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정진영 기자] 행정안전부는 정보공개 청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그간 개인용 컴퓨터(PC)에서만 가능했던 정보공개 청구를 스마트폰 등 모바일로도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정보공개 청구, 처리상황 조회 등 정보공개 처리 전 과정을 장소와 시간의 제한 없이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청구인에게 모바일 문자로 제공하는 정보공개 처리안내서비스(SMS)도 기존 3종에서 6종으로 대폭 확대됐다.
아울러 올해부터 공공기관이 전자파일 형태로 보유‧관리하고 있는 정보에 대한 공개 청구 시, 파일 용량과 상관없이 무료로 제공된다.
정보공개통지서를 확인할 수 없어 불편을 겪은 시각장애인들도 모든 정보공개통지서 내용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또한 정보공개 제도운영 과정에 국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청구인이 정보공개 결정통지서를 확인하는 즉시, 만족ㆍ불만표시와 함께 의견을 개진할 수 있게 됐다.
청구인의 의견은 공공기관 자체 처리개선에 활용하고, 청구인 만족도 등은 공공기관 정보공개 실태조사에 반영해 관리할 방침이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2020년까지 최신 IT기반의 차세대 정보공개포털을 구축해 국민과의 정보공유가 한 차원 더 높이 시스템적으로 완결될 것"이라며 "정보공개와 관련된 생활 속의 사소한 불편을 국민 입장에서 계속 귀담아 듣고 이를 신속하게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아유경제=정진영 기자] 행정안전부는 정보공개 청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그간 개인용 컴퓨터(PC)에서만 가능했던 정보공개 청구를 스마트폰 등 모바일로도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정보공개 청구, 처리상황 조회 등 정보공개 처리 전 과정을 장소와 시간의 제한 없이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청구인에게 모바일 문자로 제공하는 정보공개 처리안내서비스(SMS)도 기존 3종에서 6종으로 대폭 확대됐다.
아울러 올해부터 공공기관이 전자파일 형태로 보유‧관리하고 있는 정보에 대한 공개 청구 시, 파일 용량과 상관없이 무료로 제공된다.
정보공개통지서를 확인할 수 없어 불편을 겪은 시각장애인들도 모든 정보공개통지서 내용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또한 정보공개 제도운영 과정에 국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청구인이 정보공개 결정통지서를 확인하는 즉시, 만족ㆍ불만표시와 함께 의견을 개진할 수 있게 됐다.
청구인의 의견은 공공기관 자체 처리개선에 활용하고, 청구인 만족도 등은 공공기관 정보공개 실태조사에 반영해 관리할 방침이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2020년까지 최신 IT기반의 차세대 정보공개포털을 구축해 국민과의 정보공유가 한 차원 더 높이 시스템적으로 완결될 것"이라며 "정보공개와 관련된 생활 속의 사소한 불편을 국민 입장에서 계속 귀담아 듣고 이를 신속하게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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