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서승아 기자] 샌들 슬리퍼 에어컨 등에 대한 소비자상담이 지난 6월 기준 전월 대비 11.5% 감소해 소비자불만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지난 10일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19년 6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1.5% 감소했다고 밝혔다.
품질 불량 등 `샌들ㆍ슬리퍼`에 관한 상담 건수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품질 및 A/S와 관련된 `에어컨'의 상담 건수 증가율이 뒤를 이었다. 2019년 6월 소비자상담은 5만5268건으로 전월(6만2440건) 대비 11.5%(7172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7만764건) 대비 21.9%(1만5496건) 감소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공연관람`이 85.7%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투자자문컨설팅(79%)`, `기타매체광고(36.9%)` 순으로 증가율이 높았다. 전월 대비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샌들ㆍ슬리퍼'(56%)`, `에어컨(21.7%)`, `미용서비스(11%)` 등이었다.
휴가철을 앞두고 전자상거래를 통해 `샌들ㆍ슬리퍼`를 구입했으나 염색 또는 봉제ㆍ접착 상태가 불량하거나 착용 후 통증이 발생했다는 등의 품질 문제를 제기하는 불만이 많았고, `에어컨`의 경우 제품 파손, 배관 누수, 설치 미흡 등 품질 및 A/S와 관련된 불만이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점퍼ㆍ자켓류, 간편복 등 `의류ㆍ섬유` 품목이 2274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이동전화서비스`가 1621건, `헬스장ㆍ휘트니스센터` 1559건 순으로 전월과 순위가 동일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5746건(30.5%)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4238건(27.6%), 50대 9689건(18.8%) 순이었으며, 여성 소비자의 상담이 54.9%(3만11건)로 남성(2만5257건ㆍ45.1%) 대비 9.8%p 높았다.
상담 사유로는 `품질ㆍA/S(1만5737건ㆍ28.5%)`, `계약해제ㆍ위약금(1만1692건ㆍ21.2%)`, `계약불이행(7991건ㆍ14.5%)`과 관련한 상담이 전체의 64.2%를 차지했고, `일반판매(2만9215건ㆍ52.9%)`를 제외한 판매 방법 중에서는 `국내전자상거래(1만3958건ㆍ25.3%)`, `방문판매(2217건ㆍ4%)`, `전화권유판매(1762건ㆍ3.2%)`의 비중이 높았다.
[아유경제=서승아 기자] 샌들 슬리퍼 에어컨 등에 대한 소비자상담이 지난 6월 기준 전월 대비 11.5% 감소해 소비자불만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지난 10일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19년 6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1.5% 감소했다고 밝혔다.
품질 불량 등 `샌들ㆍ슬리퍼`에 관한 상담 건수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품질 및 A/S와 관련된 `에어컨'의 상담 건수 증가율이 뒤를 이었다. 2019년 6월 소비자상담은 5만5268건으로 전월(6만2440건) 대비 11.5%(7172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7만764건) 대비 21.9%(1만5496건) 감소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공연관람`이 85.7%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투자자문컨설팅(79%)`, `기타매체광고(36.9%)` 순으로 증가율이 높았다. 전월 대비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샌들ㆍ슬리퍼'(56%)`, `에어컨(21.7%)`, `미용서비스(11%)` 등이었다.
휴가철을 앞두고 전자상거래를 통해 `샌들ㆍ슬리퍼`를 구입했으나 염색 또는 봉제ㆍ접착 상태가 불량하거나 착용 후 통증이 발생했다는 등의 품질 문제를 제기하는 불만이 많았고, `에어컨`의 경우 제품 파손, 배관 누수, 설치 미흡 등 품질 및 A/S와 관련된 불만이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점퍼ㆍ자켓류, 간편복 등 `의류ㆍ섬유` 품목이 2274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이동전화서비스`가 1621건, `헬스장ㆍ휘트니스센터` 1559건 순으로 전월과 순위가 동일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5746건(30.5%)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4238건(27.6%), 50대 9689건(18.8%) 순이었으며, 여성 소비자의 상담이 54.9%(3만11건)로 남성(2만5257건ㆍ45.1%) 대비 9.8%p 높았다.
상담 사유로는 `품질ㆍA/S(1만5737건ㆍ28.5%)`, `계약해제ㆍ위약금(1만1692건ㆍ21.2%)`, `계약불이행(7991건ㆍ14.5%)`과 관련한 상담이 전체의 64.2%를 차지했고, `일반판매(2만9215건ㆍ52.9%)`를 제외한 판매 방법 중에서는 `국내전자상거래(1만3958건ㆍ25.3%)`, `방문판매(2217건ㆍ4%)`, `전화권유판매(1762건ㆍ3.2%)`의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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