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김민 기자] 최근 수주전이 펼쳐지고 있는 제주 이도주공1단지(재건축)와 등촌1구역(재개발)의 `플러스 아이디어`와 관련해 반칙입찰이라며 전문가들 사이에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시공자 선정을 앞둔 이도주공1단지의 경우 한화건설, 현대산업개발, 포스코건설이 입찰에 참여했으며 등촌1구역의 경우 한화건설, 반도건설, 현대건설, STX건설이 참여해 시공권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런데 이도주공1단지, 등촌1구역 모두 입찰지침에 대안설계 금지를 명시하고 있는 가운데 이도주공1단지에서 포스코건설, 등촌1구역에서는 현대건설이 모두 `플러스 아이디어`를 제안하면서 도마 위에 오른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조합 입찰지침서상 대안설계는 입찰 자격 박탈까지 염두에 두겠다는 입장인데 교묘하게 공사비도 제시하지 않고 `플러스 아이디어`라며 제안서 뒷부분에 명시하고 대안설계를 제시했다"라면서 "이를 두고 뭔가 특별하게 해주는 것처럼 과장홍보가 벌어지면서 조합원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특히 `플러스 아이디어` 적용에 따른 추가적인 공사비를 제시하지 않은 것이 심각한 오류이자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조합원들이 포스코건설과 현대건설의 `플러스 아이디어`란 대안을 선택할 경우, 설계 변경에 따른 사업시행기간 연장은 물론 향후 회사에서 내놓을 추가 공사비에 대한 적정성을 놓고 조합은 협의를 거쳐야 한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조합원 분란 및 사업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도시정비업계 한 전문가는 "눈속임 수단으로 공사비도 제시하지 않은 대안설계를 통해 조합원을 현혹하는 것도 문제지만, 대안설계를 금지한 조합의 입찰지침을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은 향후 법적 분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사업 제안이라는 점에서 포스코건설, 현대건설의 도덕성에 대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라며 "사측에서는 플러스 아이디어는 조합의 원안 설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제안한 것일 뿐 조합원들이 선택하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홍보를 위한 전단ㆍ영상 등을 통해 홍보하는 것은 결국 `따고 보자`식 수주형태일 수밖에 없다. 얼마가 들어가는지 정확한 제시도 없이 회사를 선택하면 이렇게 랜드마크를 지어주겠다고 사탕발림 방식의 홍보가 이뤄지고 있다"라고 귀띔했다.
이어서 그는 "향후 설계 변경 등이 생겨 사업이 지연되면 조합원들의 분담금이 올라가고 이에 대한 책임 소지를 놓고도 누구 하나 정확하게 확답을 할 수 없는 것 아니겠나"라며 "이를 대비해 대형 시공자들의 홍보 관련 논리에 대해 조합원들의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라고 피력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결국 시공자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사업제안서이다. 다만 지키지도 않을 약속을 제안하고 유상 옵션 품목을 무상으로 드린다면서 홍보하는 등 정직하지 못한 홍보 방식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형국"이라며 "해당 조합원들은 과연 지킬 수 있는 약속인지 따져보고 신중한 판단을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아유경제=김민 기자] 최근 수주전이 펼쳐지고 있는 제주 이도주공1단지(재건축)와 등촌1구역(재개발)의 `플러스 아이디어`와 관련해 반칙입찰이라며 전문가들 사이에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시공자 선정을 앞둔 이도주공1단지의 경우 한화건설, 현대산업개발, 포스코건설이 입찰에 참여했으며 등촌1구역의 경우 한화건설, 반도건설, 현대건설, STX건설이 참여해 시공권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런데 이도주공1단지, 등촌1구역 모두 입찰지침에 대안설계 금지를 명시하고 있는 가운데 이도주공1단지에서 포스코건설, 등촌1구역에서는 현대건설이 모두 `플러스 아이디어`를 제안하면서 도마 위에 오른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조합 입찰지침서상 대안설계는 입찰 자격 박탈까지 염두에 두겠다는 입장인데 교묘하게 공사비도 제시하지 않고 `플러스 아이디어`라며 제안서 뒷부분에 명시하고 대안설계를 제시했다"라면서 "이를 두고 뭔가 특별하게 해주는 것처럼 과장홍보가 벌어지면서 조합원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특히 `플러스 아이디어` 적용에 따른 추가적인 공사비를 제시하지 않은 것이 심각한 오류이자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조합원들이 포스코건설과 현대건설의 `플러스 아이디어`란 대안을 선택할 경우, 설계 변경에 따른 사업시행기간 연장은 물론 향후 회사에서 내놓을 추가 공사비에 대한 적정성을 놓고 조합은 협의를 거쳐야 한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조합원 분란 및 사업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도시정비업계 한 전문가는 "눈속임 수단으로 공사비도 제시하지 않은 대안설계를 통해 조합원을 현혹하는 것도 문제지만, 대안설계를 금지한 조합의 입찰지침을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은 향후 법적 분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사업 제안이라는 점에서 포스코건설, 현대건설의 도덕성에 대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라며 "사측에서는 플러스 아이디어는 조합의 원안 설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제안한 것일 뿐 조합원들이 선택하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홍보를 위한 전단ㆍ영상 등을 통해 홍보하는 것은 결국 `따고 보자`식 수주형태일 수밖에 없다. 얼마가 들어가는지 정확한 제시도 없이 회사를 선택하면 이렇게 랜드마크를 지어주겠다고 사탕발림 방식의 홍보가 이뤄지고 있다"라고 귀띔했다.
이어서 그는 "향후 설계 변경 등이 생겨 사업이 지연되면 조합원들의 분담금이 올라가고 이에 대한 책임 소지를 놓고도 누구 하나 정확하게 확답을 할 수 없는 것 아니겠나"라며 "이를 대비해 대형 시공자들의 홍보 관련 논리에 대해 조합원들의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라고 피력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결국 시공자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사업제안서이다. 다만 지키지도 않을 약속을 제안하고 유상 옵션 품목을 무상으로 드린다면서 홍보하는 등 정직하지 못한 홍보 방식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형국"이라며 "해당 조합원들은 과연 지킬 수 있는 약속인지 따져보고 신중한 판단을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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