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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경제_과학] 무인자동 대중교통 ‘미니트램’ 에너지 저장시스템 개발
repoter : 조은비 기자 ( qlvkbam@naver.com )
등록일 : 2020-04-14 15:54:59 · 공유일 : 2020-04-14 20:02:10
[아유경제=조은비 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ㆍ원장 나희승)이 성균관대 박호석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미니트램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차세대 에너지저장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이달 13일 밝혔다.
철도교통의 중앙관제시스템에 의해 무인자동으로 운행되는 미니트램은 이용자의 호출에 따라 배차되는 대중교통으로, 지정된 목적지까지 배터리를 이용해 정차하지 않고 이동한다. 탑승 인원은 최대 6명까지 가능하다.
철도연은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리튬이온전지보다 에너지저장 용량이 3배 이상 높고, 황은 자원이 풍부하고, 가격이 저렴한 리튬황전지를 기반으로 한 에너지저장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한 미니트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배터리 수명예측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배터리의 잔존용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 밖에도 철도연은 황의 낮은 전기 전도도에 의한 출력 저하, 전해액으로 녹아들면서 나타나는 성능저하 등과 같은 기술적 문제를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철도연 관계자는 "리튬황전지 기반 에너지저장 시스템 기술은 세계적인 친환경 정책과 탄소배출량 규제에 대응하는 선도 기술"이라며 "기술 보완을 통해 경쟁력 있는 친환경 신교통수단으로 완성하고 해외 시장 진출까지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아유경제=조은비 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ㆍ원장 나희승)이 성균관대 박호석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미니트램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차세대 에너지저장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이달 13일 밝혔다.
철도교통의 중앙관제시스템에 의해 무인자동으로 운행되는 미니트램은 이용자의 호출에 따라 배차되는 대중교통으로, 지정된 목적지까지 배터리를 이용해 정차하지 않고 이동한다. 탑승 인원은 최대 6명까지 가능하다.
철도연은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리튬이온전지보다 에너지저장 용량이 3배 이상 높고, 황은 자원이 풍부하고, 가격이 저렴한 리튬황전지를 기반으로 한 에너지저장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한 미니트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배터리 수명예측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배터리의 잔존용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 밖에도 철도연은 황의 낮은 전기 전도도에 의한 출력 저하, 전해액으로 녹아들면서 나타나는 성능저하 등과 같은 기술적 문제를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철도연 관계자는 "리튬황전지 기반 에너지저장 시스템 기술은 세계적인 친환경 정책과 탄소배출량 규제에 대응하는 선도 기술"이라며 "기술 보완을 통해 경쟁력 있는 친환경 신교통수단으로 완성하고 해외 시장 진출까지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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