차 례 -
머리말 | 가치창조를 생각하며
제1부 사랑한다는 것은
만남
사랑, 그 노하우
눈, 분노 또는 사랑
눈, 찬바람 속의 꿈
생각의 힘
해부십읍훈海浮十泣訓
봄에 우는 소리
뜀박질
고독은 이겨내는 말
구속, 자유를 위한 지느러미
바다로
은행, 가을 속의 아침 풍경
가을꽃을 닦으며
데꾸유
먹이, 노예로의 거부
바람꽃에 누워
겨울 모닥불
대 롱, 할머니 애정의 끝
장작불, 마지막 사랑
편백의 열애
누진다초점 안경
쫄바지, 원죄로 가는
미래, 시인의 몫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
제비집의 층간 소음
빈 수레, 손 씻다
희망의 끈
나의 공주를 꿈꾸며
미소가 아름다운 사람
화해, 아브라자메
사랑의 끝
제2부 진실을 안다는 것은
감자, 그 뜨거운
감자, 사탕수수ㅅ 대
고구마, 할머니 생각
우담바라, 어리석음의 진실
눈, 진실의 등불
시 값
지구종말의 진실, 어리석은 자의 믿음
폭설, 몰래 온 밤손님
복원, 그 이름이 찬란한 재현
철부지 대통령들
독서, 책 읽는 아름다운 소리
시란 무엇인가 나에게
요즘 신식 벌초
두려움의 뿌리
해바라기
달맞이꽃
하쿠나 마타타
자작나무 1
자작나무 2
마지막 잎새 하나
아버지의 못자리
봄의 길목에
텔레비전 사회
설날이 그리운 것은
토산물의 언덕에 서면
쓰레기 분리수거
엉뚱한 꿈의 세상
낙서
벽
걸림돌
산
제3부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이마, 지도자의 진정성
바람의 전설, Shall we dance?
백야제
야흑제
오로라의 밤하늘, 조선
배설물
삶은 지혜
토고吐古, 오랜 것을 토해내
위대한 탄생
욕망의 끝
자유의 끝
하늘의 끝
도전의 끝
김성일 무리의 착각을 경계하며
보복, 프랑스식 대응
반응, 미국식 대응
반응, 일본식 모방
난리벚꽃장
투우사의 속셈
사명감
구제비젓
나를 이기다
풍신수길, 도요토미 히데요시 증후군
진해의 봄
그 골목길
시심이 작동하지 않는다
편백의 변명
똥 시 1, 희생정신
똥 시 2, 똥의 예찬론
똥 시 3, 똥의 경고
어떤 현상의 진단
제4부 옛 한시 새 번역 및 감상
-잔나비/원숭이와 조선 땅을 중심으로 -
황준량黃俊良의 ‘청학동靑鶴洞’과 ‘금화암’
리인로李仁老의 ‘지리산에 올라’와 ‘천마령’
율곡 리이李珥의 ‘풍악산’
신유申濡의 ‘나산의 시를 차운하여’와 ‘원산’
[2018.02.07 발행. 204쪽. 정가 5천원(전자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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