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이경은 기자] 1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서울 구로철도차량기지(이하 차량기지)를 경기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이전하는 대신 차량기지 입ㆍ출고선을 광명 시내 안쪽으로 변경해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기 광명ㆍ시흥공공주택지구(옛 보금자리주택지구) 해제(안)이 이달 말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차량기지 이전은 광명ㆍ시흥지구 개발을 전제로 한 사업으로, 개발이 취소될 경우 개발에 따른 인구 증가와 철도 수요 증가 등에 바탕을 둔 이전사업의 타당성이 흔들린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국토부는 안양천을 따라 차량기지를 드나드는 철도 노선(입ㆍ출고선)을 건설하기로 한 당초 계획을 변경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더불어 입ㆍ출고선을 옮기면서 지하철역의 위치도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광명시의 인구 분포와 주민들의 교통수단 이용 현황, 서울 등 장거리를 오가는 교통 수요 등을 따져볼 계획이다.
현재 국토부는 이를 통해 교통 수요와 편익을 극대화해 차량기지 이전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끌어올려야 하는 상황이다.
만일 차량기지 이전사업에 경제성이 없다 밝혀지면 광명ㆍ시흥지구 해제가 지연되며 그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민원이 많아질 수밖에 없어서다.
국토부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차량기지 입ㆍ출고선과 지하철역을 변경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를 마치고 광명ㆍ시흥지구를 해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경기 광명ㆍ시흥공공주택지구(옛 보금자리주택지구) 해제(안)이 이달 말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차량기지 이전은 광명ㆍ시흥지구 개발을 전제로 한 사업으로, 개발이 취소될 경우 개발에 따른 인구 증가와 철도 수요 증가 등에 바탕을 둔 이전사업의 타당성이 흔들린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국토부는 안양천을 따라 차량기지를 드나드는 철도 노선(입ㆍ출고선)을 건설하기로 한 당초 계획을 변경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더불어 입ㆍ출고선을 옮기면서 지하철역의 위치도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광명시의 인구 분포와 주민들의 교통수단 이용 현황, 서울 등 장거리를 오가는 교통 수요 등을 따져볼 계획이다.
현재 국토부는 이를 통해 교통 수요와 편익을 극대화해 차량기지 이전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끌어올려야 하는 상황이다.
만일 차량기지 이전사업에 경제성이 없다 밝혀지면 광명ㆍ시흥지구 해제가 지연되며 그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민원이 많아질 수밖에 없어서다.
국토부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차량기지 입ㆍ출고선과 지하철역을 변경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를 마치고 광명ㆍ시흥지구를 해제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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