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서승아 기자] 지난해 국내 화장품 산업이 5년 연속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해 정부 수출지원 정책이 결실을 맺었다.
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ㆍ이하 식약처)는 지난해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가 5조4698억 원으로, 2017년(4조2601억 원) 대비 28.4% 증가했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해 화장품 생산실적은 15조5028억 원으로 2017년(13조5155억 원) 대비 14.7% 증가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부문에서는 중국 중심에서 벗어나 프랑스ㆍ영국 등 화장품 선진시장뿐만 아니라 러시아ㆍ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ㆍ인도네시아 등 신남방ㆍ신북방지역으로의 수출 증가가 두드러져 수출 지역이 다변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지난해 화장품시장의 주요 특징은 ▲생산실적 10% 이상 고속 성장 ▲무역흑자 증가세 지속 ▲동남아ㆍ유럽 등 수출시장 다변화 ▲기능성 화장품의 꾸준한 성장 등이다.
우선 화장품 생산실적은 15조5028억 원으로 2017년(13조5155억 원) 대비 1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기초화장용이 9조3704억 원(60.44%)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색조 화장용(2조3958억 원ㆍ15.45%), 두발용(1조5817억 원ㆍ10.2%), 인체 세정용(1조3481억 원ㆍ8.7%) 등의 순이었다.
업체별로는 `아모레퍼시픽`이 4조5558억 원(29.39%)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 `엘지생활건강` 4조5005억 원(29.03%), `애경산업` 4817억 원(3.11%), `지피클럽` 3085억 원(1.99%), `코리아나` 2312억 원(1.49%) 등의 순이었다.
화장품 무역수지는 최근 5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으며 2016년 3조 원을 돌파한 데 이어 2017년에는 4조 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화장품 수출은 62억6019만 달러(6조8890억 원)로 2017년 49억4480만 달러(5조5900억 원) 대비 23.3%(원화 기준) 증가하고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평균 성장률도 36.5%로 가파른 성장을 이어갔다.
또한, 수입은 지난해 12억9026만 달러(1조4200억 원)로 2017년 11억7623만 달러(1조 3297억 원) 대비 6.8%(원화 기준) 증가했다. 특히, 수출 1위 국가인 중국으로의 수출이 37.5% 증가하는 등 강세가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출실적은 중국이 26억5616만 달러(2조9233억 원)로 2017년에 이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홍콩(13억1500만 달러, 1조4473억 원), 미국(5억3818만 달러, 5923억 원), 일본(3억260만 달러, 3330억 원) 등의 순이었다.
아울러, 인도네시아와 카자흐스탄은 2017년 대비 각각 110.9%, 91%로 많이 증가했는데 이는 국내 화장품 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식약처가 2014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원아시아 화장품ㆍ뷰티 포럼` 등 수출지원 정책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캄보디아, 카자흐스탄이 수출국 상위 20위 내로 처음 진입했고 영국, 프랑스 등 화장품 선진국으로의 수출도 증가(27.8%)했다. 지난해 우리나라가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입한 국가는 프랑스(3억6474만 달러ㆍ4014억 원)였고 그 뒤로 미국(3억1461만 달러ㆍ3462억 원), 일본(2억1351만 달러ㆍ2350억 원), 태국(5523만 달러ㆍ608억 원), 이탈리아(4042만 달러ㆍ445억 원) 등의 순이었다.
지난해 기능성 화장품 생산실적은 4조9803억 원으로 2017년(4조8558억 원) 대비 2.5% 증가했고 기능성 화장품의 2014년에서 2018년까지 평균 성장률도 13.7%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미백ㆍ주름ㆍ자외선차단 중 한 가지 기능을 나타내는 제품의 생산실적은 2조2885억 원으로 2017년(1조9491억 원) 대비 17.4% 증가했지만 두 가지 이상 기능을 가진 제품의 생산실적은 전년 대비 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화장품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우리나라 화장품의 우수한 기술력과 높은 품질 경쟁력이 바탕이 된 것"이라며 "우리 정부도 `국제화장품규제당국자협의체(ICCR)` 정회원 가입 등 국제 신인도 향상을 통해 우리나라 화장품이 전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유경제=서승아 기자] 지난해 국내 화장품 산업이 5년 연속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해 정부 수출지원 정책이 결실을 맺었다.
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ㆍ이하 식약처)는 지난해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가 5조4698억 원으로, 2017년(4조2601억 원) 대비 28.4% 증가했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해 화장품 생산실적은 15조5028억 원으로 2017년(13조5155억 원) 대비 14.7% 증가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부문에서는 중국 중심에서 벗어나 프랑스ㆍ영국 등 화장품 선진시장뿐만 아니라 러시아ㆍ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ㆍ인도네시아 등 신남방ㆍ신북방지역으로의 수출 증가가 두드러져 수출 지역이 다변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지난해 화장품시장의 주요 특징은 ▲생산실적 10% 이상 고속 성장 ▲무역흑자 증가세 지속 ▲동남아ㆍ유럽 등 수출시장 다변화 ▲기능성 화장품의 꾸준한 성장 등이다.
우선 화장품 생산실적은 15조5028억 원으로 2017년(13조5155억 원) 대비 1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기초화장용이 9조3704억 원(60.44%)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색조 화장용(2조3958억 원ㆍ15.45%), 두발용(1조5817억 원ㆍ10.2%), 인체 세정용(1조3481억 원ㆍ8.7%) 등의 순이었다.
업체별로는 `아모레퍼시픽`이 4조5558억 원(29.39%)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 `엘지생활건강` 4조5005억 원(29.03%), `애경산업` 4817억 원(3.11%), `지피클럽` 3085억 원(1.99%), `코리아나` 2312억 원(1.49%) 등의 순이었다.
화장품 무역수지는 최근 5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으며 2016년 3조 원을 돌파한 데 이어 2017년에는 4조 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화장품 수출은 62억6019만 달러(6조8890억 원)로 2017년 49억4480만 달러(5조5900억 원) 대비 23.3%(원화 기준) 증가하고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평균 성장률도 36.5%로 가파른 성장을 이어갔다.
또한, 수입은 지난해 12억9026만 달러(1조4200억 원)로 2017년 11억7623만 달러(1조 3297억 원) 대비 6.8%(원화 기준) 증가했다. 특히, 수출 1위 국가인 중국으로의 수출이 37.5% 증가하는 등 강세가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출실적은 중국이 26억5616만 달러(2조9233억 원)로 2017년에 이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홍콩(13억1500만 달러, 1조4473억 원), 미국(5억3818만 달러, 5923억 원), 일본(3억260만 달러, 3330억 원) 등의 순이었다.
아울러, 인도네시아와 카자흐스탄은 2017년 대비 각각 110.9%, 91%로 많이 증가했는데 이는 국내 화장품 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식약처가 2014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원아시아 화장품ㆍ뷰티 포럼` 등 수출지원 정책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캄보디아, 카자흐스탄이 수출국 상위 20위 내로 처음 진입했고 영국, 프랑스 등 화장품 선진국으로의 수출도 증가(27.8%)했다. 지난해 우리나라가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입한 국가는 프랑스(3억6474만 달러ㆍ4014억 원)였고 그 뒤로 미국(3억1461만 달러ㆍ3462억 원), 일본(2억1351만 달러ㆍ2350억 원), 태국(5523만 달러ㆍ608억 원), 이탈리아(4042만 달러ㆍ445억 원) 등의 순이었다.
지난해 기능성 화장품 생산실적은 4조9803억 원으로 2017년(4조8558억 원) 대비 2.5% 증가했고 기능성 화장품의 2014년에서 2018년까지 평균 성장률도 13.7%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미백ㆍ주름ㆍ자외선차단 중 한 가지 기능을 나타내는 제품의 생산실적은 2조2885억 원으로 2017년(1조9491억 원) 대비 17.4% 증가했지만 두 가지 이상 기능을 가진 제품의 생산실적은 전년 대비 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화장품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우리나라 화장품의 우수한 기술력과 높은 품질 경쟁력이 바탕이 된 것"이라며 "우리 정부도 `국제화장품규제당국자협의체(ICCR)` 정회원 가입 등 국제 신인도 향상을 통해 우리나라 화장품이 전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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