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김필중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한국공항공사는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이 10여 년에 걸친 리모델링을 마치고 새롭게 문을 연다고 17일 밝혔다.
1980년 완공된 김포공항 여객터미널은 2001년 인천국제공항 개항 이전까지 국제선의 여객터미널 역할을 하고, 그 이후에는 국내선 여객터미널로 사용되고 있다.
2009년부터 노후화 진행으로 인한 건축물의 성능 저하, 저비용항공사(LCC)의 성장, 단체여객의 증가 등 내ㆍ외부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약 2500억 원을 투입해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해 왔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공사는 공사기간 동안 공항을 정상운영하며 공사를 시행한 고난이도 사업"이라며 "대규모 단일건물로서 전면적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한 이와 같은 사업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사는 공항 운영 및 안전을 위해 공사구간을 수백 개로 나눠 공사를 추진했으며, 소음ㆍ진동ㆍ분진 등을 유발하는 작업은 야간작업으로 시행해 공사기간 내내 주야간작업을 병행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공사가 이뤄졌다.
이번 사업을 통해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은 ▲여객수속시설 확충 및 대합실 확장 ▲공항 내 특화공간 조성 ▲화재예방시스템 구축 ▲각종 스마트 시스템 도입으로 `고객 중심의 빠르고 편리한 공항`,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공항`으로 탈바꿈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공항의 핵심시설인 수하물처리시설 및 시스템을 교체하여 수하물 처리시간을 당초 15분에서 최대 5분 이내로 줄이고, 보안검색대도 10대에서 14대로 증설해 보안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였다.
당초 9대였던 탑승교는 3대를 추가 설치함으로써 신속하고 편리한 탑승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수학여행객 등 단체여행객 대기공간 확보를 위해 출발대합실을 대폭 확장하고, 탑승교마다 도착 전용 승강기를 신설해 출발여객과 도착여객의 동선을 분리함으로써 여객들이 김포공항을 더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 화장실은 당초 8개소에서 37개소로, 임산부휴게실은 당초 2개소에서 7개소로 늘어나고 터미널 내 모든 여객화장실의 인테리어도 전면 개선됐다.
아울러 공항 내 전 구간에 스프링클러 및 화재감지기를 설치했으며, 태양빛을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태양광 설치, 지중의 열을 냉난방에 이용하는 지열시스템 등 신재생 에너지를 도입했다. 이외에도 보안검색장비를 첨단화하고 지능형 CCTV시스템을 도입했다.
손명수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김포공항 리모델링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고 즐거운 국민의 공항으로 거듭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공항 인프라 확충 등 우리 국민들의 편리하고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한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운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꾸준히 증가하는 국내선 여객수요와 점점 높아지는 항공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기대수준에 부응해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께 최적의 항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아유경제=김필중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한국공항공사는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이 10여 년에 걸친 리모델링을 마치고 새롭게 문을 연다고 17일 밝혔다.
1980년 완공된 김포공항 여객터미널은 2001년 인천국제공항 개항 이전까지 국제선의 여객터미널 역할을 하고, 그 이후에는 국내선 여객터미널로 사용되고 있다.
2009년부터 노후화 진행으로 인한 건축물의 성능 저하, 저비용항공사(LCC)의 성장, 단체여객의 증가 등 내ㆍ외부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약 2500억 원을 투입해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해 왔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공사는 공사기간 동안 공항을 정상운영하며 공사를 시행한 고난이도 사업"이라며 "대규모 단일건물로서 전면적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한 이와 같은 사업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사는 공항 운영 및 안전을 위해 공사구간을 수백 개로 나눠 공사를 추진했으며, 소음ㆍ진동ㆍ분진 등을 유발하는 작업은 야간작업으로 시행해 공사기간 내내 주야간작업을 병행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공사가 이뤄졌다.
이번 사업을 통해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은 ▲여객수속시설 확충 및 대합실 확장 ▲공항 내 특화공간 조성 ▲화재예방시스템 구축 ▲각종 스마트 시스템 도입으로 `고객 중심의 빠르고 편리한 공항`,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공항`으로 탈바꿈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공항의 핵심시설인 수하물처리시설 및 시스템을 교체하여 수하물 처리시간을 당초 15분에서 최대 5분 이내로 줄이고, 보안검색대도 10대에서 14대로 증설해 보안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였다.
당초 9대였던 탑승교는 3대를 추가 설치함으로써 신속하고 편리한 탑승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수학여행객 등 단체여행객 대기공간 확보를 위해 출발대합실을 대폭 확장하고, 탑승교마다 도착 전용 승강기를 신설해 출발여객과 도착여객의 동선을 분리함으로써 여객들이 김포공항을 더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 화장실은 당초 8개소에서 37개소로, 임산부휴게실은 당초 2개소에서 7개소로 늘어나고 터미널 내 모든 여객화장실의 인테리어도 전면 개선됐다.
아울러 공항 내 전 구간에 스프링클러 및 화재감지기를 설치했으며, 태양빛을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태양광 설치, 지중의 열을 냉난방에 이용하는 지열시스템 등 신재생 에너지를 도입했다. 이외에도 보안검색장비를 첨단화하고 지능형 CCTV시스템을 도입했다.
손명수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김포공항 리모델링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고 즐거운 국민의 공항으로 거듭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공항 인프라 확충 등 우리 국민들의 편리하고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한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운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꾸준히 증가하는 국내선 여객수요와 점점 높아지는 항공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기대수준에 부응해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께 최적의 항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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