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정훈 기자] 지난달 28일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송파구 석촌지하차도 동공(洞空ㆍ아무것도 없이 텅 비어 있는 굴) 원인 조사 및 특별 관리 대책을 발표했지만 불안감은 쉽게 가시지 않고 있다. 특히 이날 서울시가 `싱크홀`이 아니라 `도로함몰`이 적절하다고 한 것을 놓고 뒷말이 흘러나와 관심이 쏠린다.
서울시는 대책을 발표하면서 "`싱크홀`이란 대체로 석회암 지대 등의 지반에서 물과 화학작용으로 인해 자연적으로 지반이 녹거나 침식돼 대규모 동굴이나 구멍이 생기는 현상으로, 대규모 인명ㆍ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하지만 서울은 화강ㆍ편마암 지질이 많아 해외 사례와 같은 싱크홀이 발생하기 어렵다. 따라서 `도로함몰`로 표현하는 게 적절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를 접한 시민들은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송파구 잠실동에 사는 이모 씨는 "사고 발생 초기에는 책임 소재를 놓고 `시공자인 삼성물산에 잘못이 있다느니`, `서울시는 관리ㆍ감독만 한다느니`라며 어처구니없는 행태를 보이고, 사고 발생 며칠 후에야 동공의 존재 여부와 개수 및 크기를 파악해 경악하게 만들더니 이제는 대책을 발표한답시고 무슨 선생님마냥 용어 정리를 하고 있다"면서 "서울시가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린 것 아니냐"고 혀를 찼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싱크홀은 대규모 인명ㆍ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고 `도로함몰`은 그렇지 않다는 말이냐"며 "지금은 한가롭게 용어 정리를 할 때가 아니라 명확한 원인 규명과 추가 사고 발생을 막기 위한 철저한 현장 통제, 재발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실효적인 대책 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같은 날 서울시가 동공 발생 원인이 지하철 9호선 `실드(shield) 터널공법(터널공법의 하나로 지반 내에 실드라 부르는 강제 원통 모양의 굴진기를 추진시켜 터널을 구축하는 공법)` 탓이라 결론지은 데 대해서도 "성급했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오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아유경제=정훈 기자] 지난달 28일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송파구 석촌지하차도 동공(洞空ㆍ아무것도 없이 텅 비어 있는 굴) 원인 조사 및 특별 관리 대책을 발표했지만 불안감은 쉽게 가시지 않고 있다. 특히 이날 서울시가 `싱크홀`이 아니라 `도로함몰`이 적절하다고 한 것을 놓고 뒷말이 흘러나와 관심이 쏠린다.
서울시는 대책을 발표하면서 "`싱크홀`이란 대체로 석회암 지대 등의 지반에서 물과 화학작용으로 인해 자연적으로 지반이 녹거나 침식돼 대규모 동굴이나 구멍이 생기는 현상으로, 대규모 인명ㆍ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하지만 서울은 화강ㆍ편마암 지질이 많아 해외 사례와 같은 싱크홀이 발생하기 어렵다. 따라서 `도로함몰`로 표현하는 게 적절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를 접한 시민들은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송파구 잠실동에 사는 이모 씨는 "사고 발생 초기에는 책임 소재를 놓고 `시공자인 삼성물산에 잘못이 있다느니`, `서울시는 관리ㆍ감독만 한다느니`라며 어처구니없는 행태를 보이고, 사고 발생 며칠 후에야 동공의 존재 여부와 개수 및 크기를 파악해 경악하게 만들더니 이제는 대책을 발표한답시고 무슨 선생님마냥 용어 정리를 하고 있다"면서 "서울시가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린 것 아니냐"고 혀를 찼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싱크홀은 대규모 인명ㆍ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고 `도로함몰`은 그렇지 않다는 말이냐"며 "지금은 한가롭게 용어 정리를 할 때가 아니라 명확한 원인 규명과 추가 사고 발생을 막기 위한 철저한 현장 통제, 재발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실효적인 대책 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같은 날 서울시가 동공 발생 원인이 지하철 9호선 `실드(shield) 터널공법(터널공법의 하나로 지반 내에 실드라 부르는 강제 원통 모양의 굴진기를 추진시켜 터널을 구축하는 공법)` 탓이라 결론지은 데 대해서도 "성급했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오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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