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김재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ㆍ이하 문체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최봉현ㆍ이하 진흥원)이 함께 하는 국내 대표 공예 축제인 `2019 공예트렌트페어`가 이달 12일부터 15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에이(A)홀에서 열린다.
올해로 14번째를 맞이한 `공예트렌드페어`는 공예 전문 박람회이자 공예 유통ㆍ사업을 위해 마련된 장이다. 올해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홍콩, 일본, 태국, 대만 등 5개국 공예작가 1600여 명과 공예 기업 및 단체 320여 곳이 참여한 가운데 관람객 7만여 명이 행사장을 찾을 전망이다.
행사장은 구역에 따라 주제관, 쇼케이스관, 창작공방관, 브랜드관, 갤러리관, 대학관, 해외관 등으로 구성해 전시칸(부스) 총 646개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공예시장을 활성화하고 공예문화산업 종사자들이 연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주제관에서는 공예를 하나의 작품으로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닌, 작품을 만드는 시간의 흐름과 작가들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최주연 감독이 기획한 주제관에서는 `오브제, 오브제(Object, Objects...)`를 주제로 소재에 대한 고찰부터 시작해 공예가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얼마만큼 인고의 시간을 거쳐 하나의 `오브제`를 선보이는지를 보여준다. 시간의 흐름과 재료, 생산의 과정과 환경, 사람의 맥락 등 공예를 둘러싼 요인들에 초점을 맞췄다.
김상윤 감독이 기획한 `쇼케이스관`에서는 `시간의 잔상(殘像)`을 주제로 참가 업체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참가 업체의 다양한 공예품을 접하며 유행이나 보편성을 벗어나 개인의 취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공예시장의 활성화`에 방점을 두고 국내는 물론 아시아, 유럽, 미국 등 해외 34개사 구매자들을 초청해 참여 작가들과의 만남, 거래 성사 후의 수출 상담(컨설팅)을 지원한다. 행사에 참여한 화랑(갤러리)들이 현장에서 작가를 선정하고 그 작가들이 해당 화랑에서 기획전시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아티스트 디스커버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해외관에서는 일본, 홍콩, 태국이 참가해 자국의 독특한 공예품들을 전시한다.
이달 13일에 열리는 `2019 국제공예포럼`에서는 `왜 지금, 공예인가?`를 주제로 세계가 공예에 주목하는 이유와 국제 현황을 살펴보고, 14일에는 `공예트렌드페어 세미나`를 통해 국내외 문화예술가들이 세계 공예의 최신 흐름과 유통ㆍ마케팅 분야 정보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공예트렌드페어`는 국내 대표 공예박람회로 자리 잡고 있으며 공예문화 확산과 공예유통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문체부는 일상의 삶에서 공예를 즐기고 느낄 수 있도록 전시, 유통, 마케팅 등 활발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유경제=김재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ㆍ이하 문체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최봉현ㆍ이하 진흥원)이 함께 하는 국내 대표 공예 축제인 `2019 공예트렌트페어`가 이달 12일부터 15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에이(A)홀에서 열린다.
올해로 14번째를 맞이한 `공예트렌드페어`는 공예 전문 박람회이자 공예 유통ㆍ사업을 위해 마련된 장이다. 올해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홍콩, 일본, 태국, 대만 등 5개국 공예작가 1600여 명과 공예 기업 및 단체 320여 곳이 참여한 가운데 관람객 7만여 명이 행사장을 찾을 전망이다.
행사장은 구역에 따라 주제관, 쇼케이스관, 창작공방관, 브랜드관, 갤러리관, 대학관, 해외관 등으로 구성해 전시칸(부스) 총 646개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공예시장을 활성화하고 공예문화산업 종사자들이 연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주제관에서는 공예를 하나의 작품으로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닌, 작품을 만드는 시간의 흐름과 작가들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최주연 감독이 기획한 주제관에서는 `오브제, 오브제(Object, Objects...)`를 주제로 소재에 대한 고찰부터 시작해 공예가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얼마만큼 인고의 시간을 거쳐 하나의 `오브제`를 선보이는지를 보여준다. 시간의 흐름과 재료, 생산의 과정과 환경, 사람의 맥락 등 공예를 둘러싼 요인들에 초점을 맞췄다.
김상윤 감독이 기획한 `쇼케이스관`에서는 `시간의 잔상(殘像)`을 주제로 참가 업체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참가 업체의 다양한 공예품을 접하며 유행이나 보편성을 벗어나 개인의 취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공예시장의 활성화`에 방점을 두고 국내는 물론 아시아, 유럽, 미국 등 해외 34개사 구매자들을 초청해 참여 작가들과의 만남, 거래 성사 후의 수출 상담(컨설팅)을 지원한다. 행사에 참여한 화랑(갤러리)들이 현장에서 작가를 선정하고 그 작가들이 해당 화랑에서 기획전시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아티스트 디스커버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해외관에서는 일본, 홍콩, 태국이 참가해 자국의 독특한 공예품들을 전시한다.
이달 13일에 열리는 `2019 국제공예포럼`에서는 `왜 지금, 공예인가?`를 주제로 세계가 공예에 주목하는 이유와 국제 현황을 살펴보고, 14일에는 `공예트렌드페어 세미나`를 통해 국내외 문화예술가들이 세계 공예의 최신 흐름과 유통ㆍ마케팅 분야 정보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공예트렌드페어`는 국내 대표 공예박람회로 자리 잡고 있으며 공예문화 확산과 공예유통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문체부는 일상의 삶에서 공예를 즐기고 느낄 수 있도록 전시, 유통, 마케팅 등 활발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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