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박진아 기자] 지난해 기준 전국의 교량과 터널의 총 길이는 5352㎞로 10년 새 53.9%가 증가했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등 전국 도로상의 교량 및 터널에 대한 기초현황 및 통계자료를 수록한 `2018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를 발표했다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 3만4297개소(3452km) 및 터널 2566개소(1897km)의 총 연장은 5349km로 전체 도로연장(11만714km)의 4.8%(교량 3.1%, 터널 1.7%)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교량 및 터널 총 3만6863개소 기준으로 약 3km마다 교량 또는 터널이 놓인 셈이다.
이번 교량 및 터널 현황은 전국 279개 지자체, 지방국토관리청 및 한국도로공사가 온라인으로 입력한 데이터를 토대로 집계됐다.
지난 10년 동안 교량 연장은 2567km에서 3452km로 34.5% 증가하고, 터널 연장은 910km에서 1897km로 약 108.5% 증가해 교량 및 터널 전체로는 53.8% 증가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km)`이며,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10.96km)`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교량 현황조서에는 최근에 준공된 교량도 반영됐다. 케이블 교량(총 77개소)의 경우 현수교인 노량대교(남해군)와 사장교인 장자교(군산시), 레고랜드진입교량(춘천시)이 포함돼 현수교는 9개소, 사장교는 68개소인 것으로 집계됐다.
해상교량(총 136개소)의 경우 연도교(섬과 섬 연결)인 선유교(무녀도~선유도)와 장자교(장자도~선유도), 연륙교(육지와 섬 연결)인 노량대교(하동 금남 노량~남해 설천 노량), 일반해상교(육지와 육지 연결)인 동백대교(전북 군산~충남 서천)가 포함돼, 연도교는 46개소, 연륙교는 55개소, 일반해상교는 35개소인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통계자료는 국토교통 통계누리에서 확인 가능하고, 세부 정보는 교량 및 터널 현황정보시스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정보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유경제=박진아 기자] 지난해 기준 전국의 교량과 터널의 총 길이는 5352㎞로 10년 새 53.9%가 증가했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등 전국 도로상의 교량 및 터널에 대한 기초현황 및 통계자료를 수록한 `2018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를 발표했다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 3만4297개소(3452km) 및 터널 2566개소(1897km)의 총 연장은 5349km로 전체 도로연장(11만714km)의 4.8%(교량 3.1%, 터널 1.7%)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교량 및 터널 총 3만6863개소 기준으로 약 3km마다 교량 또는 터널이 놓인 셈이다.
이번 교량 및 터널 현황은 전국 279개 지자체, 지방국토관리청 및 한국도로공사가 온라인으로 입력한 데이터를 토대로 집계됐다.
지난 10년 동안 교량 연장은 2567km에서 3452km로 34.5% 증가하고, 터널 연장은 910km에서 1897km로 약 108.5% 증가해 교량 및 터널 전체로는 53.8% 증가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km)`이며,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10.96km)`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교량 현황조서에는 최근에 준공된 교량도 반영됐다. 케이블 교량(총 77개소)의 경우 현수교인 노량대교(남해군)와 사장교인 장자교(군산시), 레고랜드진입교량(춘천시)이 포함돼 현수교는 9개소, 사장교는 68개소인 것으로 집계됐다.
해상교량(총 136개소)의 경우 연도교(섬과 섬 연결)인 선유교(무녀도~선유도)와 장자교(장자도~선유도), 연륙교(육지와 섬 연결)인 노량대교(하동 금남 노량~남해 설천 노량), 일반해상교(육지와 육지 연결)인 동백대교(전북 군산~충남 서천)가 포함돼, 연도교는 46개소, 연륙교는 55개소, 일반해상교는 35개소인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통계자료는 국토교통 통계누리에서 확인 가능하고, 세부 정보는 교량 및 터널 현황정보시스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정보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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