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뉴스
월간 [수필과비평] 2014년 8월호
갤러리에세이 | 그림·글 진동규_바위들의 웅혼한 울림 권두수필 | 엄현옥_좋은 나이 나의 대표작 | 신노우_텃밭 촌감단상 박영수_음악이 흐르는 등산길 양미경_몽타주 세상 인연 | 최미아_범치오빠 한국 현대수필의 구조와 미학(19) | 안성수_맹난자의 〈만목滿目의 가을〉 사색의 창 곽호자_남겨진 말 김상환_줄탁동시 김영진_어느 편에서 글을 써야 더 문인다운가 김영채_마지막 메시지 이인희_솔모종 이정자_유혹하는 호박 최장순_신발 홍경희_분명 길몽이었다 제9회 황의순문학상 [수상소감] 남영숙 [대표작] 도시의 유목민 외 2편 [남영숙 작품론] 오양호_《도시의 유목민》에 나타나는 세 개의 시선 제14회 수필과비평문학상 [수상소감] 김용순 [대표작] 진실과 정답 외 2편 [작품론] 강돈묵_성찰의 끄트머리에서 울려 퍼지는 몽돌의 노래-김용순 《내 안에 피는 꽃들》의 경우 [수상소감] 김광영 [대표작] 객승 외 2편 [작품론] 유한근_살기운 문학과 불교적 상상력-김광영 수필집 《객승》을 일별하며 제154호 신인상 당선작 강경숙_연꽃 속에 김흥순_채송화와 살피꽃밭 이용수_말과 말 최선욱_버림의 미학 환경에세이(14) | 정연희_그리운 여름살이
지상에서 길 찾기 고유진_쓰레기 의식 김옥춘_바다와 낭만고양이 남명모_못 먹은 칼국수 오태익_하던 대로 우광미_가리개 임만빈_뇌는 수학과 교수보다 더 정확하다 하재준_시원한 바다를 찾아왔건만 황인용_상선약수上善若水 집중조명⑧ | 유병근 [인터뷰] 김종회_문학은 얼굴 내밀기가 아닌 작품 내밀기 [작품론] 호병탁_과감한 터치로 그리는 야수파의 청년정신 [작가 스케치] 내가 아는 유병근 선생-70대노인, 80대 젊은이를 만나다_ 신창선 다시 읽는 이달의 문제작 정태헌_피자 한 쪽 김은주_꽃탑 이행희_5월을 내려받다 [작품론] 박양근_텍스트의 존재성을 구현하는 해석학 테마수필 | 피로 사회에서의 다섯 개 삽화 - 경쟁, 그 끝없는 질주 김인호_경쟁, 그 끝없는 질주 마이너 리티 노혜숙_시선 오순자_양지와 그늘 비켜서기 노정숙_내 자리 꽃자리 이상원_고구마의 변 수필학 연재(6) | 유인순_수필의 발견(2) - 수필작법 방향으로 수필가가 감동한 명수필(20) 권남희_털신을 사던 날 소녀의 운명은―이어령의 <겨울에 잃어버린 것들 2> 기획 연재ㆍ드라마 비평(13) | 장미영_대한민국 상위 1%의 비밀 - <개과천선> 여성문체론(마지막회) | 윤지영_문체로 읽는 근대여성 수필(5) - 조리적 설리체 사색의 창 권오훈_세 가지 다행 변종호_요선암 김경자_마흔여섯에 정곤_용암이 만든 폼페이 김미자_그 섬에 가고 싶다 정영숙_왈츠 김이경_우리 동네 의사선생님 홍은자_올레 풍경 박종형_할머니 채소전 평론 | 한상렬_이종승 수필의 사유와 상상―이종승의 《정갈한 신뢰》의 경우 월평 | 허상문_서사의 방식과 텍스트의 의미 [2014.08.01 발행. 405쪽. 정가 1만원]
월간 [수필과비평] 2014년 8월호
갤러리에세이 | 그림·글 진동규_바위들의 웅혼한 울림
권두수필 | 엄현옥_좋은 나이
나의 대표작 | 신노우_텃밭
촌감단상
박영수_음악이 흐르는 등산길
양미경_몽타주 세상
인연 | 최미아_범치오빠
한국 현대수필의 구조와 미학(19) | 안성수_맹난자의 〈만목滿目의 가을〉
사색의 창
곽호자_남겨진 말
김상환_줄탁동시
김영진_어느 편에서 글을 써야 더 문인다운가
김영채_마지막 메시지
이인희_솔모종
이정자_유혹하는 호박
최장순_신발
홍경희_분명 길몽이었다
제9회 황의순문학상
[수상소감] 남영숙
[대표작] 도시의 유목민 외 2편
[남영숙 작품론] 오양호_《도시의 유목민》에 나타나는 세 개의 시선
제14회 수필과비평문학상
[수상소감] 김용순
[대표작] 진실과 정답 외 2편
[작품론] 강돈묵_성찰의 끄트머리에서 울려 퍼지는 몽돌의 노래-김용순 《내 안에 피는 꽃들》의 경우
[수상소감] 김광영
[대표작] 객승 외 2편
[작품론] 유한근_살기운 문학과 불교적 상상력-김광영 수필집 《객승》을 일별하며
제154호 신인상 당선작
강경숙_연꽃 속에
김흥순_채송화와 살피꽃밭
이용수_말과 말
최선욱_버림의 미학
환경에세이(14) | 정연희_그리운 여름살이
지상에서 길 찾기
고유진_쓰레기 의식
김옥춘_바다와 낭만고양이
남명모_못 먹은 칼국수
오태익_하던 대로
우광미_가리개
임만빈_뇌는 수학과 교수보다 더 정확하다
하재준_시원한 바다를 찾아왔건만
황인용_상선약수上善若水
집중조명⑧ | 유병근
[인터뷰] 김종회_문학은 얼굴 내밀기가 아닌 작품 내밀기
[작품론] 호병탁_과감한 터치로 그리는 야수파의 청년정신
[작가 스케치] 내가 아는 유병근 선생-70대노인, 80대 젊은이를 만나다_ 신창선
다시 읽는 이달의 문제작
정태헌_피자 한 쪽
김은주_꽃탑
이행희_5월을 내려받다
[작품론] 박양근_텍스트의 존재성을 구현하는 해석학
테마수필 | 피로 사회에서의 다섯 개 삽화 - 경쟁, 그 끝없는 질주
김인호_경쟁, 그 끝없는 질주 마이너 리티
노혜숙_시선
오순자_양지와 그늘 비켜서기
노정숙_내 자리 꽃자리
이상원_고구마의 변
수필학 연재(6) | 유인순_수필의 발견(2) - 수필작법 방향으로
수필가가 감동한 명수필(20)
권남희_털신을 사던 날 소녀의 운명은―이어령의 <겨울에 잃어버린 것들 2>
기획 연재ㆍ드라마 비평(13) | 장미영_대한민국 상위 1%의 비밀 - <개과천선>
여성문체론(마지막회) | 윤지영_문체로 읽는 근대여성 수필(5) - 조리적 설리체
사색의 창
권오훈_세 가지 다행
변종호_요선암
김경자_마흔여섯에
정곤_용암이 만든 폼페이
김미자_그 섬에 가고 싶다
정영숙_왈츠
김이경_우리 동네 의사선생님
홍은자_올레 풍경
박종형_할머니 채소전
평론 | 한상렬_이종승 수필의 사유와 상상―이종승의 《정갈한 신뢰》의 경우
월평 | 허상문_서사의 방식과 텍스트의 의미
[2014.08.01 발행. 405쪽. 정가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