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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거인’의 탐욕엔 끝이 없다?
광주 화정주공 재건축 공사비 ‘과대계상’ 논쟁에 휘말려
repoter : 정훈 기자 ( whitekoala@naver.com ) 등록일 : 2014-05-21 17:16:18 · 공유일 : 2014-06-10 11:36:08


[아유경제=정훈 기자] `빗나간 실적주의`로 뭇매를 맞고 있는 현대건설이 또다시 구설에 올랐다. 입찰 담합과 들러리 수주, 부실시공, 추가부담금 분쟁도 모자라 이제는 공사비 과대 계상 논쟁에 휘말린 것이다.
지난 20일 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로 예정됐던 광주 서구 화정주공아파트(이하 화정주공) 재건축사업의 2014년도 정기총회가 무산됐다. 이유는 조합원들이 총회에 대거 불참하면서 의사정족수에 미달됐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곳 조합원들이 총회를 무산시킨 데에는 이날 총회에서 다뤄질 예정이었던 `정비사업조합(이하 조합) 임직원에게 성과급 20억원을 지급하자`는 내용의 안건이 자리하고 있다. 이에 일부 조합원들은 이른바 `비대위`를 중심으로 이를 문제 삼았고, 결국 이날 총회가 파행으로 끝났다는 게 제보의 요지였다.
하지만 성과급 논쟁과 더불어 시공자인 현대건설이 과거 요구했던 공사비 증액 등이 도마에 오르면서 화정주공 재건축은 내분에 휩싸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제보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2012년 7월 화정주공 조합에 212억원의 추가 공사비를 요구했다. 이는 기정(약 6345억원)보다 3.3% 늘어난 액수다. 이에 일부 조합원들은 공사비 증액의 근거가 된 물가 변동률이 부풀려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화정주공 조합원 A씨는 "비록 212억원이란 금액이 추정치이기는 하지만 이토록 중요한 사실을 조합은 왜 2년 가까이 쉬쉬하다가 이제 와서 이를 `향후 협의 과제`라며 공론화에 나서 그 저의가 의심된다"며 "이를 몰랐으면 무능한 것이고, 알고도 감춘 거라면 조합원들의 이익에 반하는 행태로 비난 받아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유경제>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도급계약서 제7조를 통해 "착공 후 공사비 증감은 없지만 2011년 11월 이후부터 착공 시까지는 공사비 증감이 있을 수 있다"면서 "2011년 11월 이후부터 착공 시까지의 사업 기간 중 물가 변동에 따른 공사비 조정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발표 건설공사비지수 중 `주택건축지수` 변동률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를 토대로 현대건설은 2012년 7월 기준 해당 지수 추정치 144.04(변동률 3.33%)에 근거해 약 212억원의 공사비가 늘어났다고 조합 측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조합원들은 이 액수가 과대 계상된 것이라며 현대건설이 조합원들을 상대로 폭리를 취하려 한다고 의심하고 있다.
조합원 A씨는 "2012년 8월 공시된 `주택건축지수`는 141.3이며 이에 따른 변동률(1.36%)을 적용하면 해당 기간에 증가된 공사비는 약 87억원"이라며 "차액인 125억원은 현대건설이 `손 안 대고 코 푸는` 격으로 취할 수 있는 폭리"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화정주공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이번 성과급 논란과 이를 연계한 `음모론`마저 나돌고 있다. 즉, 현대건설이 조합으로부터 212억원의 추가 공사비를 받아 가는 대신 그 반대급부로 조합 임직원에게 성과급 20억원을 지급하려 한 것이 이번 총회의 목적이라는 게 이 같은 음모론의 핵심으로 전해졌다.
이를 접한 한 조합원은 "아직 입주까지 2년 가까이 남은 상황에서, 추가부담금 발생 가능성이 여전한 가운데 성과급 운운하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다"며 "조합 집행부는 현재 확산되고 있는 추가 공사비 문제에 대해 명확히 해명하고 추가부담금을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이 같은 의혹을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화정주공 조합 측은 본보의 취재 요청을 거부했다. 21일 화정주공 조합의 총무이사 B씨는 본보와의 전화 통화에서 "답변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이주 지연 책임도 조합원이 져라?!
개시일 앞당기고 만료일 늦춰서 연체료 부풀리기?
화정주공 재건축에서 불거진 논쟁은 이에 그치지 않는다. 이주 지연에 따른 사업비와 이주비의 연체료도 과대 계상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조합원 A씨는 "현대건설은 이주 지연에 따른 사업비 연체료 15억원과 이주비 연체료 32억원등 47억원을 조합에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는 지연된 이주 기간을 고무줄처럼 늘려 산출된 것"이라며 "지연된 이주 기간은 현대건설이 주장하는 106일이 아니라 57일이며, 이에 따라 산출된 연체료는 사업비 부분이 약 7억원, 이주비 부분이 약11억원 등으로 줄어든다"고 밝혔다.
본보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도급계약 제13조제1항 등을 근거로 이주 기간을 `관리처분인가 후 최초 이주비 수령일로부터 6개월(2011년 10월~2012년 3월)`로 잡고 있다.
실제로 화정주공 재건축사업은 2011년 11월 11일 관리처분인가를 받았다. 하지만 최초 이주비 지급일은 2011년 10월 17일로 알려졌다.
이에 현대건설은 2011년 10월 17일을 기준으로 6개월 후인 2012년 4월 17일부터 착공신고일인 2012년 7월 31일까지를 지연된 이주 기간으로 보고 있다는 전언이다.
반면, A씨를 비롯한 제보자들은 관리처분인가일을 기준으로 6개월 후인 2012년 5월 12일부터 실제 이주 완료일로 알려진 2012년 7월 7일까지를 지연된 이주 기간으로 판단, 반발하고 있다.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이를 접한 업계 관계자들은 신중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상식적으로 이주 지연에 따른 책임을 가릴 때 실제 이주 완료일을 기준으로 하면 논쟁의 여지가 줄어들 것"이라며 "하지만 화정주공은 지연 기간을 산정하는 기준일도 문제가 된 만큼 시시비비를 가리기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통상 관리처분인가 후 이주가 시작된다는 점에 비춰 볼 때 도급계약서가 이주 기간을 `관리처분인가 후 최초 이주비 수령일`을 그 개시일로 명시한 게 문제"라며 "이는 전문성이 떨어지는 조합보다는 시공자인 현대건설에 그 책임이 있다고 보여진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 역시 "계약서 상 문구로만 해석하자면 화정주공 재건축의 이주 개시일은 관리처분인가일을 그 기준 시점으로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관리처분인가를 받기도 전에 이주비가 지급된 데에서는 이해 당사자인 현대건설 등의 얘기를 들어 봐야겠지만 조합원들 처지에서는 기준 시점이 `관리처분인가도 받기 전인 이주비 지급일`로 한 것에 불만을 표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가 종료된 시점도 양측이 다르게 해석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A씨를 포함한 제보자들은 이주 지연에 따른 책임을 따져 연체료를 무는 판국에 실제 이주가 종료된 날짜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대건설 측 주장대로 착공신고일을 기준으로 삼게 되면 이주 지연 기간이 늘어나고 연체료 또한 증가한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A씨 등의 주장대로 화정주공 재건축사업의 이주 만료일은 2012년 7월 7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화정주공 재건축 이주 소식을 다룬 당시 언론 보도에 기인한 것이다. 일례로 <연합뉴스>는 2012년 7월 8일자 기사에서 "지난해 12월부터 화정주공의 이주 작업이 시작돼 전날 오전 마지막 거주자가 이주를 마쳤다"고 보도했으며, <아시아뉴스통신> 역시 같은 날 기사에서 "7일 오전 광주시장이 마지막 이주민을 만나 위로와 격려의 말을 전하고 있다"는 글과 함께 사진을 실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나지 않은 `해운대힐스테이트위브`의 비극
태스크포스팀 꾸려 조합(원) 포섭 정황 포착
광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공사비 등의 과대 계상 논란이 확산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부산에서는 현대건설 측이 조합원을 포섭하려 했다는 정황이 포착돼 파문이 일고 있다.
지난 20일 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현대건설 등은 추가부담금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 중인 `해운대 AID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에서 금품으로 조합원들을 회유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해운대 AID 재건축 사업관리 TFT(태스크포스팀) 운영(안)`이라는 내부 문건이 공개된 데 따른 후폭풍인 셈이다.
이에 따르면, 두산건설은 공동 시공자인 현대건설 관계자를 팀장으로 하는 채권 회수 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이는 공사비를 받기 위한 조합과의 협상력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현대건설 등은 이를 위해 조합 임ㆍ대의원 등 핵심 인사 포섭을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를 수행하기 위해 총 12억원(현대건설 6억6000만원, 두산건설 5억4000만원)을 편성했고, ▲활동비와 접대비 명목으로 2억5000만원 ▲조합원 모니터링에 1억4500만원 ▲우호 세력 관리에 2000만원 등을 각각 책정한 것으로 전해져 충격을 더했다.
특히 이 같은 계획에 현대건설이 동조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곳 조합원들과 유관 업계 관계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해당 재건축 사업장은 지분제를 주장하는 조합(원)과 도급제를 주장하는 현대건설 측과의 분쟁이 수개월째 지속되고 있다"면서 "특히 현대건설 측이 입주를 볼모로 조합원 등의 피해를 키우고 있어 비난을 받고 있는 와중에 별도의 팀까지 구성해 조합원들을 포섭하려 했다는 것은 그 정황만으로도 `건설명가`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은 행태"라고 지적했다.



주거 명품? `힐(Hill)`아 아니라 `헬(Hellㆍ지옥)`이다!
곳곳서 입주민 불만 폭주… 휘말린 소송만 155건
현대건설을 향한 불만의 목소리는 광주ㆍ부산에 국한된 얘기가 아니다. 전국 곳곳에서 `힐스테이트` 입주민들과 조합원들의 불만이 끊이질 않고 있어서다.
본보가 이미 보도한 `광교자연앤힐스테이트` 부실시공(2014년 4월 21일자 <잘나간다는 광교 아파트 `하자보수 공사` 부실 여전해> 기사 참조)에서부터 ▲경기 `남양주지금힐스테이트`에서 벌어지고 있는 공사 중단 사태 ▲대구 달서구 `월배힐스테이트`에서 제기된 저가 자재 사용 의혹 ▲충남 `당진힐스테이트`에서의 과장 광고 논란 ▲서울 양천구 신정4구역(재개발)에서의 `목동` 명칭 사용 논란 등에 이르기까지 한 손으로 꼽기 힘들 정도다.
특히 `남양주지금힐스테이트`의 경우, `분양 실패-(조합에) 분양가 인하 요구-공사 중단-입주 지연`의 패턴으로 갈등이 벌어져 제2의 `해운대힐스테이트위브` 사태로까지 비유되고 있다.
또 지난 4월 말 분양을 실시한 `목동힐스테이트(옛 신정4구역)`의 경우 신정동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목동 신시가지와 가깝다는 이유로 `목동힐스테이트`라 명명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는 비록 조합 측 요구에 따른 것이라고 하나 시공자로서 현대건설이 그에 편승해 득을 보려 했다는 악평이 돌고 있다.
게다가 최근 현대건설이 주부 자문단을 통한 사전 점검 결과 호평 일색이었다고 홍보했던 `당진힐스테이트`는 지난 15~16일 진행된 1~3순위 청약 결과 256가구가 미분양 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대건설이 주거 명품으로 자부하는 `힐스테이트(HILLSTATE)`를 비하하는 말까지 등장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조합원은 "격이 높은 곳을 의미하는 `힐(Hill)`이 아니라 불만이 가득한 지옥을 뜻하는 `헬(Hell)`이라는 표현이 더 잘 어울린다"며 "우리 단지뿐 아니라 힐스테이트에 입주했거나 입주를 앞둔 사람들 사이에서는 힐스테이트가 더 이상 고급 아파트를 상징하는 이름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한 업계 관계자 역시 "국내 건설업계 1위 현대건설이 표방하는 `철저한 장인 정신`과 `힐스테이트 고객만이 누릴 수 있는 고품격의 앞선 서비스`를 찾아볼 수 없는 힐스테이트는 `현대`라는 글자만으로도 자부심을 줬던 과거의 명성에 먹칠을 하는 애물단지가 됐다"고 설명했다.
불만과 갈등에 휘말리면서 현대건설이 연관된 법정 다툼도 상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재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현대건설의 피소 건수는 155건에 달한다. 현대자동차그룹 6개 상장 계열사(▲현대건설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로템 ▲현대비앤지스틸 ▲HMC투자증권)가 휘말린 소송(200건) 4건 중 3건을 현대건설이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더욱이 피소 금액(약 2400억원)은 현대건설이 올 1분기에 기록한 순이익(1189억원)의 2배에 달하는 액수다.
이에 내달 출항 4년을 맞는 정수현호(號)에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건설사는 업종 특성 상 소송에 휘말리는 경우가 타 업종에 비해 많은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내달 `정수현 체제` 4년을 맞는 현시점에서 현대건설을 향한 불만과 비난이 쇄도하고 있는 원인에 대해 곱씹어 볼 필요는 분명히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 "정 사장의 지난 3년은 `시공능력 평가순위 5년 연속 1위 수성`, `해외 수주 누계 1000억달러 달성`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외적인 면에서는 성공했으나 그 이면에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고 있는 작금의 실태가 있다는 점을 과연 생전의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라면 용납했을 것인지 되짚어 봤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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