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조은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변화될 미술시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이달 29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미술품 시가 감정 영역과 유통시장의 변화`를 주제로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매일 오후 2시에 `2020 미술품 감정 및 유통기반 구축 토론회`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최근 비대면을 기반으로 미술시장을 운영하는 방식이 부상함에 따라 발생하고 있는 변화와 그 대응 방안을 데이터ㆍ유통ㆍ소통ㆍ시가 감정 등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미술품 시가 감정 영역과 유통시장의 변화` 1부 에서는 김대식 카이스트 전자 및 전기공학과 교수와 앤더스 패터슨(Anders Patterson) 아트택틱 대표가 각각 `거대자료(이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의 시대`,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가 감정 기술과 융합`을 주제로 미술시장과 빅데이터의 관계를 짚어본다. 이어 김인아 케이옥션 이사, 김재욱 아트앤가이드 대표가 토론자로 참여해 디지털 발자국을 비롯한 데이터의 본질과 미술시장에서의 활용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더스틴 킴(Dustyn Kim) 아트시(Artsy) 최고 매출책임자가 `세계 온라인 기반 운영 방안의 현재와 미래`를, ▲제스 링햄(Jesse Ringham) 서펜타인 갤러리(Serpentine Gallery) 브랜드 및 관객개발 부문 책임자가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디지털 소통`을, ▲케이 왓슨(Kay Watson) 서펜타인 갤러리 디지털 전시 기획자가 `코로나19 시대로 다가온 비대면 전시와 기술, 관람객의 변화 등`을 주제로 온라인 플랫폼과 디지털 소통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후 주연화 아라리오 갤러리 총괄 기획자와 이성호 디스트릭트 대표, 허대찬 엘리스온 기획자가 변화하는 미술시장 속에서 시장전략에 대해 토론한다.
마지막 날인 3부에서는 양지연 동덕여자대학교 큐레이터학과 교수와 권은용 예술경영지원센터 팀장이 각각 `국가별 미술 및 감정 분야의 정책ㆍ제도 연구`, `국내 미술품 시가 감정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현황`에 대해 발표한다. 운용철 한국화랑협회 감정 분과 위원과 김윤섭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 이사는 시가 감정 인력양성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해당 토론회는 `이벤터스` 누리집을 통해 이달 30일까지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토론회가 끝난 후 설문에 참여할 경우에는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온라인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미술시장 속에서 국내 미술시장의 대응 방향과 국제적 미술 교류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미술시장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아유경제=조은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변화될 미술시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이달 29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미술품 시가 감정 영역과 유통시장의 변화`를 주제로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매일 오후 2시에 `2020 미술품 감정 및 유통기반 구축 토론회`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최근 비대면을 기반으로 미술시장을 운영하는 방식이 부상함에 따라 발생하고 있는 변화와 그 대응 방안을 데이터ㆍ유통ㆍ소통ㆍ시가 감정 등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미술품 시가 감정 영역과 유통시장의 변화` 1부 에서는 김대식 카이스트 전자 및 전기공학과 교수와 앤더스 패터슨(Anders Patterson) 아트택틱 대표가 각각 `거대자료(이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의 시대`,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가 감정 기술과 융합`을 주제로 미술시장과 빅데이터의 관계를 짚어본다. 이어 김인아 케이옥션 이사, 김재욱 아트앤가이드 대표가 토론자로 참여해 디지털 발자국을 비롯한 데이터의 본질과 미술시장에서의 활용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더스틴 킴(Dustyn Kim) 아트시(Artsy) 최고 매출책임자가 `세계 온라인 기반 운영 방안의 현재와 미래`를, ▲제스 링햄(Jesse Ringham) 서펜타인 갤러리(Serpentine Gallery) 브랜드 및 관객개발 부문 책임자가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디지털 소통`을, ▲케이 왓슨(Kay Watson) 서펜타인 갤러리 디지털 전시 기획자가 `코로나19 시대로 다가온 비대면 전시와 기술, 관람객의 변화 등`을 주제로 온라인 플랫폼과 디지털 소통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후 주연화 아라리오 갤러리 총괄 기획자와 이성호 디스트릭트 대표, 허대찬 엘리스온 기획자가 변화하는 미술시장 속에서 시장전략에 대해 토론한다.
마지막 날인 3부에서는 양지연 동덕여자대학교 큐레이터학과 교수와 권은용 예술경영지원센터 팀장이 각각 `국가별 미술 및 감정 분야의 정책ㆍ제도 연구`, `국내 미술품 시가 감정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현황`에 대해 발표한다. 운용철 한국화랑협회 감정 분과 위원과 김윤섭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 이사는 시가 감정 인력양성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해당 토론회는 `이벤터스` 누리집을 통해 이달 30일까지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토론회가 끝난 후 설문에 참여할 경우에는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온라인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미술시장 속에서 국내 미술시장의 대응 방향과 국제적 미술 교류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미술시장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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