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김필중 기자]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오는 30일 부산항 신항에서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를 기념하는 `PSA 현대부산신항만 매매계약 체결식`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황호선 해양진흥공사 사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로저 탄(Roger Tan Keh Chai) PSA 동북아 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PSA 현대부산신항만 매매계약 체결`을 통해 현대상선과 PSA는 IMM 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인수하게 되며, 현대상선은 부산항 신항 4부두 지분 50%와 최고경영자(CEO) 임명권 등을 확보하게 된다.
그간 부산항 신항에 대해 외국자본 잠식 심화로 항만 산업 발전의 기반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 5개 터미널 중 4개를 외국계 기업이 운영함에 따라, 우리 항만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가 국내 항만 산업에 재투자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지난해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체계 전면 개편 계획` 등을 잇달아 발표하고 신항 내 국적 물류기업의 비중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7월 설립된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를 위한 자금 마련을 지원했으며, 부산항만공사는 현대상선과 PSA의 안정적인 터미널 운영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PSA 현대부산신항만 매매계약 체결`을 통해 현대상선은 합리적인 수준의 하역료율을 보장받고 모항인 부산항에 터미널 운영권을 확보함으로써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됐으며, 부산 신항에서 국적 물류기업과 외국적 물류기업 간 균형 성장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해수부는 설명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부산항이 세계적인 물류 허브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터미널 대형화, 국적 물류기업과 외국 물류기업 간 균형 있는 성장이 필수적"이라며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가 그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유경제=김필중 기자]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오는 30일 부산항 신항에서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를 기념하는 `PSA 현대부산신항만 매매계약 체결식`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황호선 해양진흥공사 사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로저 탄(Roger Tan Keh Chai) PSA 동북아 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PSA 현대부산신항만 매매계약 체결`을 통해 현대상선과 PSA는 IMM 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인수하게 되며, 현대상선은 부산항 신항 4부두 지분 50%와 최고경영자(CEO) 임명권 등을 확보하게 된다.
그간 부산항 신항에 대해 외국자본 잠식 심화로 항만 산업 발전의 기반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 5개 터미널 중 4개를 외국계 기업이 운영함에 따라, 우리 항만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가 국내 항만 산업에 재투자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지난해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체계 전면 개편 계획` 등을 잇달아 발표하고 신항 내 국적 물류기업의 비중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7월 설립된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를 위한 자금 마련을 지원했으며, 부산항만공사는 현대상선과 PSA의 안정적인 터미널 운영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PSA 현대부산신항만 매매계약 체결`을 통해 현대상선은 합리적인 수준의 하역료율을 보장받고 모항인 부산항에 터미널 운영권을 확보함으로써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됐으며, 부산 신항에서 국적 물류기업과 외국적 물류기업 간 균형 성장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해수부는 설명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부산항이 세계적인 물류 허브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터미널 대형화, 국적 물류기업과 외국 물류기업 간 균형 있는 성장이 필수적"이라며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가 그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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