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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경제_기자수첩] 마트 ‘종이박스’ 제거… 불통 강경책 될까 우려돼
repoter : 조은비 기자 ( qlvkbam@naver.com ) 등록일 : 2019-09-06 18:59:39 · 공유일 : 2019-09-06 20:02:20


[아유경제=조은비 기자] `플라스틱`은 일상생활에서 이미 의존도가 높아 줄이기가 쉽지 않은 물질이다. 플라스틱 폐기물의 분해까지는 500년 이상이 걸리고, 유엔에 따르면 해양으로 배출되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은 연간 800만~1000만 톤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어마무시한 양의 플라스틱 폐기물은 그저 바다에 떠서 머무르지 않는다. 고래나 해양생물 뱃속에 플라스틱이 가득 차 발견되는 것은 이제 놀라운 일이 아니고, 해양생물 체내에 플라스틱 성분이 흡수될 경우 사람에게 미칠 위험까지 알려지고 있다. 앞서 유엔 연구진은 플라스틱 배출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경우 2030년에는 현재 폐기물의 두 배에 달하는 양의 플라스틱이 해양으로 흘러올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이에 따라 유럽연합(EU)은 2021년부터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금지를 추진 중에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는 옥수수 전분 등으로 만든 `바이오 플라스틱`을 개발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는 지난해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을 재활용 한 러닝화를 제작하기도 했다.

대한민국 정부 또한 2030년까지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을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대책을 추진 중에 있다. 그 중 대형마트ㆍ슈퍼 등에 대한 비닐봉투 사용 금지, 과대포장 관리 강화 등이 진행되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해 4월 5개 대형마트와 `1회용 비닐쇼핑백ㆍ과대포장 없는 점포` 운영 자발적 협약을 올해 5월까지 이행한 결과 5개 대형마트의 비닐 사용량이 40%가량 줄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8월 29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장바구니 사용 활성화 점포 운영 자발적 협약식`이 열렸다. 이는 환경부와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농협하나로유통 등 대형마트 4개 사가 2~3개월의 홍보 기간을 거쳐 오는 11월부터 자율 포장대 및 종이박스를 제거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그러나 시민들은 거센 반발을 하고 있다. 한 누리꾼은 "종이박스가 없어지면 대형마트에 덜 가고 인터넷 쇼핑을 더 자주하게 될 것"이라며 "쇼핑몰에서는 재활용 종이박스가 아니라 새 박스에 담아줄 테니 이것이 더 자원 낭비"라고 주장했다.

이어 `비닐테이프, 노끈이 문제라면 그걸 제외하고 종이박스만 두면 된다`라던가 `종이박스 판매는 서민들 부담만 가중시키려는 의도`, `오히려 장바구니 사용으로 플라스틱 사용이 늘 게 되는 것 아니냐`라는 등의 비판을 이어갔다.

이에 환경부는 `시범적용`을 해보는 것이라고 대응했지만 사실상 시민들에게 제대로 된 홍보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환경부가 이 같은 일을 추진하는 이유는 단순히 `종이박스`를 막고자 함이 아니다. 개개인이 한 번씩 사용하는 포장테이프와 끈 등으로 발생하는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이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3개 사 기준으로만 파악했을 때도 연간 658톤 가량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이는 상암구장(9126㎡) 약 857개 분량에 해당하는 양의 플라스틱 폐기물이다.

환경부는 이 같은 플라스틱 발생률을 줄이고 `장바구니 사용 독려`, 즉 재활용률을 올리려는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여론으로 봐서는 시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 `환경` 문제는 생활에서 눈으로 확인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정부가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더 홍보에 힘을 실어야 한다. 지금 나타나는 여론을 바라보지 않고 정책을 추진하면 시민들 입장에서는 `밀어붙이기 식` 정책으로 느껴질 뿐이다.

당초 `환경보호`는 정부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고 납득시킬만한 설명이 절실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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