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서울시는 도심을 관통하는 3개 노선에 전기버스 29대를 연내 투입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전기 시내버스 운행 노선은 ▲1711번(국민대~공덕동) 9대 ▲3413번(강동공영차고지~수서경찰서)10대 ▲6514번(양천공영차고지~서울대) 10대 등 29대로 모두 차령(9~11년) 만료에 따른 대ㆍ폐차 수요에 맞춰 교체하는 것이다.
운행 간격은 최소 8분에서 최대 35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해당 버스가 지나는 버스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전기버스 도착시간을 표출해 시민들의 이용편의를 높일 방침이다.
또한 시내버스의 간선노선과 지선노선의 외관 디자인 색(블루, 그린)을 유지하면서 상단 부분에 하얀 바탕의 라인을 두고, 친환경 전기버스를 표기해 시민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전기시내버스 운행 개시는 지난해 발표한 `2025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 서울`의 초년도 목표를 실천하는 것이며, 시는 2025년까지 오염물질 없는 친환경 시내버스를 3000대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시범성격의 운행기간 동안 제작사별 차량 및 배터리 성능, 안전성, 편의성, A/S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서울형 전기시내버스 표준모델`을 마련하고 향후 전기버스 도입의 정책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유럽을 비롯해 전 세계 주요도시가 일제히 내연기관 차량 퇴출을 선언하면서 공공ㆍ민간부문 모두 친환경차 생산과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대중교통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꾀하고 국내 전기버스 기술 개발을 촉진해가며 미래에도 지속가능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유경제=정진영 기자]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에 전기버스가 처음으로 투입된다.
15일 서울시는 도심을 관통하는 3개 노선에 전기버스 29대를 연내 투입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전기 시내버스 운행 노선은 ▲1711번(국민대~공덕동) 9대 ▲3413번(강동공영차고지~수서경찰서)10대 ▲6514번(양천공영차고지~서울대) 10대 등 29대로 모두 차령(9~11년) 만료에 따른 대ㆍ폐차 수요에 맞춰 교체하는 것이다.
운행 간격은 최소 8분에서 최대 35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해당 버스가 지나는 버스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전기버스 도착시간을 표출해 시민들의 이용편의를 높일 방침이다.
또한 시내버스의 간선노선과 지선노선의 외관 디자인 색(블루, 그린)을 유지하면서 상단 부분에 하얀 바탕의 라인을 두고, 친환경 전기버스를 표기해 시민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전기시내버스 운행 개시는 지난해 발표한 `2025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 서울`의 초년도 목표를 실천하는 것이며, 시는 2025년까지 오염물질 없는 친환경 시내버스를 3000대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시범성격의 운행기간 동안 제작사별 차량 및 배터리 성능, 안전성, 편의성, A/S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서울형 전기시내버스 표준모델`을 마련하고 향후 전기버스 도입의 정책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유럽을 비롯해 전 세계 주요도시가 일제히 내연기관 차량 퇴출을 선언하면서 공공ㆍ민간부문 모두 친환경차 생산과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대중교통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꾀하고 국내 전기버스 기술 개발을 촉진해가며 미래에도 지속가능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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