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이경은 기자] 포스코건설이 지하 주차장 공사 기간을 줄이고 원가를 절감시키는 공법이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신기술로 지정됐다고 11일 밝혔다.
포스코건설과 SH공사, 롯데건설, 동서피씨씨, 삼표이앤씨, 한양대학교 등과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한 이 기술은 추후 국토부 신기술 제736호로 지정돼 향후 5년 동안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해 신기술로 보호받게 된다.
이 기술의 정식 명칭은 `비긴장 강연선을 이용한 지하주차장용 PC 기둥-보 비내진 접합부 일체형 공법`으로 기존 공법에 비해 시공성과 안전성이 높다.
2~3층 높이의 지하 주차장 기둥이 설치되면 기둥 사이를 연결하는 보를 놓는데, 기존에는 기둥과 보의 접합 부위가 콘크리트 없는 철근 노출형이라 시공 안전성이 떨어졌다.
그러나 이 공법은 접합부를 콘크리트로 감싸고 기둥과 보 사이에 비긴장 강연선을 관통시켜 일체성과 안전성이 증대된다.
여기서 PC는 건축물의 기둥, 보, 벽과 같은 부자재를 공장에서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반ㆍ설치해 완성하는 공법으로, 공사 기간과 공사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포스코건설은 이 신기술을 통해 공기 단축은 물론 대량 생산과 표준화로 품질관리 및 원가절감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게 됐다.
김용민 포스코건설 R&D센터 전무는 "이번 공법은 구조ㆍ시공적인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공법으로 원가 절감, 공기 단축이 가능하다"며 "향후 가장 경제적인 지하 주차장 공법의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포스코건설과 SH공사, 롯데건설, 동서피씨씨, 삼표이앤씨, 한양대학교 등과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한 이 기술은 추후 국토부 신기술 제736호로 지정돼 향후 5년 동안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해 신기술로 보호받게 된다.
이 기술의 정식 명칭은 `비긴장 강연선을 이용한 지하주차장용 PC 기둥-보 비내진 접합부 일체형 공법`으로 기존 공법에 비해 시공성과 안전성이 높다.
2~3층 높이의 지하 주차장 기둥이 설치되면 기둥 사이를 연결하는 보를 놓는데, 기존에는 기둥과 보의 접합 부위가 콘크리트 없는 철근 노출형이라 시공 안전성이 떨어졌다.
그러나 이 공법은 접합부를 콘크리트로 감싸고 기둥과 보 사이에 비긴장 강연선을 관통시켜 일체성과 안전성이 증대된다.
여기서 PC는 건축물의 기둥, 보, 벽과 같은 부자재를 공장에서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반ㆍ설치해 완성하는 공법으로, 공사 기간과 공사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포스코건설은 이 신기술을 통해 공기 단축은 물론 대량 생산과 표준화로 품질관리 및 원가절감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게 됐다.
김용민 포스코건설 R&D센터 전무는 "이번 공법은 구조ㆍ시공적인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공법으로 원가 절감, 공기 단축이 가능하다"며 "향후 가장 경제적인 지하 주차장 공법의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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