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조은비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감사를 통해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가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조작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달 19일 국토부는 `코레일 고객만족도 조작 의혹 감사 결과`에서 코레일 직원 208명이 신분을 속이고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에 참여한 사실을 확인하고, 징계 및 수사의뢰 조치를 취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올해 1월 13일부터 2월 1일까지 전국 25개 코레일 기차역(12개 지역본부)에 대한 `2019년도 고객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국 12개 지역본부 중 8개 지역본부 소속 직원들이 자체 경영실적 평가를 높게 받고 성과급을 많이 타기 위한 목적으로 설문조사 총 1438건 중 15.4%에 해당하는 222건에 대해 코레일 직원이 신분을 속이고 설문에 참여한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서울지역본부의 경우 191건 중 71.2%인 136건의 응답자가 코레일 직원인 것으로 나타나 조직적으로 설문조사를 조작한 정황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중징계 2명 등 관련 직원 30명(징계 9명ㆍ경고 21명)을 문책하고, 조작을 주도하거나 묵인한 직원 16명(주도자 7명ㆍ상급자 9명)에 대해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코레일 측은 입장문을 통해 "이번 국토부 감사로 드러난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작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사안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해 이번 감사결과와 향후 진행될 수사 결과에 따라 관련자 전원에 대해 엄중 문책토록 하겠다"고 전했다.
[아유경제=조은비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감사를 통해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가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조작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달 19일 국토부는 `코레일 고객만족도 조작 의혹 감사 결과`에서 코레일 직원 208명이 신분을 속이고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에 참여한 사실을 확인하고, 징계 및 수사의뢰 조치를 취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올해 1월 13일부터 2월 1일까지 전국 25개 코레일 기차역(12개 지역본부)에 대한 `2019년도 고객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국 12개 지역본부 중 8개 지역본부 소속 직원들이 자체 경영실적 평가를 높게 받고 성과급을 많이 타기 위한 목적으로 설문조사 총 1438건 중 15.4%에 해당하는 222건에 대해 코레일 직원이 신분을 속이고 설문에 참여한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서울지역본부의 경우 191건 중 71.2%인 136건의 응답자가 코레일 직원인 것으로 나타나 조직적으로 설문조사를 조작한 정황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중징계 2명 등 관련 직원 30명(징계 9명ㆍ경고 21명)을 문책하고, 조작을 주도하거나 묵인한 직원 16명(주도자 7명ㆍ상급자 9명)에 대해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코레일 측은 입장문을 통해 "이번 국토부 감사로 드러난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작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사안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해 이번 감사결과와 향후 진행될 수사 결과에 따라 관련자 전원에 대해 엄중 문책토록 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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