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김학형 기자] 24일 오전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자진 사퇴함에 따라 후임 총리 인선에 대한 여야, 그리고 청와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4월 28일 정홍원 총리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 의사를 전한 지 벌써 두 달 가까이 지났으나, 안대희 전 후보자에 이어 이날 문창극 후보자까지 낙마하면서 국정 공백이 지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았다.
게다가 두 총리 후보자 모두 인사청문회장에 발을 들여놓기도 전에 각각 전관예우 문제와 역사인식 논란 등에 휩싸이면서 스스로 손을 떼는 사상 초유의 사례를 만들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최대한 빨리 후임 총리를 지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후보자 사퇴 뒤 청와대는 곧바로 후보 추천을 받는 등 물밑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다시 청와대에서 후임 총리 인선과 청문회 준비를 마치는 데 약 2~3주,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는 데 약 1주가 걸릴 것으로 계산하면, 적어도 한 달간은 추가적인 국정 공백을 감수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국정 공백 장기화는 여야 모두에게 부담일 수밖에 없다.
공통적으로 7·30 재보궐 선거를 앞둔 여야는 이러한 상황이 국정 운영을 발목 잡거나 난맥상을 풀지 못하는 모습으로 비칠 경우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박지원 의원 등 몇몇은 문 후보자 사퇴를 비판하는 강경 발언을 쏟아냈지만, 당 내부에서는 선거 출마자를 중심으로 다음 후보자까지 끌어내리는 것은 어렵지 않겠냐는 분위기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초반 문 후보자 지명에 힘을 실어주다가, 나중에 서청원·이재오 등 지도부급 인사들이 사실상 사퇴를 촉구하며 청와대와 대립각을 세웠다. 이처럼 새누리당이 전향적인 자세를 보인 것은 7·30 재보궐 선거와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여론의 변화를 고려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결국 여야는 후보 추천 등의 방법으로 청와대를 도우면서도 후임 총리 인선에 직간접적인 압박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많은 국민들은 거듭된 `총리 인사 참사`를 지켜보며 박근혜 정부에 보내왔던 신뢰를 내려놓기 시작했다.
지난 17~19일 한국갤럽이 전국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신뢰수준 95%±3.1%P)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는 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부정 평가(48%)가 긍정 평가(43%)보다 높게 나타났다.
세월호 참사에도 불구 긍정 평가가 50%를 넘던 박 대통령에 대한 국정 수행 지지도가 뚜렷한 변곡점을 찍은 것으로 보인다.
발등에 붙은 불(민심 이반)을 재빨리 꺼야하는 청와대, 이를 겉으로는 견제하고 속으로는 조력해야하는 새누리당, 거듭된 인사 시스템의 실패를 막으면서도 발목 잡는 것으로 비치는 일은 피해야한는 새정치연합, 이들 세 고리가 맞물리면서 쉽지 않은 후임 총리 인선이 더욱 어려워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아유경제=김학형 기자] 24일 오전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자진 사퇴함에 따라 후임 총리 인선에 대한 여야, 그리고 청와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4월 28일 정홍원 총리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 의사를 전한 지 벌써 두 달 가까이 지났으나, 안대희 전 후보자에 이어 이날 문창극 후보자까지 낙마하면서 국정 공백이 지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았다.
게다가 두 총리 후보자 모두 인사청문회장에 발을 들여놓기도 전에 각각 전관예우 문제와 역사인식 논란 등에 휩싸이면서 스스로 손을 떼는 사상 초유의 사례를 만들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최대한 빨리 후임 총리를 지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후보자 사퇴 뒤 청와대는 곧바로 후보 추천을 받는 등 물밑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다시 청와대에서 후임 총리 인선과 청문회 준비를 마치는 데 약 2~3주,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는 데 약 1주가 걸릴 것으로 계산하면, 적어도 한 달간은 추가적인 국정 공백을 감수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국정 공백 장기화는 여야 모두에게 부담일 수밖에 없다.
공통적으로 7·30 재보궐 선거를 앞둔 여야는 이러한 상황이 국정 운영을 발목 잡거나 난맥상을 풀지 못하는 모습으로 비칠 경우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박지원 의원 등 몇몇은 문 후보자 사퇴를 비판하는 강경 발언을 쏟아냈지만, 당 내부에서는 선거 출마자를 중심으로 다음 후보자까지 끌어내리는 것은 어렵지 않겠냐는 분위기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초반 문 후보자 지명에 힘을 실어주다가, 나중에 서청원·이재오 등 지도부급 인사들이 사실상 사퇴를 촉구하며 청와대와 대립각을 세웠다. 이처럼 새누리당이 전향적인 자세를 보인 것은 7·30 재보궐 선거와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여론의 변화를 고려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결국 여야는 후보 추천 등의 방법으로 청와대를 도우면서도 후임 총리 인선에 직간접적인 압박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많은 국민들은 거듭된 `총리 인사 참사`를 지켜보며 박근혜 정부에 보내왔던 신뢰를 내려놓기 시작했다.
지난 17~19일 한국갤럽이 전국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신뢰수준 95%±3.1%P)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는 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부정 평가(48%)가 긍정 평가(43%)보다 높게 나타났다.
세월호 참사에도 불구 긍정 평가가 50%를 넘던 박 대통령에 대한 국정 수행 지지도가 뚜렷한 변곡점을 찍은 것으로 보인다.
발등에 붙은 불(민심 이반)을 재빨리 꺼야하는 청와대, 이를 겉으로는 견제하고 속으로는 조력해야하는 새누리당, 거듭된 인사 시스템의 실패를 막으면서도 발목 잡는 것으로 비치는 일은 피해야한는 새정치연합, 이들 세 고리가 맞물리면서 쉽지 않은 후임 총리 인선이 더욱 어려워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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