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김필중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지난 1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9년 철도안전 혁신대회`에서 서울교통공사의 `고신뢰(HR) 선로전환기 개발`이 최우수작에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대회에는 철도운영기관, 시설관리기관, 연구기관 등 철도 관련 기관의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철도안전 기술혁신, 철도 사상자 감소와 관련된 각 철도운영기관이 가진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이번 혁신대회에서는 총 14개 기관에서 14건의 우수사례가 제출됐으며, 1차 예선(서면 심사)을 통과한 8건이 2차 본선에 진출했다.
2차 본선에서는 발표 심사를 통해 최우수작(국토부 장관상) 1건, 우수작(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 1건, 장려상(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 2건을 선정했다.
심사를 통해 최우수작으로는 서울교통공사의 `고신뢰(HR) 선로전환기 개발`이 선정됐다. 최우수 사례는 선로전환기 내부회로의 신뢰도를 높여 안전성을 강화한 선로전환기를 자체 개발ㆍ활용한 것이 주요내용이다.
우수작으로는 대구도시철도공사의 `모노레일용 신축이음장치 충격완화플레이트 개발ㆍ설치`가 선정됐고, 모노레일의 충격하중을 최소화하고,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축이음장치 충격완화플레이트를 자체 개발ㆍ설치한 것이 주요내용이다.
또한, 경기철도의 `무인운전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관제지원시스템 개발ㆍ적용`과 공항철도의 `철도차량 안전성 확보를 위한 비파괴검사 고도화` 등 2개 기관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첫 번째 수상작은 관제사의 인적오류 방지를 위해 관제사들의 업무 효율성을 강화한 관제지원시스템을 자체 개발ㆍ적용한 것이고, 두 번째 수상작은 철도차량의 정비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체적으로 비파괴검사를 고도화한 내용이다.
국토부는 최우수상 수상사례에 대해 철도 안전관리 수준평가에서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철도 안전관리 수준평가는 철도운영기관의 자발적 안전관리를 위해 기관별 안전수준을 평가하는 제도다.
김인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과장은 "철도안전이 실질적으로 향상되기 위해서는 정책, 기술 등의 현장이행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제출된 우수사례들은 현장 적용성을 인정받은 만큼, 철도운영기관들이 이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철도안전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유경제=김필중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지난 1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9년 철도안전 혁신대회`에서 서울교통공사의 `고신뢰(HR) 선로전환기 개발`이 최우수작에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대회에는 철도운영기관, 시설관리기관, 연구기관 등 철도 관련 기관의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철도안전 기술혁신, 철도 사상자 감소와 관련된 각 철도운영기관이 가진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이번 혁신대회에서는 총 14개 기관에서 14건의 우수사례가 제출됐으며, 1차 예선(서면 심사)을 통과한 8건이 2차 본선에 진출했다.
2차 본선에서는 발표 심사를 통해 최우수작(국토부 장관상) 1건, 우수작(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 1건, 장려상(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 2건을 선정했다.
심사를 통해 최우수작으로는 서울교통공사의 `고신뢰(HR) 선로전환기 개발`이 선정됐다. 최우수 사례는 선로전환기 내부회로의 신뢰도를 높여 안전성을 강화한 선로전환기를 자체 개발ㆍ활용한 것이 주요내용이다.
우수작으로는 대구도시철도공사의 `모노레일용 신축이음장치 충격완화플레이트 개발ㆍ설치`가 선정됐고, 모노레일의 충격하중을 최소화하고,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축이음장치 충격완화플레이트를 자체 개발ㆍ설치한 것이 주요내용이다.
또한, 경기철도의 `무인운전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관제지원시스템 개발ㆍ적용`과 공항철도의 `철도차량 안전성 확보를 위한 비파괴검사 고도화` 등 2개 기관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첫 번째 수상작은 관제사의 인적오류 방지를 위해 관제사들의 업무 효율성을 강화한 관제지원시스템을 자체 개발ㆍ적용한 것이고, 두 번째 수상작은 철도차량의 정비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체적으로 비파괴검사를 고도화한 내용이다.
국토부는 최우수상 수상사례에 대해 철도 안전관리 수준평가에서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철도 안전관리 수준평가는 철도운영기관의 자발적 안전관리를 위해 기관별 안전수준을 평가하는 제도다.
김인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과장은 "철도안전이 실질적으로 향상되기 위해서는 정책, 기술 등의 현장이행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제출된 우수사례들은 현장 적용성을 인정받은 만큼, 철도운영기관들이 이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철도안전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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