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고상우 기자] 약 1500년 전 신라시대 최상층 여성의 무덤에서 바둑돌과 호화 장신구가 출토됐다.
7일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추진한 경북 경주시 쪽샘 지구 신라고분 44호 돌무지덧널무덤(적석목곽묘)에 대한 정말발굴조사 결과 최상위 계층 무덤에서만 확인되던 장신구와 유물이 발굴됐다.
해당 무덤에서 발굴된 유물은 금동관 1점, 금드리개 1쌍, 금귀걸이 1쌍, 가슴걸이 1식, 금ㆍ은 팔찌 12점, 금ㆍ은 반지 10점, 은허리띠 장식 1점 등 장신구 조합과 비단벌레 딱지날개로 제작된 금동 장식 수십 점, 돌절구ㆍ공이, 바둑돌 약 200점, 운모 약 50점이다.
연구소 관계자에 따르면 44호분의 주인공은 장신구의 구성과 재질 등을 고려할 때 5세기경의 최상층(왕족)으로 추정되며, 장식대도가 아닌 은장식 도자(작은 손 칼)를 지닌 것으로 볼 때 여성일 가능성이 높다. 신장은 약 150cm 안팎으로 보이며, 금동관, 귀걸이, 팔찌, 허리띠 장식 등 장신구의 크기가 전반적으로 작은 점도 피장자가 여성일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눈길을 끄는 것은 부장된 토기군 사이에서 나온 바둑돌 약 200점이다. 크기는 지름 1~2cm, 두께 0.5cm 내외이고 평균 1.5cm 정도의 것이 가장 많다. 색깔은 크게 흑색, 백색, 회색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인공적으로 가공한 흔적이 없어 자연석을 그대로 채취해서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신라시대 바둑돌은 황남대총 남분(243점), 천마총(350점), 금관총(약 200점), 서봉총(2점) 등 최상위 등급의 돌무지덧널무덤에서만 출토된 바 있다. 바둑돌이 출토된 무덤의 피장자는 모두 남성으로 추정돼, 바둑은 당시 남성만의 오락문화로 이해됐다. 그러나 이번 피장자는 왕족 여성으로 추정되면서 바둑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필요한 것으로 학계는 보고 있다.
[아유경제=고상우 기자] 약 1500년 전 신라시대 최상층 여성의 무덤에서 바둑돌과 호화 장신구가 출토됐다.
7일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추진한 경북 경주시 쪽샘 지구 신라고분 44호 돌무지덧널무덤(적석목곽묘)에 대한 정말발굴조사 결과 최상위 계층 무덤에서만 확인되던 장신구와 유물이 발굴됐다.
해당 무덤에서 발굴된 유물은 금동관 1점, 금드리개 1쌍, 금귀걸이 1쌍, 가슴걸이 1식, 금ㆍ은 팔찌 12점, 금ㆍ은 반지 10점, 은허리띠 장식 1점 등 장신구 조합과 비단벌레 딱지날개로 제작된 금동 장식 수십 점, 돌절구ㆍ공이, 바둑돌 약 200점, 운모 약 50점이다.
연구소 관계자에 따르면 44호분의 주인공은 장신구의 구성과 재질 등을 고려할 때 5세기경의 최상층(왕족)으로 추정되며, 장식대도가 아닌 은장식 도자(작은 손 칼)를 지닌 것으로 볼 때 여성일 가능성이 높다. 신장은 약 150cm 안팎으로 보이며, 금동관, 귀걸이, 팔찌, 허리띠 장식 등 장신구의 크기가 전반적으로 작은 점도 피장자가 여성일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눈길을 끄는 것은 부장된 토기군 사이에서 나온 바둑돌 약 200점이다. 크기는 지름 1~2cm, 두께 0.5cm 내외이고 평균 1.5cm 정도의 것이 가장 많다. 색깔은 크게 흑색, 백색, 회색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인공적으로 가공한 흔적이 없어 자연석을 그대로 채취해서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신라시대 바둑돌은 황남대총 남분(243점), 천마총(350점), 금관총(약 200점), 서봉총(2점) 등 최상위 등급의 돌무지덧널무덤에서만 출토된 바 있다. 바둑돌이 출토된 무덤의 피장자는 모두 남성으로 추정돼, 바둑은 당시 남성만의 오락문화로 이해됐다. 그러나 이번 피장자는 왕족 여성으로 추정되면서 바둑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필요한 것으로 학계는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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