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7년 10월 31일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가 비텐베르그 성에서 시작한 종교개혁의 불길은 전 유럽을 참된 교회, 참된 신앙, 참된 교리의 변화로 말미암아 시대적 역사를 새롭게 탄생시켰다. 그러나 종교개혁 490년이 지난 지금 한국 교회는 심각한 위기 속에 제2의 종교개혁을 실시해야 하는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다.
특히 2007년은 한국교회에 뜻 깊은 해이다. 왜냐하면 1907년 평양 대 부흥운동을 100년째 맞이하여 그 요원의 불길을 다시 일으키려는 간절함이 한국교회의 지도자와 교회의 목회자, 학자 등에 이르기까지 한 목소리로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기독교 전반의 영역에서 한국의 초대교회에 성령의 역사가 21세기를 살고 있는 금년에도 영적 대 각성을 여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필자는 한국 교회를 위기의 상황으로 판단한다. 왜냐하면 오늘날 한국교회는 제2의 종교개혁이 필요함이 널리 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금년은 종교개혁 490년을 맞는 해이다. 한국교회는 마틴 루터, 존 칼빈과 존 낙스, 등이 펼쳤던 종교개혁의 정신과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짚어 보아야할 상황에 근접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한국교회가 내적인 신앙의 성숙보다 양적인 성장을 추구했던 과거의 한국교회는 심각한 갖가지 문제들을 양상 했기 때문이다. 결국 금년에는 한국교회의 선교문제, 교회에서 목회자와 성도들의 갈등, 신학적인 갈등, 교단간의 갈등, 교회가 사회를 선도하지 못하고 오히려 지탄을 받는 문제 등이 한국교회의 상황을 위기로 몰아치고 있다. 따라서 지금의 한국교회는 다시 종교개혁의 근본적인 사상을 반추하면서, 이 시대의 문제를 전화위복의 단계로 승화시켜야 된다는 생각으로 스코틀랜드 종교 개혁자 존 낙스의 생애와 사상을 찾아 한국교회에 새로운 이정표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필자는 한국교회가 여전히 16세기 종교개혁자들의 사상의 영향 아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21세기 한국교회 속에 자리 잡고 있는 개혁의 요소들은 무엇인가를 찾아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국교회의 현실은 성경을 벗어난 성장주의가 점점 세속화 시키는 결과를 나타났다.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는 존 낙스와 같은 개혁사상에서 보듯이 성경중심과 하나님의 언약사상을 중심으로 한국교회가 성령의 강력한 역사를 통한 회개가 필요하고, 성도들의 삶 속에서 변화를 통한 열매들을 맺을 때 한국교회는 위기 가운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신학을 여러 분야 중에서 특별히, 역사신학의 부분에서 종교개혁 시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 후에 존 가일러(John Geiler, 1445-1510),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 요한 하인리히 블링거(Johann heinrich Bullinger, 1504-1575), 존 칼빈(John Calvin, 1509-1564), 존 낙스(John Knox, 1515-1572), 헐드리히 쯔빙글리(Huldrich Zwingli, 1848-1531), 기옴 파렐(Guillaume Farel, 1489-1565), 테오도르 드 베자(Theodore de Beze, 1519-1605), 마틴 부쳐(Martin Butzer or Bucer, 1491-1551) 등의 저작을 통해 연구를 결심하고, 특히 존 낙스를 제외하고는 스코틀랜드 개신교를 생각할 수 없다고 확신하였다.
낙스는 종교개혁 당시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으로 혼란했던 시대를 직시하였다. 왜냐하면 당시 가톨릭교회는 부패와 타락으로 백성들에게 바른 신앙과 삶을 제공해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낙스는 국왕 기즈 메리가 미사를 통해 우상숭배와 프로테스탄트들을 핍박하고 탄압하는 그릇된 전제정치에 제동을 걸었던 것이다.
낙스는 스코틀랜드의 종교 개혁자이자, 목회자, 정치가, 그리고 교육자로서 칼빈의 개혁신학의 영향을 받아 조국에 개혁사상을 정착시키는데 온 힘을 쏟았다. 사상적 기반은 성경을 권위로 삼았다. 특히 구약성경을 중심으로 하나님과 백성 간에 언약을 저항사상으로 발전한 정치사상을 확립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개혁사상에 기초한 개혁교회를 정착시켰으며, 그 후에 장로교회 국가를 형성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낙스는 평범한 가정 출신이었다. 그가 처해 있던 시대적인 상황은 너무나 복잡했고 절박한 개혁사상의 흐름을 막을 수 없었다. 스코틀랜드는 영국과 프랑스의 위협으로부터 개혁교회의 신앙과 독립을 지켜냈다. 그는 조지 위샤르트(George Wishart, 1513-1546) 와 개혁사상의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개혁신앙에 필요한 언약사상과 저항사상에 발전의 개념인 정치사상에 관심을 가졌다. 낙스에게 영향을 끼쳤던 위샤르트는 곳곳에서 개혁신앙을 외쳤고 개혁자들과 백성들을 결집시켰다. 그러나 낙스는 위샤르트가 1546년 3월에 비튼(Beaton) 추기경에 의해 화형을 당하자 위샤르트의 추종자들을 데리고 3개월 동안 세인트 앤드류성에 머물며 획기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다. 왜냐하면, 자신은 학문연구를 원했으나, 하나님은 그를 스코틀랜드를 위한 개혁자로서 영적 전쟁터로 보내셨기 때문이다.
존 낙스는 1547년 6월 프랑스 지원병의 도움으로 총독의 군대가 세인트 앤드류 성을 함락시키자 갤리선의 노예로 끌려갔지만, 구사일생으로 해방되어 에드워드 6세의 영국으로 건너갔다. 그는 그곳에서 궁정목사로 설교하면서 영국교회의 신앙고백서 작성과 예식 규례 제정에 공헌하였고, 영국 청교도들이 국교회 안에 남아 있도록 적극적으로 설교와 설득 작업을 하였다.
그러나 영국의 상황은 로마 가톨릭 신앙을 가진 메리 튜더(Mary of Tudor, 1516-1553) 가 미사를 부활시킴으로 낙스가 반대하는 우상숭배를 하게 되었다. 그녀의 등장 후, 낙스는 다시 대륙으로 건너가 스위스 제네바에서 칼빈, 블링거, 베자 등과 긴밀하게 교제 하였다. 그곳에서 언약사상과 저항사상 그리고 정치사상을 확립하게 되었다.
낙스의 주된 관심은 신앙을 위협하는 군주에 맞서 저항할 권리와 의무에 대한 책임에 대한 것이었다. 낙스는 정치사상을 확고하게 정립하여 메리의 우상숭배와 잘못된 정치, 그리고 군주에 저항하는 시민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였다. 하지만, 그는 칼빈의 요청에 따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영국 피난민 교회의 목사가 되어 1559년 스코틀랜드로 돌아갈 때까지 피난민을 위한 설교와 목회 사역을 담당하였다.
칼빈에게 저항사상에 대한 불만족한 대답을 들었던 낙스는 스코틀랜드로 돌아가 신자들의 예배를 돕는 문서를 작성하였고, 온건한 칼빈주의에 입각한 ‘스코틀랜드 신앙고백(The Scots Confession of 1560)’을 제정하였다. 그리고 예배 의식을 위해 소위 ‘낙스 전례서’라고 불리는 것을 만들었다. 낙스는‘회중의 수호자들’과 같이 당시 섭정자였던 프랑스 출신의 기즈의 메리(Mary of Guise, 1516-1560)에 맞서 투쟁하였다. 당시 교회개혁의 성공을 가져올 수 있었던 점은 구약성경을 중심으로 한 언약사상이 발전하여 저항사상, 결국 시민불복종 운동으로 이어지는 정치사상의 강력하면서 확고한 이념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낙스의 정치사상을 취급하면서 이미 출간된 서적들을 중심으로 함축적인 의미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전개하였다. 존 낙스의 정치사상에 대한 관점은 개혁주의 신학과 정치사상이다. 필자의 견해로는 한국의 모든 교회 지도자들과 신자들이 성경을 중심으로 한 언약사상과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 잘못된 정치에 대한 저항사상을 강조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의 구조는 먼저 참고문헌에 따라서 스코틀랜드의 역사적인 배경을 서술하고, 존 낙스의 정치사상을 중심으로 언약에서 저항사상까지 경위를 고찰하고, 그의 국가관과 성경관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이 책의 1장에서는 서론 부분으로 글의 목적과 동기, 본서의 구조를 서술하였다. 2장에서는 낙스의 생애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학자들의 평가를 취급 하였다. 3장에서는 스코틀랜드의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존 낙스 국가관의 성경적 근거로서, 특히 정치사상의 성경적 근거와 배경을 찾아보았다. 존 낙스가 구약성경을 중심으로 정치사상을 전개한 점에서 문자적 해석의 원리와 예언적 해석의 원리를 고찰 하였다. 구약에 기초한 계약 사상과 저항 사상을 중심으로 그의 개혁 사상의 성격을 살펴보았다.
5장에서는 존 낙스의 국가관을 고찰하고, 칼빈이 끼친 영향과 낙스의 정치사상의 의미를 다루었다. 최근 학계에서 여성문제가 화자 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여왕의 통치 권위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였다. 6장에서는 정치사상이 후대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 그의 정치적 사상의 발전이 장로교의 토대를 만든 산물들을 언급하며, 존 낙스의 사상이 한국 교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를 살펴보았다. 마지막 7장에서는 낙스의 정치사상을 총괄적으로 정리하고, 그의 정치사상이 한국의 시대적인 현실과 국가와 교회의 적용점들을 살핀 후 그가 지금 존재한다면 어떤 개혁과 사상을 주장할 것인지를 다루었다.
― 최선, <서문>
- 차 례 -
추천의 글
안양대학교 이은선 박사
총신대학교 박희석 박사
저자 서문
존 낙스(John Knox)의 연혁
CHAPTER Ⅰ 서론
1. 본서(本書)의 목적
2. 본서(本書)의 구조
CHAPTER Ⅱ 존 낙스의 정치사상의 형성 배경
1. 존 낙스의 생애와 사역
2. 학자들의 평가
CHAPTER Ⅲ 스코틀랜드의 전통
1. 정치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종교적 배경
CHAPTER Ⅳ 존 낙스의 국가관의 성경적 근거
1. 구약성경의 중심
2. 문자적 해석의 원리
3. 예언적 해석의 원리
4. 계약사상
CHAPTER Ⅴ 존 낙스의 국가관
1. 존 칼빈이 끼친 영향
2. 존 낙스의 정치사상
3. 여왕의 통치권위에 대한 견해
4. 평가와 교훈
CHAPTER Ⅵ존 낙스의 정치사상이 후대에 끼친 영향
1. 장로교 신봉자로서의 존 낙스
2. 한국교회의 영향
존 낙스의 정치사상
최선 지음 (전자책) / 한국문힉방송 刊
1517년 10월 31일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가 비텐베르그 성에서 시작한 종교개혁의 불길은 전 유럽을 참된 교회, 참된 신앙, 참된 교리의 변화로 말미암아 시대적 역사를 새롭게 탄생시켰다. 그러나 종교개혁 490년이 지난 지금 한국 교회는 심각한 위기 속에 제2의 종교개혁을 실시해야 하는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다.
특히 2007년은 한국교회에 뜻 깊은 해이다. 왜냐하면 1907년 평양 대 부흥운동을 100년째 맞이하여 그 요원의 불길을 다시 일으키려는 간절함이 한국교회의 지도자와 교회의 목회자, 학자 등에 이르기까지 한 목소리로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기독교 전반의 영역에서 한국의 초대교회에 성령의 역사가 21세기를 살고 있는 금년에도 영적 대 각성을 여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필자는 한국 교회를 위기의 상황으로 판단한다. 왜냐하면 오늘날 한국교회는 제2의 종교개혁이 필요함이 널리 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금년은 종교개혁 490년을 맞는 해이다. 한국교회는 마틴 루터, 존 칼빈과 존 낙스, 등이 펼쳤던 종교개혁의 정신과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짚어 보아야할 상황에 근접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한국교회가 내적인 신앙의 성숙보다 양적인 성장을 추구했던 과거의 한국교회는 심각한 갖가지 문제들을 양상 했기 때문이다. 결국 금년에는 한국교회의 선교문제, 교회에서 목회자와 성도들의 갈등, 신학적인 갈등, 교단간의 갈등, 교회가 사회를 선도하지 못하고 오히려 지탄을 받는 문제 등이 한국교회의 상황을 위기로 몰아치고 있다. 따라서 지금의 한국교회는 다시 종교개혁의 근본적인 사상을 반추하면서, 이 시대의 문제를 전화위복의 단계로 승화시켜야 된다는 생각으로 스코틀랜드 종교 개혁자 존 낙스의 생애와 사상을 찾아 한국교회에 새로운 이정표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필자는 한국교회가 여전히 16세기 종교개혁자들의 사상의 영향 아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21세기 한국교회 속에 자리 잡고 있는 개혁의 요소들은 무엇인가를 찾아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국교회의 현실은 성경을 벗어난 성장주의가 점점 세속화 시키는 결과를 나타났다.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는 존 낙스와 같은 개혁사상에서 보듯이 성경중심과 하나님의 언약사상을 중심으로 한국교회가 성령의 강력한 역사를 통한 회개가 필요하고, 성도들의 삶 속에서 변화를 통한 열매들을 맺을 때 한국교회는 위기 가운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신학을 여러 분야 중에서 특별히, 역사신학의 부분에서 종교개혁 시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 후에 존 가일러(John Geiler, 1445-1510),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 요한 하인리히 블링거(Johann heinrich Bullinger, 1504-1575), 존 칼빈(John Calvin, 1509-1564), 존 낙스(John Knox, 1515-1572), 헐드리히 쯔빙글리(Huldrich Zwingli, 1848-1531), 기옴 파렐(Guillaume Farel, 1489-1565), 테오도르 드 베자(Theodore de Beze, 1519-1605), 마틴 부쳐(Martin Butzer or Bucer, 1491-1551) 등의 저작을 통해 연구를 결심하고, 특히 존 낙스를 제외하고는 스코틀랜드 개신교를 생각할 수 없다고 확신하였다.
낙스는 종교개혁 당시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으로 혼란했던 시대를 직시하였다. 왜냐하면 당시 가톨릭교회는 부패와 타락으로 백성들에게 바른 신앙과 삶을 제공해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낙스는 국왕 기즈 메리가 미사를 통해 우상숭배와 프로테스탄트들을 핍박하고 탄압하는 그릇된 전제정치에 제동을 걸었던 것이다.
낙스는 스코틀랜드의 종교 개혁자이자, 목회자, 정치가, 그리고 교육자로서 칼빈의 개혁신학의 영향을 받아 조국에 개혁사상을 정착시키는데 온 힘을 쏟았다. 사상적 기반은 성경을 권위로 삼았다. 특히 구약성경을 중심으로 하나님과 백성 간에 언약을 저항사상으로 발전한 정치사상을 확립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개혁사상에 기초한 개혁교회를 정착시켰으며, 그 후에 장로교회 국가를 형성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낙스는 평범한 가정 출신이었다. 그가 처해 있던 시대적인 상황은 너무나 복잡했고 절박한 개혁사상의 흐름을 막을 수 없었다. 스코틀랜드는 영국과 프랑스의 위협으로부터 개혁교회의 신앙과 독립을 지켜냈다. 그는 조지 위샤르트(George Wishart, 1513-1546) 와 개혁사상의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개혁신앙에 필요한 언약사상과 저항사상에 발전의 개념인 정치사상에 관심을 가졌다. 낙스에게 영향을 끼쳤던 위샤르트는 곳곳에서 개혁신앙을 외쳤고 개혁자들과 백성들을 결집시켰다. 그러나 낙스는 위샤르트가 1546년 3월에 비튼(Beaton) 추기경에 의해 화형을 당하자 위샤르트의 추종자들을 데리고 3개월 동안 세인트 앤드류성에 머물며 획기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다. 왜냐하면, 자신은 학문연구를 원했으나, 하나님은 그를 스코틀랜드를 위한 개혁자로서 영적 전쟁터로 보내셨기 때문이다.
존 낙스는 1547년 6월 프랑스 지원병의 도움으로 총독의 군대가 세인트 앤드류 성을 함락시키자 갤리선의 노예로 끌려갔지만, 구사일생으로 해방되어 에드워드 6세의 영국으로 건너갔다. 그는 그곳에서 궁정목사로 설교하면서 영국교회의 신앙고백서 작성과 예식 규례 제정에 공헌하였고, 영국 청교도들이 국교회 안에 남아 있도록 적극적으로 설교와 설득 작업을 하였다.
그러나 영국의 상황은 로마 가톨릭 신앙을 가진 메리 튜더(Mary of Tudor, 1516-1553) 가 미사를 부활시킴으로 낙스가 반대하는 우상숭배를 하게 되었다. 그녀의 등장 후, 낙스는 다시 대륙으로 건너가 스위스 제네바에서 칼빈, 블링거, 베자 등과 긴밀하게 교제 하였다. 그곳에서 언약사상과 저항사상 그리고 정치사상을 확립하게 되었다.
낙스의 주된 관심은 신앙을 위협하는 군주에 맞서 저항할 권리와 의무에 대한 책임에 대한 것이었다. 낙스는 정치사상을 확고하게 정립하여 메리의 우상숭배와 잘못된 정치, 그리고 군주에 저항하는 시민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였다. 하지만, 그는 칼빈의 요청에 따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영국 피난민 교회의 목사가 되어 1559년 스코틀랜드로 돌아갈 때까지 피난민을 위한 설교와 목회 사역을 담당하였다.
칼빈에게 저항사상에 대한 불만족한 대답을 들었던 낙스는 스코틀랜드로 돌아가 신자들의 예배를 돕는 문서를 작성하였고, 온건한 칼빈주의에 입각한 ‘스코틀랜드 신앙고백(The Scots Confession of 1560)’을 제정하였다. 그리고 예배 의식을 위해 소위 ‘낙스 전례서’라고 불리는 것을 만들었다. 낙스는‘회중의 수호자들’과 같이 당시 섭정자였던 프랑스 출신의 기즈의 메리(Mary of Guise, 1516-1560)에 맞서 투쟁하였다. 당시 교회개혁의 성공을 가져올 수 있었던 점은 구약성경을 중심으로 한 언약사상이 발전하여 저항사상, 결국 시민불복종 운동으로 이어지는 정치사상의 강력하면서 확고한 이념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낙스의 정치사상을 취급하면서 이미 출간된 서적들을 중심으로 함축적인 의미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전개하였다. 존 낙스의 정치사상에 대한 관점은 개혁주의 신학과 정치사상이다. 필자의 견해로는 한국의 모든 교회 지도자들과 신자들이 성경을 중심으로 한 언약사상과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 잘못된 정치에 대한 저항사상을 강조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의 구조는 먼저 참고문헌에 따라서 스코틀랜드의 역사적인 배경을 서술하고, 존 낙스의 정치사상을 중심으로 언약에서 저항사상까지 경위를 고찰하고, 그의 국가관과 성경관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이 책의 1장에서는 서론 부분으로 글의 목적과 동기, 본서의 구조를 서술하였다. 2장에서는 낙스의 생애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학자들의 평가를 취급 하였다. 3장에서는 스코틀랜드의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존 낙스 국가관의 성경적 근거로서, 특히 정치사상의 성경적 근거와 배경을 찾아보았다. 존 낙스가 구약성경을 중심으로 정치사상을 전개한 점에서 문자적 해석의 원리와 예언적 해석의 원리를 고찰 하였다. 구약에 기초한 계약 사상과 저항 사상을 중심으로 그의 개혁 사상의 성격을 살펴보았다.
5장에서는 존 낙스의 국가관을 고찰하고, 칼빈이 끼친 영향과 낙스의 정치사상의 의미를 다루었다. 최근 학계에서 여성문제가 화자 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여왕의 통치 권위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였다. 6장에서는 정치사상이 후대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 그의 정치적 사상의 발전이 장로교의 토대를 만든 산물들을 언급하며, 존 낙스의 사상이 한국 교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를 살펴보았다. 마지막 7장에서는 낙스의 정치사상을 총괄적으로 정리하고, 그의 정치사상이 한국의 시대적인 현실과 국가와 교회의 적용점들을 살핀 후 그가 지금 존재한다면 어떤 개혁과 사상을 주장할 것인지를 다루었다.
― 최선, <서문>
- 차 례 -
안양대학교 이은선 박사
총신대학교 박희석 박사
저자 서문
존 낙스(John Knox)의 연혁
CHAPTER Ⅰ 서론
1. 본서(本書)의 목적
2. 본서(本書)의 구조
CHAPTER Ⅱ 존 낙스의 정치사상의 형성 배경
1. 존 낙스의 생애와 사역
2. 학자들의 평가
CHAPTER Ⅲ 스코틀랜드의 전통
1. 정치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종교적 배경
CHAPTER Ⅳ 존 낙스의 국가관의 성경적 근거
1. 구약성경의 중심
2. 문자적 해석의 원리
3. 예언적 해석의 원리
4. 계약사상
CHAPTER Ⅴ 존 낙스의 국가관
1. 존 칼빈이 끼친 영향
2. 존 낙스의 정치사상
3. 여왕의 통치권위에 대한 견해
4. 평가와 교훈
CHAPTER Ⅵ존 낙스의 정치사상이 후대에 끼친 영향
1. 장로교 신봉자로서의 존 낙스
2. 한국교회의 영향
CHAPTER Ⅶ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2015.07.10 발행. 207쪽. 정가 5천원(전자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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